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1990년~2012년)


영상상세보기

제512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1 년 01월 재생시간 13 분 36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시민, 양주, 중소기업, 도시, 사업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 겨울 혹한으로 인해 강과 호수가 두껍게 얼어붙어 썰매며 얼음낚시 즐기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보통 얼음 두께가 10cm 이상이면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기온이 풀리는 날엔 안전사고에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온도가 올라가면 얼음이 두께는 유지해도 강도가 약해져 순식간에 깨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겨울철 익사사고의 대부분이 해빙기인 2월과 3월에 집중되는 만큼 안전에 더욱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 중소기업 정책을 알리는 경기북부 중소기업 시책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최상곤 기업인협의회 제6대 회장의 취임식을 가졌습니다.
양주 역세권 민간사업자 유치를 위한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전철 7호선 연장 유치를 위한 시민 궐기대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제 207회 임시회를 열고 신묘년 새해 첫 회기를 시작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중소기업의 활기찬 내일을 위한 경기북부 순회 중소기업 시책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올해 중소기업 주요 정책 및 정책자금 지원 방안 등을 안내했습니다.
경기북부 지역 10개 시군을 순회하는 2011년도 경기북부 순회 중소기업 시책설명회가 양주시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설명회는 중소기업청과 경기도 제2청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8개 중소기업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합동 설명회로 올해 중소기업 주요 정책 및 정책자금 지원 방안 등을 안내했습니다.
정책금융 공급과 공공 수매 수출 확대 방안과 같은 지원 방안들이 눈에 띄었는데요. 또 경기도 중소기업 지원 시책과 비즈니스 지원단 홍보 등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중소기업 지원 시책을 모두 파악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오직 중소기업만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바탕으로 양주시 중소기업들의 활기찬 2011년을 기대해 봅니다.
양주시 기업인 협의회가 신임 회장을 맞았습니다. 최상곤 신임 회장 취임으로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있는 양주시 기업인 협의회를 만나봅니다.
양주시 기업인협의회 회장 이취임식 먼저 임기 동안 안정적인 리더십으로 기업인 협의회를 이끈 김선유 전임 회장의 이임사가 있었습니다. 이어 최상곤 제6대 양주시 기업인협의회 회장의 취임사가 있었습니다.
최상곤 회장은 기업인 협의회의 설립 취지를 재조명하며 회원 기업들의 발전을 가장 큰 목표로 삼았습니다.
협의회 홈페이지내에 쇼핑몰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가칭 양주 장터 마당을 열어
우리 지역의 농축산물 및
회원사의 상품 판매를 위해 전자 카달로그를 등록하여 우리 지역 상품을 우리가 먼저
사고 팔아주고 홍보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 봉사활동 실천과 분과위원회 활성화 등의 각오를 밝혔는데요. 고문과 감사 각 분과위원장 등 임원들도 최상곤 회장과 함께 새로운 기업인 협의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어느덧 600여 개 회원사로 성장한 양주시 기업인 협의회
올해 슬로건처럼 혁신하는 경영 신뢰받는 기업을 위한 힘찬 첫걸음을 응원합니다.
양주시 역점 사업인 양주역세권 개발사업의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개발 여건과 기본 구상 토지 이용 계획 설명이 있었습니다.
양주역 주변 역세권 및 친환경 복합단지 개발사업 설명회
먼저 도시건설국장의 민간사업자 유치와 관련한 양주시의 입지적 요건과 발전 전망 등 이번 사업의 투자 가치 설명이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사업 설명에선 역사와 문화 행정 주거가 어우러진 고품격 복합신도시 조성의 개발 방향과 전략을 알렸는데요.
상업구역과 행정타운 시민운동장을 비롯해 양주의 수려한 자연환경과 연계한 녹지네트워크 구축 등 전략적인 개발 구상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 민간사업자 선정 및 도시개발 구역 지정 등 향후 추진 계획도 설명했는데요. 비전과 행복 있는 매력적인 자족 도시를 위한 양주역세권 개발 사업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전철 7호선 유치를 향한 양주 시민들의 열망은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양주 범시민연대와 의정부 시민 1천여 명이 과천 정부 종합청사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었습니다.
의정부와 양주 고읍 옥정을 잇는 전철 7호선 유치를 위한 궐기대회가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있었습니다.
양주 범시민연대와 의정부 시민 1천여 명은 지하철도 없는 신도시 개발을 비판하며 경기 북부에 대한 역차별과 지역 불균형 개발을 즉각 중지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지금 양주에는 경기 북부에서 가장 큰 신도시를 지금 양주 신도시를 만들고 있는데 여기에 지하철이 없는 멍텅구리 신도시를 만들기 때문에 반드시 여기에 지하철을 유치하라는 그런 목적으로 오늘 집회를 합니다.
그동안 지적된 낮은 사업성을 극복하기 위해 포천 지역을 제외한 구간 단축과 역사 축소에도 불구하고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연달아 사업성이 낮게 나오면서 시민들은 비용 편익이 아닌 정책적 결단으로 전철 7호선 사업을 시행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이날 경기 북부 지역에 역차별 중지를 촉구하는 퍼포먼스가 있었는데요. 양주시민의 염원을 담은 전철 7호선 유치 반드시 성사되길 기원합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1월 21일 오전 10시 제20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26일까지 6일간의 일정으로 신묘년 새해 첫 회기를 시작했습니다.
이종호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2011년도 양주시의회는 집행부와 소통 화합하는 의회로 함께 힘을 합쳐 지역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동반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습니다.
이어 양주시장은 새해 시정연설을 통해 시정 전반에 경영 마인드를 도입해 시정의 효율성과 낭비 없는 재정 운영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정혁신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시의회는 임시회 마지막 날인 26일 이날 상정된 양주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전부 개정 조례안 및 산북 2지구 도시관리 계획 결정을 위한 의회 의견 청취 건 등 총 7건의 안건에 대해 심의 의결했습니다.
특히 민선5기 출범 후 첫 조직개편안이 통과됨에 따라 각국 각 과별 업무 분장이 대폭 바뀌게 됐습니다.
시는 기존 3국 1담당관 18개과인 본청 조직을 3국 2담당관 21개과로 개편했으며 총무국 주민지원국 도시건설국을 총무국 산업복지국 도시교통국으로 변경하고 국분장 사무에 따라 소속과를 재편했습니다.
또한 부시장 밑에 일자리 담당관을 신설해 일자리 지원 업무와 기관 유치 주민 숙원 사업 주민 불편 해결 업무를 전담토록 했습니다. 시는 이번 개편을 통해 매력적인 자족 도시 건설에 적합하고 시민 중심 수요자 중심의 조직으로 정비했다고 밝혔습니다.
어른한테 니가 무슨 상관이냐 담배 피지 말라그러면 니가 나 담배 사줬냐 이런 식이거든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해가지고 학교 폭력이라든가 그다음에
결손 가정이라든가 상담도 하고 가족관계를 좀 돈독히 해주는 그런 역할도 하고
제 5회 장학금 전달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장학증서 이하 내용은 같습니다. 회천 중학교 백현준 장학증서 이하 내용은 같습니다.
삼숭 중학교 조한나 경례
네 내려가시면서 하나 둘 셋 파이팅
장애인 학생이 하나 왔더라고요 추천이 되어서
그 부모님하고 와서 이제
제가 장학금을 딱 줬는데 갑자기 봉투를 열어보니까 돈이 많잖아요 삼십만 원이면
아니 뭐 여기다 넣다가
여기다 붙였다가
막 그 돈을 보고 웃다가 그 부모님들도 막 너무 감격해가지고 막 눈물이 글썽대고 그래서 식사대접을 해서보냈는데 사실 제가 감동 받았어요.?
야 이런 게 봉사다.
우리가 청소년들을 상담하기 위해서 우리 스스로가 자원봉사자들이 먼저 알고 있어야 되기 때문에 그런 지식을 좀 받고자 해서 읽고 있습니다.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은 카운슬러 대학을 수료해야 됩니다. 그래서 일 년에 한 번씩 양주에서 주최하는 카운슬로 대학이
다음 달에 열리는데 한 사십 명씩 배출되거든요.
그러면 사십명 교육 받고 졸업한 날 회원을 또 만들고. 청소년은 우리의 미래 우리가 함께합니다.
올해부터 대형 폐기물 스티커 판매업소 방문 없이 인터넷으로 대형 폐기물 배출 신고 및 수수료 결제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대형 폐기물 인터넷 신고 시스템을 시행합니다.
양주시청 홈페이지에서 편리하게 대형 폐기물 신고 및 수수료를 납부하는 대형 폐기물 인터넷 신고 시스템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농촌 체험마을 개발 농산물 전자상거래 벼 우량종자 채종 단지 조성 등 농촌의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는 2011년 농촌지도시범사업이 실시됩니다.
농촌지도 시범사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2월 14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농업기술센터에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들에게 무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료 법률 변리 상담실을 운영합니다. 법률 상담은 매주 월요일 오전 2시간씩 변리 상담은 매월 셋째 주 수요일 오전에 두 시간씩 시청 세무과 내 시민의 방에서 진행됩니다.
무료 법률 변리상담실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예방을 위해 사육하고 있는 가금류와 야생 조류 접촉을 차단하고 환기와 세척 소독 등 청결한 양계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 인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가금류 발견 시 바로 보건소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 특히 소화가 잘 안 된다고 하는 분들 주변에 많이 계시죠. 겨울철에는 체온이 떨어져 신진대사가 급격히 저하되는데요. 때문에 전반적으로 몸의 기능들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추위에 장시간 노출되면 위장 기능이 저하돼 소화불량 식욕 감퇴 등 위장 장애가 발생하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선 내복 등을 입어 체온 손실을 줄이고 가벼운 운동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야 한다고 하죠.
또 실내외 온도차가 클 경우에도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경기북부 중소기업 시책 설명회, 기업인협의회 회장 이·취임식, 양주 역세권 개발사업 설명회, 전철 7호선 유치 궐기대회, 제207회 의회 임시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