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128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2001 년 03월 재생시간 13 분 59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능원, 금속, 기업, 대회, 생산
양주군 군민헌장
우리 양주 고을은 유구한 역사 속에 찬란한 향토문화를 꽃피워온 유서깊은 고장이다.
이에 우리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진취적인 기상을 바탕으로 희망찬 양주 건설을 위하여 슬기와 힘을 모아 이 헌장을 몸소 실천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돕는 정다운 고장의 주인이 된다.
맑고 밝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참다운 인재를 키워낸다.
공중도덕을 지키며 예절과 양심을 존중하는 도의사회를 구현한다.
내 고장을 아끼고 다듬어서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준다.
농촌과 도시가 어울려져 살기 좋고 쾌적한 전원도시를 가꾼다.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 봄이 왔습니다.
몸과 마음을 두껍게 감쌌던 무게를 털어버리고 산뜻한 기분으로 새봄을 맞이해야겠습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양주군은 지난 2월 2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 지도자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21세기를 이끌어나갈 여성 지도자의 자질 향상과 새로운 역할을 재정립하고 여성 지도자 상호 간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된 이날 행사는 여성단체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전 양주군 적십자
부녀 봉사회장 박영주 씨를 비롯해 12명의 지도자가 공로패와 감사패를 받았습니다. 이어서 21세기 여성의 시대를 이끌어갈 여성 지도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가톨릭대학 여성학 교수 이상화 강사의
강연이 열려 여성 지도자의 지식 기반 구축 및 새로운 역할 정립에 도움을 주는 계기가 됐습니다.
지난 3월 1일 광적면 가납리 소재 3.1운동기념비 앞에서 3.1절 기념행사를 가졌습니다.
82주년 기념일을 맞아 실시된 이날 행사는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선열들의 고귀한 정신을 기리고 국민적 자긍심과 일체감을 조성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실시됐습니다. 3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과 함께 독립선언문 낭독. 3.1절 노래 제창. 만세 3창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양주군은 지난 3월 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양주군수를 비롯한 자원봉사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원봉사자 한마음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대회는 2001년 자원봉사자의 해를
맞아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사회를 형성하기 위해서 개최된 것으로 지난 한 해 동안 자원봉사 활동이 우수한 모범운전자회 이외 9개 단체에 대한 표창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자원봉사 활동을 펼치면서 겪었던 각종 사례 발표 등을 통해서 진정한 자원봉사 활동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3월 11일 은현면 화학부대 운동장에서 기관단체장 및 축구 동호회원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4회 양주군 협회 장기배 축구대회가 개최됐습니다.
2002년 월드컵 개최에 대한 의식 고취와 체육 동호인 조직의 활성화로 단합된 양주 국민상을 정립하기 위해서 개최된 이날 대회는 각 읍면에서 24개 팀이 참가해 경기를 가졌습니다.
4개 구장에 나눠 치러진 이날 대회에서는 새로 구성된 50대 팀이 참가해 시범경기를 가졌으며 열띤 공방전 끝에 백석면 조기 축구회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업 탐방 리포터 윤미경입니다. 우리 군에는요 참
다양한 기업들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조금은 색다른 산업
현장에 찾아왔습니다
동파이프와 같은 동관제품을
만드는 기업 능원금속공업 주식회사입니다.
자 그럼 현장으로 같이 가시죠.
능원금속은 은현면 도하리 314번지에 1만여 평의 대지 위에 자리하고 있으며 인화단결 원가절감 품질 향상이라는 사훈 아래 280명의 임직원이 하나가 되어 최고 품질의 동파이프를 만드는 우수한 회사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 어떠세요. 정말 대단하죠. 이것이 능원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산업현장의 열기가 정말 뜨거운데요. 이렇게 큰 기업으로 성장한 데는 20년 이상을 동관 분야에만 전념하면서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력이 큰 바탕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능원금속에는 용해 및 주조기 3천 톤 압출기 인발기 소들로 등 30여 개의 대형 기계를 갖추고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 20여 개국 수출에 항시 출고가 가능하도록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능원금속은 생산성 향상은 물론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외국의 품질 인증서를 획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 예로 국제 ISO9002인증 등을 비롯해 일본의 JIS인증 그리고 호주의
QAS인증 캐나다의 ITS인증 등 능원의 기술력은 세계로 뻗어가고 있습니다.
1986년 동관금속을 설립해 1996년 능원금속공업 주식회사로 이름을 바꾼 이후 1998년 100만불 수출탑을 비롯해 1999년 500만불 수출탑 수상에 이어
2000년에는 1천만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우리군의 자랑스러운 향토 기업입니다.
저는 동업계에 28년을 몸담아 왔습니다 그리고 회천읍 덕계리에는 동관 이음새를 생산하는 정우금속 공업주식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79년에는 정우금속을
86년에는 능원금속을 설립하였으며 그동안 수많은 난관을 극복해가며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우리 능원금속은 92년 공장 자동화 라인을 설치한 후
2000년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미국 스페인 독일 이태리 등에서 최신 첨단의 기계를 도입하여 주조 설비에서부터 압출 임반시설까지
모든 공정을 완벽한 자동화체제로 구축함으로써 국내외적으로 최고 품질의 동관을 대량 생산하고 있습니다. 능원 금속의 모든 제품은 국제적인 품질 인증을 받아
놓았습니다. 따라서 우리 회사는 98년부터 수출증대에 노력해 오고 있으며 특히 부가가치가 높은 공업용 동관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세계 22개국의 수출을 확대하여 2천만 불의 수출 목표를 달성할 것입니다. 앞으로 매년 발전을 거듭하여 5년 후에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능원금속과 정우금속에 600여 명의 근로자들이 보람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튼튼한 기업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훌륭한 기업으로
만들어가는데 제 모든 역량을 다 바치겠습니다
능원에서 생산하고 있는 동제품의 국내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그 규모를 짐작할 수가 있는데요. 국내 시장 규모는 30여 개 업체가 모두 15만 600톤을 생산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능원의 생산량은 3만여 톤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능원의 성장률도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99년 대비 2000년대 성장은 무려 114% 증가했으며 전국의 약 90여 개의 대리점을 토대로 판매망을 확대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수출량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능원금속에서 연간 생산되는 동파이프는 약 3만 톤으로 그중 배관용으로 50% 냉장고 보일러 에어컨 등의 공업용으로 50%가 쓰여지고 있습니다.
능원 제품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직원들의 열정 또한 능원답습니다.
저희 회사는 가족수당 학자금 지급 등 후생복지 제도가 잘 되어 있으며 기반이 튼튼한 회사입니다. 그러므로 안정적으로 장기 근무를 하고 싶은 직장입니다.?
저희 능원금속은 기숙사 시설이 아주 잘 돼 있고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사원들에게는 식사도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경제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8시간씩 3교대 근무를 하고 있으므로 8시간
이후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취미 및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어 즐거운 회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기술과 신뢰로 꾸준히 성장해온 능원은 21세기를 맞이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또 노력하는 능원을 볼 때 우리 경제는 반드시 살아날 수 있다는 희망을
보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은현면 도하리에 위치하고 있는 능원금속에서 리포터 윤미경이었습니다.
양주군에서는 군민들이 등기부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 의정부에 위치한 등기소까지 직접 왕래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군청 민원실에 등기부등본 무인 증명발급기를 설치해 운영 중에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2호인 양주별산대놀의 상설 및 제34회 정기 공연이 다음과 같이 개최됩니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있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에서는 자동차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발급하고 있으니 군민들의 많은 이용 있으시기 바랍니다.
양주군 관내 기업체에서 인원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응모 바랍니다.
일교차가 심한 계절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환절기 건강에 유의해야겠습니다.
양주군 소식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여성지도자 대회, 3.1절 기념행사, 자원봉사자 한마음 대회, 협회장기배 축구대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