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1990년~2012년)


영상상세보기

제64호 양주군 소식 2/2
생성연월 1994 년 11월 재생시간 10 분 52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하천, 화재, 가정, 농지, 사용
양주군 군민헌장
우리 양주 고을은 유구한 역사 속에 나는 향토문화를 꽃피워온 유서깊은 고장이다.
이에 우리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진취적인 기상을 바탕으로
희망찬 양주 건설을 위하여 슬기와 힘을 모아 이 헌장을 몸소 실천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돕는 정다운 고장의 주인이 된다.
맑고 밝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참다운 인재를 키워낸다.
공중도덕을 지키며 예절과 양심을 존중하는 도의사회를 구현한다.
내 고장을 아끼고 다듬어서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준다.
농촌과 도시가 어울려져 살기 좋고 쾌적한 전원도시를 가꾼다.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 제64호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군은 지난 5일 은현면 봉암리에서 윤영노 부군수를 비롯한 유관기관 단체장 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육림의 날 행사를 가졌습니다.
이번 행사는 우리 모두가 나무를 사랑하고 산불 예방에 앞장설 것과
후손들에게 보다 맑고 깨끗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다 함께 건강한 산림을 가꾸어나가자는 마음으로 실시됐습니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난 식목일날 2 헥타르의 산지에 식제한 잣나무 3천 번에 대해 제초작업 및 산림용 고형 복합 비료를 주었습니다.
지난 9일 장흥면 삼상리 푸른 농원에서 허남 군수를 비롯한 관내 유관기관 단체장 및 각 읍면 의용소방대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2회 소방의 날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기념식에서 허남 군수는 의용소방대 활성화에 기여한 주내면 의용소방대 김석동 외 4명에게 내무부 장관 및 도지사 표창장을 전수하고
회천읍 의용소방대 이홍규 외 11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으며
기념사를 통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스스로 참여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화재 예방 및 진화 업무에 임하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한편 참석자들은 소방의 날을 맞이하여 내 가정과 내 직장 우리 지역에서는 한 건의 화재라도 발생하지 않도록 자체 예방활동을 강화하여 복지사회 건설에 앞장설 것을 결의함은 물론 각 의용소방대별 협동심과 친선을 도모하고
지역 자위의 소방 의식 함양과 대원간의 화합을 다지기 위해 배구 족구 줄다리기 등 체육대회와 노래자랑을 가졌습니다.
군은 지난 10일 장흥면 부곡리 고대 운동장에서 허남 군수를 비롯 유관기관 단체장 게이트볼 동호인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생활체육협의회장기 쟁탈 게이트볼 대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대회는 인구 구조의 고령화 추세에 따라 소외되기 쉬운 노인들로 하여금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생활체육을 통해 가정의 화목을 도모하고 노인 건강 증진은 물론 경로 효친 사상 고취 및 건전한 사회 기풍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된 것으로서
각 읍면에서 참가한 12개 팀이 경기를 가졌으며 우승에는 은현면 노인회 준우승에는 장흥면 b팀 노인회가 각각 수상했습니다.
군은 오염된 하천을 되살리기 위한 맑은 하천 가꾸기 운동에 참여 분위기를 촉진시키고 민간단체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12일 장흥면 삼상리 공릉천 변에서 맑은 하천 관련 걷기 대회 및 환경봉사대 발대식 등 다양한 행사를 전개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허남 군수를 비롯해 각급 기관 단체장 새마을 지도자 자연보호회원 주민 학생 등 1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맑은 하천 관련 걷기 대회 및 환경봉사대 발대식을 거행하는 한편
공릉천 정화 활동도 함께 실시했으며
특히 송추 삼상 국교생 100여 명이 공릉천 상중하류별로 간이 오염 측정기를 이용 하천의 수질오염도를 측정해 내 고장의 하천 오염도를 직접 느끼게 하는 등 생생한 환경 체험을 하도록 하여 커다란 호응을 얻었습니다.
허남 군수는 맑은 하천 가꾸기 환경 봉사대 발대식에서 새마을 지도자 140명에게 환경봉사대원 위촉장 및 환경감시원증을 수여하고 격려사를 통해 맑은 하천 가꾸기에 민간단체의 솔선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또한 이날 행사장에는 관내 21개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맑은 하천 가꾸기? 포스터 공모 결과? 우수작으로 선정된 포스터 50여 점을 전시해 참여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맑은 하천 가꾸기 칠판을 설치 운영하여 학생 및 참여자들이 맑은 하천 가꾸기와 관련한 솔직한 의견을 개진토록 해서 그 내용을 향후 추진사항에 반영키로 했습니다.
농촌지도소는 지난 17일 농공시설 훈련소에서 생활개선회원 및 새싹 회원 시범마을 부녀자 등 100여 명과 군수 지도서장 여성단체협의회장 녹지회 회장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제13회 생활개선 실적 발표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실적 발표회는 수입 개방 WTO등 무한경쟁 시대로 이어지는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꿋꿋이 우리의 농촌을 지키고 가꾸고 있는 생활개선? 회원들의 1년 동안의 활동 업적을 비교 전시 평가하는 자리로 마련되어
시장바구니 폐유활용 비누 제조 등 생활 개선 작품 경진 및
전시 176점과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향토 개발 요리 27점이 전시됐으며
생활 개선 종합 시범마을 사례 발표와 전통 민속 의상 우리 옷 바르게 익히 발표회
주부 문학 마당 등 다채롭고 내실 있게 진행됐습니다.
각종 오폐수로 오염된 하천을 되살리는 출발점은 바로 가정입니다.
양치물에서 부엌 개수물에 이르기까지 하수로 흘려버리는 가정 하수가 시냇물 오염의 21%나 차지합니다.
공장 폐수나 축산 오수도 비중이 높으나 군민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하천 살리기 운동은 생활하수 줄이기부터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가정에서 물을 주로 쓰시는 주부님들이 합성세제를 덜 쓰고 음식 찌꺼기가 하수구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등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사항을 당장 행동으로 옮겨야 하겠습니다.
첫째 양치물은 반드시 컵으로 받아쓰고 화장실 변기 물통에 벽돌 한 장을 넣어둡시다.
양치질하면서 수도꼭지를 틀어놓으면 분당 11~18리터를 낭비하고 설거지 물도 받아쓰면 20리터만 필요하나 틀어쓰으면 100리터를 더 쓰게 되며
목욕탕 허드렛물은 화단 세차 청소용으로 다시 사용해 하수량을 줄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국내 변기 물통은 필요 용량의 2배 이상인 13리터로 전 국민이 6리터를 절수하면 하루 61만 톤이 절약됩니다.
둘째 쌀뜨물은 설거지 한후 화초에 주어야 하겠습니다.
가정에서 주부들이 밥을 지을 때 쌀뜨물을 바가지에 담아두었다가 기름 묻은 식기를 닦고 하수구에 버리지 말고 화단에 거름으로 주기 바라며 시금치 등 채소를 삶은 물도 훌륭한 천연 세제가 되니 적극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셋째 배수구의 거름망에 헌 스타킹을 씌웁시다.
음식이 찬 찌꺼기도 걸러 개수물 오염들을 30퍼센트 줄일 수 있습니다.
싱크대 위에는 음식 찌꺼기를 걸러내는 소쿠리를 비치하고 그릇을 설거지 전 고무 주걱으로 닦아내야 하겠습니다.
넷째
계획 식단으로 음식 쓰레기를 줄이고 찌개류는 먹을 만큼만 조리하도록 합시다.
우리나라 4인 가족의 1년 음식 쓰레기가 평균 10톤에 육박하고 한 해에 버려지는 음식물은 8조 원으로 추정하고 있으므로 가급적 계획 식단으로 음식이 남지 않도록 하고 식탁에 남은 음식은 퇴비나 사료화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또한 된장국 1리터를 정화하려면 맑은 물 7톤이 필요하고 따로 건져 쓰레기통에 버릴 수도 없으니 찌개류는 반드시 꼭 먹을만큼만 조리해야 하겠습니다.
다섯째
폐식용유는 부엌 휴지로 반드시 닦아내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폐식용유는 음식물 중 최대 오염 물질로? 비오디100만 ppm이고 설거지할 때 세제 사용량도 줄이게 됩니다.
주택단지에서는 폐식용유를 이웃끼리 모아 재생 비누를 만들어 쓰도록 해야겠습니다.
여섯째
남은 우유나 술을 함부로 버리지 않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소주 20cc 한 잔이 1톤의 물을 오염시키고 마시고 남은 우유나 주스도 버리면 오염원이 됩니다.
술잔은 비우고 그래도 남으면 따로 보관하시기 바라며 하수구에 버리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일곱째 변기 세척제나 표백제 사용을 줄이고 세제를 부을 때는 측정 컵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대부분의 세척제나 표백제는 물속 미생물을 죽이는 살균성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변기를 뚫을 때는 뜨거운 물과 소다 반컵으로 사용하고 변기세척시에는 베이킹소다나 분사를 솔에 묻혀 닦아냅시다.
대형 세탁기도 합성세제를 측정컵 45g 한 숟가락으로 해결되며 눈대중으로 쏟아부으면 적정량이 넘기 일쑤고 세제를 넣기 전 애벌빨래로 세제를 절약하고 하천 오염을 줄입시다.
이상의 가정주부 실천 수칙을 준수하시면 우리 관내 하천의 오염을 상당히 줄일 수 있으며 조그마한 관심이 하천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맑은 하천이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 건강한 삶을 보장할 수 있음을 다시한번 되새겨
범국민 맑은 하천 가꾸기 운동에 다 같이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알아봅시다 시간입니다.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각 가정 및 직장의 월동기 화재 예방에 따른 주의사항과 예방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동기 화재 예방에 따른 주의사항과 예방 요령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입니다? 화재 발생의 80%는 전열기기 등의 사용상 부주의와 무관심에서 비롯됩니다.
이제 가스 전기 유리 등을 많이 사용하는 겨울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나의 주위에 화재 요인이 있나 없나 다시 한 번 살펴보는 지혜와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다가오는 겨울철에는
우리 관내에서는 한 건의 화재도 발생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정이나 직장에서는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라면서
먼저 가스화재 예방 요령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스 사용 전에는 환기와 점검을 생활화하고 생활 후에는 콕크와 중간밸브를 꼭 잠그시기 바라며 장기간 집을 비우실 때에는 LPG는 용기 밸브 도시가스는 메인 밸브까지 잠그시고 외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가정 및 가스 사용업소에서는 가스를 공급받을 때마다 공급자에게 누출 검사와 가스 용기의 상태를 반드시 점검을 받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전기화재 예방 요령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전제품은 KS나 전자표시가 있는 것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며
하나의 전선 콘센트에서 여러 개의 전선을 연결하여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휴즈는 용량에 맞는 규격 휴즈를 사용하고 구리선 철선 등은 절대 사용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석유난로? 화재 예방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석유 난로 곤로 등을 이동하거나 급유를 할 때는 불을 완전히 끈 다음 급유를 해주시고 난로 주위에는 소화기나 모래 등을 항상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석유난로 곤로 등 열기구 부근에는 이불 커튼 화학제품 등 불에 타기 쉬운 물건을 두지 말고 특히 인화성 물질을 취급하여서는 안 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 군에서 생활개혁 추진 과제로 선정하여 실천하고 있는 1가정 1직장 1소화기기 갖기 운동의 추진 성과와 계획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우리 군에서는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이고자 한 가정 한 직장 한 소화기 갖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각 가정과 직장마다 이 운동에 적극 참여하셔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초기에 진화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현재 우리 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1가정 1직장 1소화기 갖기 운동은 각 가정 직장 및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군민운동으로 의용소방대 연합회가 주관이 되어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보건목표는 1천 개로 10월 31일 현재 854기를 보급했습니다. 보급 방법은 각 읍면 의용소방대에 신청을 하시면 관내에 소재한 생산업체에서 공장도 가격으로
abc 분말 소화기 1개에 2만 원선에서 보급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 군의 의용소방대 현황을 말씀드리면 총 9개 대 310명으로 남자 8개 대에 260명 부녀 1개 대 5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용소방대원이
여러분의 가정이나 직장을 방문해서 화재예방 홍보와 소화기 보급을 안내할 경우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소화기 종류와 그 사용법에 대하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네. 소화기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정이나 직장에서 가장 많이 쓰고 사용하기 편리한 abc 분말 소화기가 있습니다. 이 분말 소화기는 전기 유류 가스 일반 화재 등에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입니다.
사용 방법으로는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침착하게 소화기를 들고 화점으로 접근한 다음 소화기에 있는 안전핀을 먼저 뽑고 두 번째로 왼손으로 노즐을 화점으로 갖다 댄 다음 오른손으로
손잡이 맨 위에 있는 누름판을 눌러주시면 하얀 분말이 분사됩니다.
이때 참고로 주의하실 일은 반드시 바람을 등지고 소화하셔야 되겠습니다.
우리 군은 관내 곳곳에 중소기업체가 많이 있어 항상 화재 위험이 높은 지역으로 알고 있는데요. 우리 군의 소방 인력 및 장비 보유 현황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군은 행정구역이 7개 읍면으로 되어 있으나 소방 진화 체계는 이원화되어 있어서 회천읍 주내면은 의정부소방서 회천 파출소에서 나머지 5개면은 강면 의용소방대원
30내지 50명이 진화를 하고 있어서 소방 인력과 장비가 태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우리 군에서는 인근 의정부 소방서 동두천 소방서 고양소방서와 소방 응원 협정
체계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금년도 소방장비 보강 계획을 말씀드리면 광적면 의용소방대에 대형 물탱크차 1대와 백석면의 소형 소방차를 중형 소방차로 교체할 계획입니다.
광적 소방 파출소가 금년 7월 6일자로 승인돼서 2층 100평 규모의 소방파출소 건물을 건축하고 있습니다.
건축이 완공되면 95년도에 광적 소방파출소를 개소해서 5개면을 관리하게 됨으로써 우리 군 전 지역이 의정부소방서에서 관리하게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소방 장비를 확보해서
군민 여러분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화재 예방에 따른 주의사항과 예방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는 1가정 1직장 1소화기갖기 운동의 적극적인 참여와 불조심 소방 10대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 화재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최소화 해야 되겠습니다.
양주군 군립도서관 이용안내입니다 양주군 군립도서관의 개관 예정일은 94년 12월 중순경입니다 도서관의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열람석은 567석이 갖춰져 있습니다.
주요 시설은
일반 열람실 아동 열람실 향토 자료실 시청각실 휴게실 종합 자료실 다목적실 등이 있으며 도서는 4307종의 1만 857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의 개관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며 열람실 이용 시간도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입니다.
자료실의 이용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매주 월요일은 휴가 납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문화공보실 전화 45국에 4242번 49국에 1224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통신 의정부 전화국에서는 이사철을 맞이해 전화 이전 신청으로 인한 고객 여러분의 전화 이용에 불편을 덜어드리고자 합니다? 이사하실 분께서는 이사 가기 3~4일 전에 정확한 주소와 위치를 신고해주시면 신속히 가설해 드립니다.
특히 이사 가시는 곳에서 먼저 사용하시던 분의 전화번호를 알려주시면 즉시 개통시켜드리오니 전화기를 연결하고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전화 이전 신고 및 전화에 대한 문의사항은 각 국번에다가 공공 공공 한마음센터에 전화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농어촌진흥공사에서는 농지 매매 농지 임대차 농지교환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니 문의 또는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농지의 교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지교환 분합사업은 농지가 집단화되도록 농민 서로 간의 농지를 교환하면 공사에서 농지교환농민이나 농지관리위원 및 공사가 협의한 결과 교환으로 인해
농지 대금이 줄어드는 농민에게 공사에서는 교환용지 대금의 차액을 현금으로 일시불 지불합니다.
농지대금이 늘어난 농민은 늘어난 농지금액 교환농지 대금차액을 공사에 연리 3%로 5~10년 균등분할 상환하시면 됩니다.
지원 혜택은 소유권 이전 등기 비용은 공사에서 부담하며 등록세나 취득세는 면제됩니다.
대상 농지는 농업진흥지역 내의 농지 교환하는 농지의 면접 차이가 600평 이내인 경우
교환하는 농지 가격 차이가 평당 만 원 이내인 경우입니다.
자세한 문의 사항은 농어촌진흥공사 파주군 지부 전화 0348 944국에 4010번이나 4012번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의정부 경찰서에서는 잃어버린 물건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주민 여러분께서는 잃어버린 물품이라고 생각되시면 경찰서 방범 지도계로 오셔서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습득 일시와 장소 물품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94년 2월 22일 동두천시 동안역 앞에서 수표 10만 원권 한 장
4월 10일 가능 일동 주공 아파트 앞에서 금반지 한 개
4월 11일 의정부 1동 노상에서 금목걸이 한 개 스카프 한 점
4월 14일 회천 덕정리 한국 아파트에서 50cc 빨간색 오토바이 한 대
4월 16일 광적 가납리 우체국 앞에서 자기 앞 수표 10만 원권 한 장
5월 17일 의정부 4동에서? 비디오 카메라 한 대. 6월 23일 동두천 문화극장 앞에서 금팔찌 한 개
8월 11일 장흥 석현리에서 14k 금반지 한 개
9월 14일 의정부 호원동 대원사 앞에서 손목시계 한 점이 습득돼 있습니다. 분실하신 분은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양주군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주요내용

육림의 날 행사, 제32회 소방의 날 행사, 제2회 생활체육기 게이트볼 대회, 밁은하천 걷기대회 및 환경봉사대 발대식, 생활개선 실적 발표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