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1990년~2012년)


영상상세보기

제511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1 년 01월 재생시간 11 분 31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구제역, 농가, 피해, 방역, 고통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 설 연휴에 고향을 찾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설 이틀 전인 2월 1일을 귀성일로 설 다음 날인 2월 4일을 귀경일로 예정한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또 고향을 다녀올 때 교통편으로는
승용차를 이용하겠다는 응답자가 고속버스나 열차보다 훨씬 많았다고 하는데요. 이번 설은 주말을 끼고 있어 비교적 고속도로 상황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하지만 출발 전 차량 점검과 안전 운전은 필수인데요
온 가족의 안전을 위한 교통법규 준수로 즐거운 설 연휴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산불 예방과 산림 보호를 위한 산불 방지 기간이 운영됩니다.
구제역 피해 농가의 지방세 감면 등 지원 방안이 추진됩니다.
예산 절감과 에너지 절약을 위한 양주시청 사무실 통합 공사가 있었습니다.
양주시의회가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 활동에 적극 동참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한순간의 실수로 소중한 산림자원이 사라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산불 방지 기간이 운영됩니다. 2월부터 5월 15일까지 양주시 주요 명산의 입산이 통제됩니다.
봄철 산불 방지를 위해 불곡산 감악산 노고산 등 양주시 주요 명산의 입산이 통제됩니다.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실시되는 이번 입산 통제는 봄철 산불 방지 및 산림 보호뿐만 아니라 확산일로에 있는 구제역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입산 통제구역의 등산 무속행위 약초 채취 등이 금지되며 기간 중 통제구역에 입산할 때는 시청 공원 녹지과의 입산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한 번 소실되면 회복에 30년 이상의 긴 시간이 필요한 산림자원 이 소중한 산림자원과 시민의 안전을 위한 이번 산불 방지 기간 운영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바랍니다
구제역 피해 농가들에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희망을 전하는 다양한 지원책들이 추진됩니다. 자동차세 주민세의 징수 유예와 취득세 지방소득세의 기한 연장 등이 실시됩니다.
구제역이 휩쓸고 간 피해 축산 농가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축산 농민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시급한 지금 구제역 피해 농가에 대한 지방세 감면이 추진 중에 있는데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안 공포 시행 후 올 상반기 안에 실행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피해 농가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자동차세 주민세 등을 징수유예하고 취득세 지방소득세 등의 기한이 연장됩니다.
또 구제역 발병으로 인한 지하수 오염에 따른 식수난 조기 해결을 위해 매물지 주변 마을에 상수도 공급 공사를 전격 착수할 예정인데요. 이번 지원으로 구제역 피해 농가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기록적인 한파와 폭설로 올겨울 전력 소비량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죠. 효율적 난방과 에너지 절약 그리고 예산 절감을 위한 양주시청 사무실 통합공사 소식입니다.
양주시청사의 효율적인 사무공간 활용과 청사 증축 예산 절감 또 에너지 절약을 위한 사무실 통합 공사가 있었습니다.
행정조직 개편안에 따라 외부에 있던 상하수도사업소와 농축산과가 청사로 들어왔고 도시개발사업단은 상하수도사업소로 도시개발사업단 자리인 청사 내에 있던 사회단체와 기업인협의회 체육회 등이 이전했습니다.
그 결과 사무공간 면적이 추가 확보돼 청사 증축 예산 33억 원이 절감됐고 또 그동안 청사내 남북 간 온도 냉난방기를 추가로 사용해오던 것이 복도 철거를 통해 온도차를 해소하고 사무공간의 시야도 확보했습니다.
양주시는 공공기관의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 방안에 따라 18도를 유지하며 점심시간 전등소등 모니터 끄기 등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과 예산 절감 녹색 성장은 어렵기만 한 일이 아닌데요. 새롭게 단장한 양주시의 비상을 기대합니다.
구제역이 장기화되면서 축산농가의 고통은 물론 공무원 등 방역 요원들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는데요. 양주시의회도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해 12월 21일 정례회를 마치고 22일부터 방역활동에 적극 동참했습니다.
양주시의 한 구제역 방역 초소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한파 속에도 차량의 원활한 소통과 소독을 위해 방역요원들의 움직임이 분주합니다.
도로변 쌓인 눈을 치우는 것도 방역을 위해 뿌리는 생석회를 나르는 것도 모두 근무자들의 몫입니다.
지난 13일까지 이렇게 운영되는 초소는 양주시에만 33곳 대부분 공무원과 군인 경찰이 한 조가 돼 근무했습니다.
양주시의회 의원 7명은 지난해 22일부터 13일까지 매일 8시간씩 3교대로 방역 초소 근무를 실시했습니다.
시의원들이 초소 근무에 나선 건 구제역 확산으로 고통받는 축산인들은 물론 공무원들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지금 축산농가가 고통을 겪고 있는데 우리가 지금 하지만 그분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줄 수 있으면 좋겠는데 그렇지도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하루 빨리 진정돼서 축산농가가 마음 놓고 진짜 생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양주시는 지난 21일 현재 전체 소 돼지의 90%에 육박하는 13만 6천여 마리를 구제역으로 인해 살처분했습니다.
잘 지냈습니까. 네.
오늘도 수고합시다. 네 파이팅.
1년 365일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저희들이 매주 토요일 저희들이 모여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할머니 안녕하세요. 할머니 이거는 잇몸때문에 부으셨어요. 이쪽이 약간 부어서
귀에도 놔드리기는 하지만 연세들이 있으시다 보니까 관절도 많이 안 좋으시고 그래서 거기 많이 놔드려요.
어때
괜찮아요 여기 조금 더 놔줘
어깨도 아프고 무릎도 아프고 이 고개도 아프고
아팠는데
요새는 괜찮아요 많이
아픈 데로
매주 와서
놔주니까 좋습니다
요양시설에 할머니들이 나눠주는 간식을 이렇게 딱?
준비를 해놨다가
거기 가면 할머니들이 사탕 하나 이렇게 손에다 꼭 쥐어주고 이런 것이 참 정말 보람되고 좋죠. 어르신 이렇게
아니 이렇게 하면 어깨 아픈거는 훨씬 도움이 되니까 아이고 잘하셨어
할머니 잘했어. 안녕히 계세요 또 올게요 다음에 올게요
회천2동 주민센터에서 4개월 과정으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며 누구나 교육을 받아서 봉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함께 참여하셔서 사랑의 손길을 나눔으로서
아름다운 양주 사회를 이끌어나가도록 합시다.
이혈 봉사단과 함께 아름다운 세상 만들어요.
구제역 피해 주민을 위한 정신건강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살처분 당시의 기억이나 공포감으로 인해 스트레스 장애와 불안장애 발생을 예방 치료하기 위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구제역 피해 주민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사육하고 있는 가금류와 야생조류의 접촉을 차단하고 환기 세척 소독 등 청결한 양계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 인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가금류 발견 시 바로 보건소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대 보험 통합 징수 업무 정착을 위해 체납 보험료 일소 기간을 운영합니다. 4대보험 적용 사업장에 1개월 이상 5개월 이하 체납보험료를 대상으로 3월까지 운영합니다. 해당 사업장의 많은 협조 바랍니다.
2011년도 경기도민회 장학회 장학생을 선발합니다.
3년 이상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학업성적 우수 학생이나 예체능 특기생 방송통신대 장학생을 대상으로 1년간 지급되는 경기도민회 장학회 장학생 선발에 해당 학생들의 많은 신청바랍니다.
올해 2011년은 신묘년 그러니까 토끼해죠 토끼는 온순하고 사람과 친근하며 예로부터 영민하고 지혜로운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토끼는 만물의 성장과 번창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설을 맞아 새로운 마음과 각오로 올 한 해 토끼의 좋은 기운이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양주시와 양주시민 모두의 성장과 번창을 기원하며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산불방지기간 운영, 구제역 피해농가 지방세 감면 등 지원, 양주시청 사무실 통합공사 추진, 시의회 구제역방역초소 근무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