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104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1998 년 03월 재생시간 14 분 50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경제, 소비, 콩나물, 고철, 실시
양주군 군민헌장
우리 양주 고을은 유구한 역사 속에 찬란한 향토문화를 꽃피워온 유서깊은 고장이다.
이에 우리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진취적인 기상을 바탕으로
희망찬 양주 건설을 위하여 슬기와 힘을 모아 이 헌장을 몸소 실천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돕는 정다운 고장의 주인이 된다.
맑고 밝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참다운 인재를 키워낸다.
공중도덕을 지키며 예절과 양심을 존중하는 도의사회를 구현한다.
내 고장을 아끼고 다듬어서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준다.
농촌과 도시가 어울려져 살기 좋고 쾌적한 전원도시를 가꾼다.
국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제가 어렵습니다. 지난 60년대 우리의 할아버지 할머니와 부모님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우리의 경제를 키워왔던 것처럼 우리도 정신을 가다듬어 경제 살리기에 힘써나가야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네 이 시간 첫 소식입니다
지난 3월 25일 군청 회의실에서 제11대 양주 부군수 취임식이 있었습니다
김진흥 부군수는? 전남 담양 출생으로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79년도에 지방행정사무관으로 공직에 투신한 후 서울시 영등포구 민방위과장 경기도 환경관리과장
문화정책과장 북부 출장소 총무국장을 역임하면서 다양한 행정 경험을 쌓은 실력가로 양주군 발전에 일조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취임식에서 김진흥 부군수는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공개행정의 바탕위에 신바람나는 새 양주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양주군의회는 지난 3월 26일부터 31일까지 제65회 임시회의를 열고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이번 임시회의에서는 회기 일정과 집행부에서 제출한 준농림지역 내 숙박업소 등 설치 허용 조례 자치입법예고제에 관한 조례 사무 위임 조례 중 개정 조례 등 모두 5건의 조례안을 심의 의결했습니다.
또한 의원들은 집행부에 대한 군정 질문을 실시하고 각 실과소장으로부터 답변을 들었으며 질의를 통해 바람직한 업무추진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지난 3월 20일 농촌지도소
대회의실에서 쌀 생산 다짐 대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는 농업인들 간의 결속을 다지고 올 한 해 풍년 농사 의지를 높이기 위해 개최된 것으로 벼 재배 면적 확대
논의 타용도 전용 억제 다수확 품종 확대 재배 등을 적극 실천해 3년 연속 풍년 농사 달성을 다짐했습니다.
한편 윤명노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도 우리 농민들의 정성과 땀으로 2년 연속 대풍을 이뤘다며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도약의 발판이 되어온 농업이 IMF경제 난국을 맞아 다시 한번 나설 때라며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경기도립극단 초청 마당극 춘향전이 지난 3월 14일 양주 문예회관 소공연장에서 공연됐습니다.
신춘향전은 우리의 고대 소설로 널리 알려진 춘향전을 현대 감각에 맞게 재구성한 작품으로 현대적 병폐를 통쾌한 풍자와 해학을 가미한 놀이 개념으로 구성된 마당극입니다.
이번 신춘향전은 수준 높은 공연으로 우리 지역 주민의 문화 욕구 충족은 물론 격조 높은 마당극을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가 됐습니다.
TV 드라마 용의 눈물로 세간의 관심을 모았던 회암사지 시골에 관한 현장 공개 설명회가 지난 3월 7일 회천읍 회암리 발굴 현장에서 실시됐습니다.
시골 조사를 담당한 경기도 박물관 측은 1차 시골 조사 결과 회암사지는 석축단과 건물지가 폐사 당시 모습에 가깝게 보존되 있는 것을 확인했고 지현황의 명문이
새겨진 상품 백자 궁궐터에서 볼 수 있었던 청기와 황제의 만세가 새겨진 와편 용봉은 암수막세 등이 출토돼 국찰로서 자격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발굴이 완료되면 고려 말 조선 초의 불교 건축과 미술을 밝힐 수 있는 학술적인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군은 2008년까지 총 8기단으로 이뤄진 회암사를 7.8기단부터 차례로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6 25 동란 이후 제2의 국난인 IMF 체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군에서는 고철 모으기 운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5일에는 회천읍 사무소 뒤 주차장에서 고철모으기 경진대회를 가졌는데 이날 행사에는 공무원과 각 리별 생활지도자 기업체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하천과 농경지 주변에 방치된 폐농기계와 기업체 내 발생 고철 등 71.8톤을 수집했으며 판매한 고철 대금 710만 원을 마을 기금으로 적립해 지역 발전과 불우이웃돕기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한편 읍 면별로 순회하며 고철 모으기 운동을 전개한 결과? 3월 말까지 고철 5천527톤을 수집판매해? 6억 3천여만 원의 성과를 거뒀으며 군은 앞으로도? 고철모으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군에서는 지난 3월 3일부터 6일까지 각 읍 면을 순회하면서 경제 살리기 여성 순회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어려운 경제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한 여성들의 솔선참여 유도와 국가경제의 위기는 국 가정경제의 위기임을 자각시켜 의식 전환을 통한 경제 살리기에 여성들의 실천 결의를 도모하고자 실시됐습니다.
한편, 참석자들은 여성 중심의 경제 살리기 10대 실천 과제에 대한 결의문을 채택했으며 한국경제교육협회장 박영식 강사를 초빙해 IMF 극복 경제 살리기 의식 전환을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금 우리 경제는 소득과 소비의 불균형으로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천원을 만원처럼 똑똑한 소비 알뜰한 소비가 우리 경제를 살립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IMF 시대의
경제적 어려움.
극복을 위한 건전한 소비생활
101가지 실천 과제 중
주요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소비 행태에 관한 내용으로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실천을
권장합니다
생활비의 10%를 우선 저축해야 합니다.
고물가 고실업 고금리에 따른 실질소득 감소로 인해 알뜰소비지혜가 필요합니다.
월 소득액에서 우선 10%를 저축한 후 예산을 짜는 습관을 키워나가야겠습니다.
특히 물가 상승을 부추기는 사재기를 안 해야되겠습니다.
사재기는 소비자 개인에게 큰 이익이 없이 다른 소비자의 고통을 줄 뿐만 아니라 물가 상승을 부채질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아울러 가계부 쓰기를 생활화합시다.
전국에서 가계부를 쓰는 가정은 36%에 불과합니다 가계부를 매일매일 작성하면 계획 소비는 물론 충동구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쇼핑전 품목 메모로 충동 소비를 예방해야 되겠습니다.
장을 보기 전에 냉장고에 보관된 물건을 확인하고 필요한 물건을 메모해 장을 보면 새로운 상품에 현혹된 충동 소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영수증을 꼭 챙겨 세금 부담을 줄입시다. 음식점이나 병원 주유소 등에서 영수증을 꼭 받아 탈세를 방지해야 합니다.
탈세 방지는 소비자들의 개인 조세 부담을 경감해줍니다.
특히 신용카드는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갚을 능력을 고려해 사용하고 필요한 카드 1개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난해 6월 말을 기준해 우리나라 신용카드 수는 4124만 개로 4개 이상 신용카드 소지자가 270만 명이나 됩니다.
사용되지 않는 카드 수는 총 1100만 개로 현재 카드 제작과 관리 비용으로 5380억 원이 낭비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쓰지 않는 카드는 잘라버려 충동 구매의 유혹에서 벗어나야겠습니다.
주민 여러분 알뜰한 소비는 우리가 살아가는 지혜입니다. 덜쓰는 것도 재테크이며, 무조건 안 쓰는 것보다 합리적으로 잘 쓰는 똑똑한 소비가 필요한 시점인 것입니다.
무조건 쓰지 말자는 소비파괴는 곧바로 소득감소라는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옵니다. 이것은 우리 경제의 파괴를 의미합니다.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가장 싸게 사는 노하우를 몸에 익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소비의 과학화가 바로 IMF가 요구하는 소비자 경제학입니다.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2호인 양주 별산대놀이 제31회 정기공연이 개최되니 많은 관람 바랍니다.
5월 5일 화요일 오후 1시에 주내면 유양리 별산대놀이 전수회관에서 양주 별산대놀이 전과장 공연합니다.
특별출연은 고명선 전통무용 송장희 경기민요 김덕수 사물놀이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양주군청 문화공보실 전화 820에 2063번에서 4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양주군에서는 주민의 생활편익을 도모하고자 군정과 관련한 건의사항이나 생활 주변의 각종 불편 사항과 불법 행위에 따른 신고를 접수하고자 군민의 소리 접수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운영 장소는 군청 민원실로 전화는 080? 256국에 8282번 44국에 8282번 팩스는 820에 2139번
우편은 의정부시 의정부 4동 220-66번지 국민의 소리 담당자 앞입니다.
양주군은 전통 식품이자 국민 다소비 식품인 콩나물을 안심하고 마음껏 먹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4월 1일부터 콩나물 실명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민들께서는 콩나물 구입 시 다음 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콩나물통 및 포장 콩나물의 재배 업소명 소재지 전화번호 등을 확인합시다.
콩나물 판매업소에서는 실명제 콩나물만 공급받아 판매합시다.
식품 접객 업소에서는 실명제 콩나물만을 사용해 조리합시다.
가정에서는 실명제 콩나물만으로 조리해 가족의 건강을 보호합시다.
농촌 지도소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산간 오지부락 등 농기계 수리소가 없는 부락을 대상으로 농기계 이동 순회 수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순회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사철을 맞아 가스 사고로 인한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가스 시설을 설치할 때는 LPG판매점이나 도시가스 대행업소에 대해 피해가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양주군 소식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김진흥 부군수취임, 군의회 제65회 의회임시회, 쌀생산다짐대회, 마당극 신 춘향전, 회암사지 시굴현장, 고철 모으기, 경제살리기 여성순회교육,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