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69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1995 년 03월 재생시간 18 분 31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세계, 지역, 추진, 여성, 시책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왔습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 제 69호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군은 지난 1일 가납리 소재 3.1운동 기념비 앞에서 각급 기관단체장 주민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6주년 3.1절 기념행사를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는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 독립선언문 낭독 군수의 기념사? 3.1절 노래 제창 만세 삼창순으로 진행되었는데 허남 군수는 기념사를 통해 민족의 이상과 선열들의
고귀한 독립정신이 깃들어 있는 3.1절을 국민적 자긍심과 일체감을 조성하는 기점으로 삼아줄 것을당부했습니다.
양주 향교에서는 공부자탄강 2546주년을 맞아 지난 7일 주내면 양주 향교에서 춘기석전대제를 봉행했습니다.
석전대제 봉행은 매년 봄과 가을 상정일에 성균관을 비롯한 각 지방의 향교에서 공자에게 제를 올리는 제정으로서 이날 석전대제 봉행에는 양주군을 비롯한 의정부 동두천
남양주시 등 옛 양주군의 유림들과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허남 군수를 초헌관으로 엄숙히 봉행 제식을 올렸습니다.
현재 대성전에는 중국의 공자를 비롯해 신라 때 설총 고려 때의 안향 정몽주 조선조의 이황 이이 등 18현의 위패가 봉안돼 있습니다.
군은 지난 8일 회천읍 덕계리 소재 덕계 어린이집에서 군수를 비롯 도의원 군의원과 주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덕계 어린이집 개원식을 가졌습니다.
덕계 어린이집은 공장 및 밀집 지역에 보육시설을 신축 지원함으로써 저소득층 및 맞벌이 부부 자녀의 안정적인 보육과 부모의 경제적 활동을 지원해 가정복지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신축됐습니다.
덕계 어린이집은 지난해 3월 착공 덕계리 589번지에 200여 평 부지에 사업비 3억 8800여만 원을 들여 12월 초에 완공된 지하 1층 지상 2층의 건물로서
영아보육실 3실 유아보육실 5실과 노인정 목욕실 주방 보일러실 및 요리방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100여 명의 어린이들을 보육하고 있습니다.
양주군 여성단체협의회에서는 지난 14일 군청 회의실에서 군수를 비롯 군의원 여성단체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 단체 활성화 결의대회 및 여성 지도자 교양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12개 여성단체 회원을 고루 참여시켜 군 여성단체 활성화를 유도하고 실질적인 지방화 시대의 원년을 맞이하여 여성 지도자를 주축으로 각종 시책 홍보 및 실천과
95년도 여성단체 조직활동 활성화로 변화하는 새 시대에 걸맞는 여성 지도자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94년도 부녀지도사업 우수면 및 우수 여성단체 부녀지도사업 유공자 등에 대한 시상과 결의문 낭독을 통해 지역 봉사자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자원봉사활동과 군정 시책에 적극 참여함은 물론 세계화 지방화 추진 맑은 하천 지키기 등에 여성들이 앞장서 추진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또한 초청 강사인 충북대학교 이충원 교수를 모시고 세계화 지방화에 따른 지역 여성 지도자의 역할을 주제로 강의를 받기도 했습니다.
우리 군은 지난 15일 회천읍 덕계리 금용 아파트 단지 내에서 주민과 관련 단체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45차 민방위 날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이날 훈련은 수많은 인명과 재산을 앗아간 일본의 대지진 사건을 우리 주변에도 일어날 수 있다는 가정아래 실시된 사태수습 훈련으로서 민관 합동으로 인명구조와 화재진압 단전?
단수 통신 두절 등의 사태 발생 시 신속한 복구 등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중점을 두고 실시되었습니다.
양주군은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와 세계 무한경쟁 시대를 맞이하여 지역을 보다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가꾸는 가운데 지역 경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세계화 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는 양주군청의 윤명섭 기획실장께서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지방의 세계화가 무엇인지 또 어떤 배경으로 추진되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년부터는 세계무역질서의 새로운 체제 즉
WTO체제가 출범됨에 따라
사실상 세계가 하나의 무한 경쟁 시대로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행정이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춰 나가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지구촌 시대의 환경변화와 요청에 따라
지방행정과 지역경제가 세계 어느 지역과도 겨룰 수 있는 수준까지 향상시켜서
지방의 세계화를 꾀하는 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럼 양주군의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펼칠 수 있는 추진기구는 어떻게 마련이 됐습니까.
우리 군은 세계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군수를 비롯한 관계 실과 소장과 실무원 요원 13명으로 세계화 추진기획단을 구성했습니다.
세계화 추진 기획단은 추진 목표를 세계를 향한 도약 기반 조성으로 정하고 매월 역점 시책의 추진 상황을 파악해서 미진한 점을 보완해 나가는 등 양주군의 세계화에 차질이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네. 그럼 세계화 시책에는 어느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까.
이를 위해서 세계화의 4대 추진 과제로서
의식과 행태의 변화? 행정과 제도의 개혁
지역과 환경에 개선? 끝으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일반 시책 40가지와
특수시책 10건 등
총 50가지 시책을 선정해 착실히 추진해 나감으로서 세계를 향한 도약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세계화 과제를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죠.
첫째로 세계화를 위해 가장 먼저 선행돼야 할 것은 의식과 행태 변화입니다.
공무원의 의식 개혁과 주민의 생활 개혁을 위해 전문 강사의 초빙 강연을 통해서 자기 중심의 좁은 암막에서 벗어나 21세기를 준비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의식을 갖도록 하겠으며
또한 법과 질서가 잘 지켜지는
지역사회가 되도록 기초질서지키기를 비롯해서 노상 적치물과 불법 광고물 정비에 대하여 정기적인 지도 단속과 계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모든 분야의 세계화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군정의 개혁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통제나 관리 위주의 행정조직과 기능을 경영과 서비스
위주로 전환하고 또 각종 규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지방 행정쇄신 작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으며 아울러서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계속 보완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기업의 애로직소 창구를 설치하는 등 내실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셋째로 우리 지역의 환경을 쾌적하게 가꾸고 전통문화를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도시화나 산업화로 오염된 하천을
되살리기 위한 맑은 하천 가꾸기 사업과 주말 자연정화 활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쓰레기 종량제의 조기 정착과 또 공중화장실의 청결 유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고장의 전통문화인 양주 별산대놀이와 양주 소놀이굿의 공연을 확대해서 많은 군민의 사랑 속에 지속적인 계승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지역의 경제가 국제적 수준으로 향상되도록 통상시책을 확대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해외 선진국의 과학기술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가칭 양주군 과학기술개발협의체를 구성하고 해외 시장 개척 활동과 중소기업 구조조정 자금을 융자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 농업이 경쟁력을 높이는 일에 투자를 확대해서
농축산물 수입 개방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고자 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주민 여러분께 세계화를 위한 당부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과 같은 세계화 시책은 행정기관과 공무원의 노력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려움으로 군민 여러분의 참여 속에 추진되어야 경쟁력이 있고 또 수준 높은 세계화가 되리라 믿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스스로 법과 질서를 지키고 또 직장과 생산 현장에서는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보다 많이 만들어주시기 바라며
우리 고장 농산물이나 공산품 팔아주기 운동에 적극 참여해 주셔야겠습니다.
아울러 서로 돕고 이웃을 사랑하던 전통 미풍을 계속 발전시키는 가운데 합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또 선진문화를 우리 것에 맞도록 받아들여주셔야 되겠습니다. 끝으로 세계화 시책은
창의와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면서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고 또 개방과 변화의 세계 속에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임을 명심해서 우리 모두
새로운 각오와 의지로 사회 발전과 재도약의 계기가 되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를 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말씀 감사합니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국가와 무역을 하고 문화교류를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주변에서도 가끔씩 외국인을 대하게 되고 여러분의 가까운 친척 중 해외에 거주하는 분도 많습니다.
이런 지구촌 시대에 다른 나라보다 잘 살려는 노력으로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살기 좋은 양주군이 되시기를 기대합니다.
봄철에는 건조한 기후로 산불이 많이발생하는 시기입니다.
우리 모두 다음 사항을 지켜 소중한 산림자원을 산불로부터 보호합시다.
산행 때는 도시락을 지참하시고 버너와 모닥불을 사용하지 맙시다.
산과 가까운 곳에서는 논 밭두렁의 잡초와 잔재물을 태우지 맙시다.
산불을 발견했을 때는 크게 번지기 전에 가까운 신고서나 군 읍 면사무소나 경찰 관사 등에 신고합시다.
경제적 사정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고 사실혼 관계에 있는 부부에게 결혼식을 올려줌으로써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하도록 다음과 같이 제27회 동거 부부 합동 결혼식을 거행하오니 뜻있는 분들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일시는 1995년 5월 초이며 추후 통보합니다.
접수 기간은 1995년 4월 1일에서 4월 30일까지 이며 대상 인원은 양주군 거주 동거부부 10쌍입니다.
접수처는 읍 면사무소 사회계 복지계 총무계이며 군청 가정복지과 42국에 850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정 주부들의 숨은 재능을 발굴하고 자아실현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8회 주부 솜씨 자랑 대회를 개최하오니 능력과 소질 있는 주부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접수 기간은 95년 3월 27일에서 4월 15일까지이며 자격은 양주군 관내 주부입니다.
대상은 8개 분야 240명이고 접수처는 음 면사무소 사회계 복지계 총무계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가정복지과 42국에 2508번으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 정서 함양과 문화예술의 창달을 목적으로 양주 국립합창단 단원을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
접수처는 양주군 문화 공보실 45국에 4242번 49국에 1224번이며 제출 서류는 응시원서와 주민등록등본 한 통 이력서 한 통? 반명함판
사진 2매이고 자격은 만 45세 미만의 남성 및 여성 중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 양주 관내 거주자 합창단 또는 이에 준하는 단체 경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국가 중요 무형문화재 제79인 양주 소놀이굿 제12회 정기공연이 다음과 같이 개최되오니 주민 여러분과 학생들의 많은 관람이 있으시기 바랍니다.
공연 일시는 95년 4월 30일 오후 2시이고? 장소는 백석면 방성리 소재 전수회관입니다. 내용은 소놀이굿 전과장이며 찬조 출연으로 줄광대 어릿광대 공연 고명선 무용단 그리고 고전농악 등이 공연됩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군청 문화공보실 45국에 4242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양주군에서는 관내 종사자 5인 이상인 광업 및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광공업 통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사 기간은 95년 4월 1일에서 4월 30일까지이며 조사 대상은 관내 종사자 5인 이상 광업 및 제조업체? 기준 시점은 94년 12월 31일 현재이고 조사항목은 제품 출하액 등 17개 항목입니다
또한 읍면 직원 및 보조 조사원이 방문 조사합니다.
그리고 기타 자세한 문의는 기획실 통계계 49국에 1214번 읍면 총무계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부는 농어촌 지역 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 95년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농어민연금제도를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농어민연금 가입 일제 신고 기간을 설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 기간은 95년 4월 10일에서 5월 31일까지이며 가입 대상은 18세 이상 60세 미만인자로서 전국의 모든 농어민 군 지역에 거주하는 자영업자로서? 다만 18세 이상 23세 미만인자로 소득이 없는 자는 제외됩니다.
신고 사항은 농어민 연금가입과 자격 취득 및 소득 신고서 한부. 신고처는 해당 읍면 사무소 및 국민연금관리공단 사무소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주군청 사회과 44국에 1919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양주군 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활기찬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요내용

3.1기념식, 춘기석전대제, 어린이집 개원, 여성단체 활성화, 민방위날 훈련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