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109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1999 년 03월 재생시간 14 분 35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기재, 출생, 신고, 행사, 경우
양주군 군민헌장
우리 양주 고을은 유구한 역사 속에 찬란한 향토문화를 꽃피워온 유서 깊은 고장이다.
이에 우리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진취적인 기상을 바탕으로 희망찬 양주 건설을 위하여 슬기와 힘을 모아 이 헌장을 몸소 실천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돕는 정다운 고장의 주인이 된다.
맑고 밝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참다운 인재를 키워낸다.
공중도덕을 지키며 예절과 양심을 존중하는 도의사회를 구현한다.
내 고장을 아끼고 다듬어서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준다.
농촌과 도시가 어울려져 살기 좋고 쾌적한 전원도시를 가꾼다.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만물이 소생하는 봄의 계절입니다. IMF로 인해 얼어버린 몸과 마음을 따스한 봄바람으로 녹여 활기찬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겠습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 시간 첫 소식입니다 양주군 여성단체 협의회에서는 지난 2월 12일 관내 어려운 이웃 22세대를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했습니다.
불우이웃돕기는 매년 실시해온 것으로 우리 주변에 외롭고 소외된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용기와 희망을 주고자 시작된 것으로 여성 협의회와 녹지회에서 정성스럽게 준비한 쌀과 가래떡 등 세대당 5만 원 상당의 위문품을 전달했습니다.
해마다 저기 저 명일때면은 추석하고 구정때는 저희가 떡하고 소년 소녀 가정의 애들 모자 세대 부자 가정 이런 조금이라도 도움을 저거할까하고 저희 여성단체에서 이런 사업을 하고 있어요.
또한 여성단체협의회에서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매년 김장 담가주기 등 지역에서 소외된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런 행사들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기로 했습니다.
지난 2월 26일 군청 회의실에서는 구인 구직 만남의 날 행사가 있었습니다.
실직자에게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구인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는 삼성생명 거성 도도 가구 등 18개 구인업체가 참가했으며 254명의 구직자가 상담을 했습니다.
지금 면담하고 왔는데요. 추후에 연락 준다니까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생산지 같은 데 3개 업종은 아직도 직원들이 IMF 시대 어렵다고 해도 아직 그거 적다고 적어요 지금 그래서 기피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해서
한편 이날 상담한 인원 중 33명은 취업이 확정됐으며 139명은 각 구인 업체에서 재면접을 실시해 취업 여부를 결정키로 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문화원에서 주최한 대보름 민속놀이 한마당이 지난 2월 27일 문화예술회관 야외공연장에서 펼쳐졌습니다.
잊혀져가는 전통놀이를 계승하고 신세대에게 조상의 지혜와 숨결이 담긴 민속놀이를 전수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민속놀이 한마당은 2천여 명의 주민이 참여해 윷놀이 제기차기 팽이치기와
투호놀이? 널뛰기 연날리기 장기 서예 등 8개 종목으로 나눠 흥겨운 놀이 한마당을 펼쳤습니다.
참 좋고 재미있네요
처음에는 잘 연을 잘 못 만들어서 후회가 되기는 하지만요 다음에 이런 행사가 또 있다면 더 잘 만들어서 나와서 꼭 1등 하고 싶습니다.
우리 민속놀이는 조상의 얼이 깃들은 아주 중요한 놀이인데 여기서 우리가 계승 발전을 시키기 위해서 놀이를 개최했습니다.
또한 행사에 앞서 경기 민요 이수자와 양주 고전 음악팀을 초청 공연을 실시해 흥을 돋웠습니다.
지난 3월 1일 광적면 가납리 소재 3.1운동 기념비 앞에서 3.1절 기념행사를 가졌습니다.
80주년 기념일을 맞아 실시된 이날 행사는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선열들의 고귀한 정신을 국민적 자긍심과 일체감을 조성하는 계기로 만들고자 실시됐습니다.
만세운동은요 저기 만세운동을 좋아해
전 전국이요 만세운동을 부른 날이에요. 유관순 누나가요 만세 운동 부른 날이에요.
일하고 흙덩일 가지고서 무기 가진 사람과 다투다가 순국하신 세 분의 만세 기령을 행사하려다가 삼아서 오늘날 이 행사가 이루어진 거예요.
한편 3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 독립선언문 낭독 삼일절 노래제창 만세 삼창순으로 진행됐습니다.
글쎄요 저는
제가 관여를 안 해서 잘 모르겠어요.
아니요 저는 모르는데요. 아니 몰라서 아기 아빠가 했어요
네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것이 궁금하다의 도우미 김혜련입니다. 앞에서 보셨듯이 사람은 태어나자마자 바로 출생신고를 하죠. 그런데 요즘 그 출생신고를 정확히 하시는 분이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은데요. 그럼 이번 시간에는 출생신고에 대해 확실히 알아보겠습니다.
네 이것이 바로 출생신고서입니다. 신고서는 2부를 작성해서 제출하시고 도장을 찍는 대신 서명을 하셔도 됩니다.
또 출생자의 이름에 사용하는 한자는 대부분 규칙이 정하는 범위 내의 것이어야 하며 공간은 한자로 기재하셔야 합니다. 또한 출생신고서에는 의사 조산사 기타 분만에 관여한 사람의 출생증명서를
첨부해야 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첨부하지 못할 때에는 그 이유를 기타 사항 란에 기재하고 출생 사실을 알고 있는 분의 출생증명서를 첨부해야 된다는 것. 잊지 마셔야 합니다.
자 이제 출생신고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출생신고서에는 1번란부터 12번 란까지 기재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제 그 내용을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직접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1번란에서 출생자의 본적은 출생자가 들어가야 할 집의 본적을 기재합니다. 여기서 출생 일시는 24시각재로 기재하는데요. 예를 들어 오후 2시 30분은 14시 30분 밤 12시 30분은 다음 날 0시 30분으로 기재를 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부란은 혼인 외의 출생자를 모가 신고하는 경우에는 기재를 하지 않으며 재혼금지 기간 중에 재혼한 여자가 재혼 성립후 200일 이후 직전 혼인의 종료후 300일 이내에 출산하여 모가 출생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부 미정이라고 기재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란이 있습니다. 3번란의 기타 사항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재합니다. 먼저 혼인 외의 출생자를 부가 신고할 경우에는 모의 본적 및 호주와의 관계를
기재하고 출생자의 출생신고에 의하여 일가를 창립하는 경우에는 그 취지 및 원인과 창립 장소를 기재해야 하며 선순위자 즉 부모가 출생신고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이유를 적고 기타
호적에 기재할 사항을 분명히 하는데 특히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기재하시면 됩니다. 이제 네 번째 란을 기재하겠습니다.
4번 란의 자격란에는 부 모 호주 동거친족 분만관여 의사 등 해당되는 자격을 기재합니다.
네 지금까지 1번 란부터 4번 란까지 기재를 해봤습니다. 이제 5번부터 12번까지 내용을 알아보겠는데요.
이 부분은 국가의 인구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되오니 정확히 기재하셔야 합니다. 5번 란에는요 생년월일과 실제 출생일이 다른 경우에는 실제 생년월일을 기재해야 합니다.
6번 란은 아이가 출생할 당시에 부모의 직업을 구체적으로 기재하는데요. 예를 들어 회사원 공무원 사업 운수업 등으로 표기하지 마시고 어디 어디 회사 영업부 판촉사원 건축목공
어느 어느 구청 건축허가 업무 담당 등으로 기재를 해야 합니다. 자 7번 란입니다. 7번 란은 교육부 장관이 인정하는 모든 정규 교육 기관을 기준으로 하여 기재하되 각급 학교에 재학 또는
중퇴자는 최종 졸업학교에 해당 번호에 영표를 하면 됩니다. 8번 란은 호적상 혼인신고일과는 관계없이 실제로 결혼 생활을 시작한 날을 기재해야 하며 9번 란에는 임신했던 기간을 기재합니다.
이제 10번 란입니다.
10번 란은 실제로 출생한 아이의 수와 관계없이 임신하고 있던 당시에 태아수에 영표를 하면 되고? 11번 란은 태어난 아기의 체중을 기록합니다.
12번 란은 모의 혼인 중에 출산아 뿐만 아니라 본인 외의 출산아도 포함하며 모가 재혼인 경우에는 현재의 혼인뿐만 아니라 이전에 혼인해서 낳은 자녀도 포함된다는 것 잊지 마셔야겠습니다.
네 이 밑에 빈칸은 기재를 안 하셔도 됩니다.
네 잘 보셨는지요.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이름을 남긴다고 합니다. 출생신고서 그 중요함을 아셨습니까.
양주군 관내 기업체에서 다음과 같이 인원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있으시기 바랍니다.
국립보육시설에서 맞벌이 가정 생활보호대상자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원아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Y2K 해결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PC 날짜를 가상으로 2000년으로 설정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윈도 95, 98의 경우 초기 화면에서 하단에 있는 시작 버튼을 눌러 설정 제어판 날짜 시간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이때 날짜를 1999년 12월 31일로 맞추고 시간을 오후 11시55분으로 설정합니다.
다시 시작 시스템 종료를 실행해 윈도를 종료시킨 후 5분간 대기합니다.
다시 전원을 켜고 위와 같은 순서로 날짜 시간을 확인 2000년으로 표시되 있으면 문제가 없는 PC입니다.
2000년에도 시간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시작 설정 제어판 날짜 시간을 선택. 날짜를 2000년 1월 1일로 설정하고 윈도를 종료시킵니다.
1분 후 다시 전원을 켠 뒤 동일한 순서로 날짜를 확인해 표시가 그대로? 2000년을 유지하고 있으면 문제가 없는PC입니다.
3월 22일부터 양주군 남면 신산리에서 의정부를 왕복하는 좌석버스가 운행됩니다.
버스 번호는 22다시 1번과 25다시 1번이며 출퇴근 시간에는 20분 평상시에는 3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니 많은 이용 있으시기 바랍니다.
낮과 밤의 기온 차가 매우 큽니다. 이럴 때일수록 감기에 조심해야겠습니다. 양주군 소식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불우이웃돕기, 구인,구직 만남의 날, 고유 민속놀이, 3,1절 기념행사, 출생신고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