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방송보도


양주시 7월부터 출산축하금 확대

대본보기

2020년 6월 29일
나라방송 <양주시 7월부터 출산축하금 확대>보도

(앵커멘트)
다음소식입니다.양주시가 다음달 1일부터 출산축하금 지급을 확대합니다.
김은미 양주시 여성보육과장과 관련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인터뷰)김은미 양주시 여성보육과장
네, 안녕하세요~

(앵커)
네, 먼저 우리 지역에 출생율부터 짚어봤으면 합니다. 양주시는 그래도 매년 인구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도시 아닌가요?

(인터뷰)김은미 양주시 여성보육과장
지금 저희 시가 택지개발되면서 인구가 유입되는 상황에서 영,유아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기는 하지만 통계자료와 빅데이터 결과를 보면 우리 시 합계 출산율은 2018년 1.09명으로 전국 합계출산율 0.9명에 비해서 높은 편이기는 하나, 매해 출산율이 감소하고 특히 첫째 자녀 출산 감소율이 둘째 자녀 출산 감소율보다 월등히 높아 보다 적극적인 출산정책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앵커)
예, 출산축하금 확대소식에 지역사회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기도하고 또, 다섯째 자녀를 출산하면 1000만원이 지급이 된다고 하면서 이목이 쏠리고 있는데요.
그 전에 제도와 어떻게 달라졌는지 궁금하고요. 또 축하금 산정기준도 설명 좀 해주시죠.

(인터뷰)김은미 양주시 여성보육과장
좀 전에는 둘째 자녀 이상에게만 출산축하금을 지급하였으나 첫째 자녀를 포함한 모든 자녀로 대상을 확대하였고, 지급 금액은 기존 둘째 자녀 50만원, 셋째 자녀이상 100만원 지원 하던것을 첫째 자녀 60만원, 둘째 자녀 150만원, 셋째 자녀 200만원, 넷째 자녀 500만원, 다섯째 자녀이상은 1000만원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이것은 저희 시에 인구 유입정책에 한 일환이기도 하고 출산을 장려하기위한 일환으로 추진하게된 사항입니다.

(앵커)
네, 또 하나 여쭙고싶은게 이 제도이름이 출산장려금이 아니라 출산축하금이거든요.
용어가 낯설게 느껴지는데 어째서 이런 용어를 선택한건가요.

(인터뷰)김은미 양주시 여성보육과장
아... 출산장려금이 단순히 출산을 장려하려는 지원자의 입장이였다면 출산축하금은 산모와 신생아의 입장이 되어 탄생자체에 대한 축복과 축하의 의미를 담고자 변경한 사항입니다.

(앵커)
네, 알겠습니다. 그런데 "축하금을 올린다고해서 출산율까지 같이 높아질까"라는 의문도 사실 드는데요. 이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인터뷰)김은미 양주시 여성보육과장
출산축하금 만으로 출산율이 급격히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다만 시민들께서 출산축하금을 통해 출산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덜으실 수 있고, 출산이나 양육관련 정책이 조금씩 다양해지고 좋아지는 모습을 지켜보시면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세상이 될거라는 믿음과 희망을 가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추진한 사항입니다.

(앵커)
예, 끝으로 축하금 외에 출산 친화 분위기조성을 위해서 양주시가 어떤 노력과 고민을 하시는지 한 말씀 듣겠습니다.

(인터뷰)김은미 양주시 여성보육과장
우리 시에서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서 아동전용시설 설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생활 속 재해 상황에서 대처능력을 높여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 교육청안전 교육관이 광적면에 건립증으로 금열시열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유아의 흥미와 발달에 알맞은 놀이체험 교육시설인 경기도 교육청 주관 유아 체험교육관 유치에 성공하여 2023년 개관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등 대기오염과 능비 등에도 영향 받지않고,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실내놀이 밑 문화 강좌가 가능한 어린이 문화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등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양주시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앵커)
네, 잘들었습니다. 축하금이 지역화폐로 지급이 되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을 줄걸로 기대되는데요. 타 시도에 또 하나에 좋은 모범 사례가 되길 기대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인터뷰)김은미 양주시 여성보육과장
네, 감사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