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136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2002 년 03월 재생시간 09 분 52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실시, 군민, 단속, 배출, 차량
양주군 군민헌장
우리 양주 고을은 유구한 역사 속에 찬란한 향토 문화를 꽃피워온 유서 깊은 고장이다.
이에 우리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진취적인 기상을 바탕으로 희망찬 양주 건설을 위하여 슬기와 힘을 모아 이 헌장을 몸소 실천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돕는 정다운 고장의 주인이 된다.
맑고 밝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참다운 인재를 키워낸다.
공중도덕을 지키며 예절과 양심을 존중하는 도의사회를 구현한다.
내 고장을 아끼고 다듬어서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준다.
농촌과 도시가 어울려져 살기 좋고 쾌적한 전원도시를 가꾼다.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만물이 소생하는 실록의 계절이 왔습니다. 겨울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을 활짝 펴고 따스한 봄의 계절을 맞이해야겠습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양주군은 지난 2월 2일 군청 회의실에서 제13대 이영세 양주 부군수취임식을 가졌습니다.
이영세 부군수는 지난 1971년 양주군 동두천읍에서 공직에 첫 입문한 후 경기도 북부 출장소와 내무부 새마을 지도과 경기도 민방위 과장 등을 거쳐 97년 지방서기관으로 승진했으며 이후 경기도
청소년과장 제2청 문화체육과장 행정관리 담당을 역임하면서 다양한 행정 경험을 쌓은 실력가로 양주군 발전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취임식에서 이영세 부군수는 역사의 고장인 양주의 지역 발전과 군민 복지 증진의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양주군은 지난 2월 2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 지도자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21세기 지식 정보화시대를 이끌어갈 여성 지도자의 새로운 역할 정립과 단체 상호 간 결속력 강화를 위하여 실시된 이날 행사는 여성단체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회천읍 새마을부녀회 김명자 씨를 비롯한 10여 명의 지도자가 공로패와 감사패를 받았습니다
이어서 지방자치시대 여성 지도자 역할이라는 주제로 한국 지역사회 교육협의회 주석민 회장의 강연이 열려 여성 지도자의 지식 기반 구축 및 새로운 역할 정립에 도움을 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군은 최근 아파트 택지 개발 등 급격한 인구와 차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과 겨울철 건조한 날씨로 자동차 매연에 의한 대기오염이 날로 심화되고 있어 군민에게 쾌적한 대기질을 제공하기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차고지 및 노상 단속을 실시했습니다.
환경보호과 직원으로 단속반을 편성해 관내 중앙자동차학원 등 7개소의 차고지와 매연 과다 배출 차량의 통행이 많은 주요 도로변에서 자동차 배출가스 허용 기준 초과 여부와 연료 분사 장치 및 배출가스
관련부품 임의조작 여부 봉인탈거 훼손 여부 고소음 경적장치 불법 부착 여부 등 단속을 실시해 총 200대를 점검 15대를 적발하고 개선 명령 및 과태료 부과 처분을 했습니다.
군은 앞으로도 대단위 아파트 공사장을 출입하는 덤프트럭과 과적 화물차량에서 다량으로 배출하는 매연을 저감하기 위해 주요 도로변에서 자동차 배출가스 수시 단속을 지역환경단체는 경찰서와 합동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양주군청을 방문하는 차량에 대해 무료 점검을 실시하고 배출 허용 기준을 초과한 차량에 대해서는 공고 계고 조치함으로써 군민 스스로 내고장 환경 파수꾼이라는 의식을 고취시키는 등 쾌적한 대기질 향상을 위해 앞장서기로 했습니다.
군은 봄철을 맞아 건물 건설공사 사업장의 공사 개시로 먼지가 다량 발생하는 비산 먼지 발생 사업장에 대해 상반기 정기지도점검을 실시했습니다.
대기 보전의 중요성에 대한 분위기 조성은 물론 봄철 가뭄으로 주민의 주거 생활에 불편을 주는 다량의 비산먼지를 발생시키는 각종 대형 건설 공사장 석산시설 등 28개 사업장에 대해 중점 단속을 실시해
비산 먼지 발생 요인을 최대한 억제함으로써 인근 지역의 주민이 불편 사항을 적극 해소하고 보다 효율적인 비산 먼지 관리 체계를 확립해 쾌적한 대기질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실시했습니다.
이번 지도 단속은 건설공사장의 토사 운반 차량이 출입하면서 차량 바퀴와 측면에 묻은 흙먼지를 제거하기 위한 세륜 세차 실시 여부
다량의 적재함에 흙돌덩이 등 야적물질의 낙하를 방지하기 위한 적재함 덮개 적정 설치 여부 또한 건물 건설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를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시설인 방진벽
또는 방진막의 설치 운영 상태와 공사장 주변 주요 도로의 청소 상태 등을 집중적으로 지도 단속했습니다.
군은 이번 지도 점검 결과 위반 업소에 대하여 고발조치는 물론 관급 공사 입찰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단속 결과를 언론 및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공개함으로써 단속 효과 파급 및 재발 방지 도모에 힘써 나갈 계획입니다.
양주군에서는 월드컵 및 제48회 경기도 체전의 성공적 개최와 주민 건강을 증진시키고자 다음과 같이 식품 위생업소 종사자 보균 검사를 실시하니 업소 대표자께서는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외 광고물 등 관리법 개정으로 불법광고물에 대한 제재가 강화되었으니 불법 광고물로 인해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양주군에서는 아직까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컴퓨터 무료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니 군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양주군에서는 군민 불편 해소를 위해 무인발급기를 양주군청 민원실 및 읍면 민원실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니 군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있으시기 바랍니다.
읍면 자치센터에서는 군민의 문화복지 및 여가 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운영하고있으니 군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교차가 심한 계절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환절기 건강에 유의해야겠습니다.
양주군 소식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이영세 부군수 취임, 여성지도자 대회,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비산먼지 점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