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147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2003 년 03월 재생시간 16 분 58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주민, 양주, 생산, 센터, 회사
양주군 군민헌장
우리 양주 고을은 유구한 역사 속에 찬란한 향토문화를 꽃피워온 유서 깊은 고장이다.
이에 우리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진취적인 기상을 바탕으로 희망찬 양주 건설을 위하여 슬기와 힘을 모아 이 헌장을 몸소 실천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돕는 정다운 고장의 주인이 된다.
맑고 밝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참다운 인재를 키워낸다.
공중도덕을 지키며 예절과 양심을 존중하는 도의사회를 구현한다.
내 고장을 아끼고 다듬어서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준다.
농촌과 도시가 어울려져 살기 좋고 쾌적한 전원도시를 가꾼다.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만물이 소생하는 실록의 계절이 왔습니다. 겨울 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을 활짝 펴고 따스한 봄의 계절을 맞이해야겠습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지난 2월 1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제14대 이상남 양주 부군수취임식을 가졌습니다.
이상남 부군수는 1971년 포천군에서 공직에 첫 입문한 후 양주군 통계 계장 동두천시 회계 과장 경기도 경제정책개장과 북부 출장소 도로교통과장을 거쳐 경기도 행정 관리 담당관
농업기술원 총무과장 경제 농정국 경제총괄 과장을 역임했습니다
이상남 부군수는 경기 북부권 지형 행정의 밝은 정보통으로 업무에 대한 감각과 책임감이 강하며 내무 행정 유공 국무총리 표창과 우수 공무원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한편 취임식에서 이상남 부군수는 지난 30년간 경기도의 여러 보직을 거치면서 쌓은 지방 행정 경험을 토대로 15만 군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다시 시작하는 각오를 갖고 600여?
공직자와 힘을 합쳐 양주군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군은 찾아가는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해 읍면사무소에 설치돼 있는 주민자치센터 이용에 불편을 겪어왔던 주민들로부터 커다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양주읍 마전리 푸른솔 아파트 관리사무소 내에 엄마와 함께하는 종이접기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고 있어 미취학 자녀와 주부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3분기 한샘
아파트 부녀회 사무실에서도 매주 월요일에 수지팀 교실을 운영하고 있어 주민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은현면 주민자치센터에서도 농암기 주민의 여가활용을 위해 군에서
시설비와 강사료를 지원받아 용암 1리와 3리 마을회관을 재정비해 에어로빅 강좌를 운영하고 있어 건강과 여가를 위한 건전한 농촌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면 주민자치센터에서는 신산리 노인정을 이용해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찾아가는 이동노래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50여 명의 노인들이 즐거운 여가와 정신건강증진 등 생활의 활력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백석읍 상여 회다지 소리의 전수회관에서 풍물놀이 프로그램을 개설해 전수받고 있으며 지난 연말에는 발표회를 갖는 등 찾아가는 주민자치센터가 주민의 생활 속으로 깊숙이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군은 이동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을 계속 추진하는 한편 실질적인 주민 중심의 센터 운영을 위해 주민자치위원회 센터 프로그램 운영 권한 부여 등 자율적인 역량을 제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지난 3월 1일 광적면 가납리 소재의 가래비 3.1운동 기념비 앞에서 3.1절 기념행사를 가졌습니다.
84주년 기념일을 맞아 실시된 이날 행사는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선열들의 고귀한 정신을 기리고 국민적 자긍심과 일체감을 조성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실시됐습니다.
가래비 3.1운동 기념비는 1919년 3월 18일 양주 군민 950여 명이 모여 독립만세를 불렀고
4월 3일에 1400여 명이 다시 집결해 독립을 외쳤으며
이때 이 운동을 주도하던 백남식 이용화 김진성 등이 왜병의 총탄에 맞아 숨지고 40여 명이 부상을 당한 곳입니다.
광적면 청년회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임충빈 양주군수 김한수 의회의장 유관기관 단체장 6.25 참전용사 주민 학생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순국 선열에 대한
묵념 추념. 3.1절 노래 제창 만세 삼창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양주군 최초의 대학인 서정 대학이 지난 2001년 3월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학교법인 서정학원 설립허가를 받은 이후 2년여간의 공사를 마무리하고 3월 3일 개교 및 입학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개교 및 입학식에는 정보통신 경영정보 행정정보 관광학과 등 4개 학과 400여 명의 신입생과 학교관계자 임충빈 양주군수를 비롯한 각급 기관 단체장 등이 참석해 개교를 축하했습니다
서정대학에서는 개교를 시작으로 산학협동교육을 강화해 21세기 정보사회 산업체원장에 적응하고 정보 처리 능력을 갖춘 전문 직업인을 중점 양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군은 이 대학의 개교와 함께 양주군에 소재한 산업체들과 산학협동체제가 구축됨에 따라 지역 발전의 정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주 향교에서는 공부자탄강 2554주년을 맞아 지난 3월 5일 양주읍 유양리에 소재한 양주향교에서 춘기 석전대제를 봉행했습니다.
석전대제 봉행은 매년 봄과 가을 상정일에 중국 오성인 공자 안자 자사 증자 맹자와 설총 안양 정몽주 송시열 등 우리나라 선연 20위에 대해 제를 올리는?
행사입니다. 이날 석전대제 봉행에는 의정부 동두천 남양주시 등 옛 양주군의 유림과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히 봉행 제식을 올렸습니다
양주 향교는 1401년에 창건된 후 많은 선비와 학자들을 길러낸 양주지방의 교육기관으로 1592년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610년에 재건하였으나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재소실돼
1958년 유림들에 의해 대성전이 1984년에는 명륜당이 다시 복원돼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기업 탐방 리포터 박주현입니다. 여러분들은 중소기업 하면 어떤 것들을 떠올리세요. 중소기업 하면 원자재를 가공해서 어떤 유형의 제품을 생산하는 곳을 생각하게 되실 텐데요.
그러나 유형의 제품보다는 무형의 소리를 만들어주는 곳이라고 하면 어떠세요. 그래서 저는 무형의 소리를 만들고 들려주는 제품을 생산하는 인터엠이라는 회사를 찾아왔습니다. 인터엠이라고 하면 뭐하는 회사일까 하며
다소 생소하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인터앰이란 어떤 회사일까요.
저희 인터엠은 산업용 음향기기 및 영상 기기를 주업종으로 한 회사로서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 판매는 물론
대형 공사를 직접 시공까지도 하는
산업용 AB전문 기업입니다
500여 명의 인원 중 10%를 차지하는
연구개발 인력이 속해 있는 자체 부설연구소는
매년 50여 종 이상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22개의 자동 생산라인은
연간 30만 대 이상의 세트 제조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90여 개 대리점을 통한 전국적인 영업채널과
해외 60여 개국 94개 바이오로서의
직접 수술로
연간 700억 원 이상을 매출하고 있습니다.
사실 인터엠은 세계적인 회사입니다? 지난 92년 지금의 덕정 공장을 준공해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생산 설비를 구축했고요. 94년 이후에는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에 적합한 숏라인 체계로 개선해서 생산성을 높이는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93년 대비 현재 생산성 189% 품질 향상 31%의 결실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세계 유수의 선진업체들과도 경쟁을 할 수 있는 역량으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터엠은 국내 시장 점유율이 62%를 차지하는 내수부문 못지않게 전체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수출 부문 역시 선진 기술로의 초기 진입을 위해 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 즉 OEM과
자체 상표 수출이 각각 50%의 비율로 이루어지고 있고요. 미국과 일본 이탈리아 등으로 연간 2천5백만 불 이상의 제품이 수출되고 있습니다.
인터엠은 미국과 일본 유럽의 파트너들로부터 마케팅 개발기술과 생산성 부문 등 경영 전반에 걸친 경쟁력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관계는 곧 제품의 품질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 기술력에 대한 결실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엠의 기술력은 이미 국내에서는 최고로 인정받고 있으며
나아가 해외 선진업체들과도 기술적으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음향 및 영상 기술 축적을
통신기술과의 연계확대로 발전시켜나가는 한편
세계적으로도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수 있는
디스피 기술 개발에 20억 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터엠의 기술적 성과는
육삼빌딩을 위시한 증권거래소
워커힐 호텔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지만
특히 주목할 만한 성과로는
2대 국책사업인
인천국제공항의 안내 방송을 포함하는
일반 공중통신공사와
대재배로 알려진 동부고속철도 사업에
차량 음량 장비 부분 등이 있습니다.
우리 군의 모든 기업에서도 그렇지만 인터엠 역시 사원들의 애사심이 대단합니다. 이는 곧 회사의 발전과 밝은 미래를보장하는 것과 직결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터엠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들은 회사에 대해 어떤 믿음을 갖고 있는 것일까요.
우선 저희 회사 제품이
세계 60개국 정도
나가는데요. 나간다는 것에 대해서 자부심을 느끼고요.
보통 은행이나 저희 이렇게 좀 하다못해? 전철이라거나 많이 다니다 보면 제가 만든 제품이 있을 때 기분이 되게 좋아요.
지금 회사 확장하면서 사람들을 많이 채용을 했었거든요. 채용하면서 그 사람들이 채용하고 회사 다니면서 만나보고 그래서 그 사람들이 잘 적응해나갈 때 저는 담당이 또 채용 쪽이니까요. 그런 분들을 볼 때
제가 좀 마음이 편해지고 그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일을 더 하시고 더 받아가시는 거 보면서 만족을 느낍니다 그런 부분에서.
이렇듯 주식회사 인터엠은 노사 간의 끈끈한 믿음으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기업이라 하겠습니다. 세계적인 음향 기기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인터엠 지금까지 국내 업체로서의 거실함을 다져왔지만 이제부터 그들의 목표는
세계적인 산업용 영상과 음향기기 전문업체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우뚝 서는 것입니다
전자우편을 이용해 양주군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메일링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자우편을 통해 군정 정보를 제공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메일링 시스템에 가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주 군립 합창단이 군민을 위한예술단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고자 합창단원을 모집하고 있으니 음악의 소질이 있거나 전공하신 분들을 많이 참여 바랍니다.
건전하고 생산적인 민주 군민으로서 21세기 농촌을 이끌어갈 농업전문 후계인력 발굴을 위해 영농 4h연합회 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양주군에서는 종사자 1인 이상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2002년 기준사업체 기초 통계조사를 실시합니다.
사업체에서는 조사원 방문 시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양주군의 주민 센터 설치 및 운영조례 제8조 규정에 의거 2003년 주민자치센터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으니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
양주군 관내 기업체에서 다음과 같이 인원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응모 바랍니다.
산불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군민 모두가 산불 감시자가 돼 한 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되겠으며 귀중한 산림자원을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산불 방지에 노력해야겠습니다
양주군 소식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이상남 부군수 취임식, 찾아가는 주민자치센터, 3.1절 기념행사, 서정대학 개교식, 춘기석전대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