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148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2003 년 03월 재생시간 21 분 39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기술, 조명, 제품, 회사, 양주
양주군 군민헌장
우리 양주 고을은 유구한 역사 속에 찬란한 향토문화를 꽃피워온 유서깊은 고장이다.
이에 우리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진취적인 기상을 바탕으로 희망찬 양주 건설을 위하여 슬기와 힘을 모아 이 헌장을 몸소 실천할 것을 굳게 다짐한다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돕는 정다운 고장의 주인이 된다.
맑고 밝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참다운 인재를 키워낸다.
공중도덕을 지키며 예절과 양심을 존중하는 도의사회를 구현한다.
내 고장을 아끼고 다듬어서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준다.
농촌과 도시가 어울려져 살기 좋고 쾌적한 전원도시를 가꾼다.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조한 날씨가 연일 계속되고 있어 산불이 많이 발생되고 있는 시기입니다.
산에 갔을 때에는 산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인화물질을 소지하지 않아야겠고요. 군민 모두가 산불로부터 아름다운 숲을 지켜나가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새마을운동 중앙회 양주군 지회장 이 취임식이 지난 3월 10일 문화예술회관 회의실에서 개최됐습니다. 임충빈 양주군수 김한수 의회의장을 비롯한 새마을 지도자와 부녀지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행사는 그동안 양주군 새마을 지회를 이끌어오던 제9대 정동화 회장의 후임으로 양주군 새마을협의회 박형복 회장이 제10대 지회장으로 취임했습니다.
신임 박형복 지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그동안 새마을운동을 지역사랑과 봉사활동으로 이끌어온 정동화 지회장의 뜻을 이어 새마을운동이 주민자치시대에 걸맞은 위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신임 박형복 지회장은 지난 81년 백석면 기산리 새마을지도자를 시작으로 95년 백석면 새마을협회 회장? 98년 양주군 새마을협회 의장을 거쳐 이번에 양주지회장으로 선출됐습니다.
양주군의회는 지난 3월 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 의회 본회의장에서 제114회 의회 임시회의를 열고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개회식에 이어 군정 질의 및 집행부에서 제출한 2002년도 예비비 사용에 관한 승인의 건 양주군 군세 감면 조례 중 개정 조례안? 양주군 청소년 상담실 민간 위탁
동의안 양주군 환경 기본 조례안 양주군 문화예술공간 및 미술 장식의 설치 조례개정 조례안 장흥 송추 우회도로 개설 관련 주민 요구사항 수용 촉구 결의안 등 총 6건을 심의해
이중 4건은 원안대로 가결했으며 남은 2건은 수정 가결했습니다.
한편 군정 질의에서는 6명의 의원들이 도시 기본계획 수립시 주민 공청회와 의견 반영 교육의 질과 교육환경개선 기금 조성 방안 등 군정 전반에 관련된 36건의 군정 질문을 던졌습니다.
우리 군내
농지의 소유 현황을 사실대로 파악하고
소유자의
자경농업인이 얼마나 되며
소작 농업에 의한 실태와
신기술 개발에 의한 새로운 기술 보급을 실제로
얼마나 하여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실례를 들어 소상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양적 위주의 교육보다는 질적 위주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군수께서는 우리 군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또한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기금 조성을 하실 용의는 없으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수도장 농지를 보존하면서 향후 닥쳐올지도 모르는 식량난에 대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군의 논농업 직불제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 운영 과정에서의 문제점
문제점에 대해 말씀해 주시고 문제점이 있다면 이에 대한 대책도 함께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읍과 장흥면에 공립보육시설 설치 계획에 대해 밝혀주시고 우리 군의 향후 공립보육시설 확충 계획에 대해서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우리 군에서 폭설시 관리하는 제설작업 구간과 방법 금년도 염화칼슘 사용 도로 및 사용량에 대해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우리 군의 종합운동장과 군민광장 기본 구상에 대해 밝혀주시고 금년도 현재까지 추진실적과 향후 계획 및 용역발주 현황 등에 대해 소상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를 받은 임충빈 군수는 실과 소별로 준비된 자료를 토대로 답변했으며 미흡한 부분과 잘못된 부분은 과감히 고쳐나가고 의원들이 제시한 문제점들은 업무에 적극 반영해 군정 업무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선조들이 사용하던 고농기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전통 농기구 전시관이 지난 3월 15일 개관했습니다.
군은 산업화와 자동화로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민속 자료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선조들의 지혜를 되살리기 위해 은현면 도하리에 60여 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전시관에서는
운송용으로 활용되던 이륜 및 사륜 우마차와 식족탑 탈곡기 풍고 등 생소한 이름의 농기구 300여 점이 전시돼 있으며 옥외에는 물레방아 온두막을 설치해 우리 농촌의 옛 모습을 재현했습니다.
군은 과거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농기구와 기계를 비교 전시하여 농기구 발전사의 연구 자료로 활용하고 청소년들의 학습장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전시관은 앞으로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통 농기계를 기증받기로 하고 역사적 가치가 높은 농기구를 별도로 구입해 양주군 민속박물관 건립에 무상 기증할 계획입니다.
군은 3월 25일과 27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이웃돕기 후원자와의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독거노인 모자 부자가정 소년소녀가장 장애인 기타 저소득층 가정 등 소외되기 쉬운 이웃을 위해 말 없이 봉사활동을 실천한 후원자들을 격려해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실시됐습니다
봉사단체 민간단체 종교단체 기업체 금융기관 군부대 등 총 46개 단체에서 지난 연말연시와 설 명절을 맞아 3300여만 원의 성금과 8천8백여만 원의 상품을 기탁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을 줬습니다.
임충빈 양주군수는 후원자들에게 감사장을 전달 격려하고 인사말을 통해 이웃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후원자들의 이웃돕기 활동이 사회를 밝게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군에서는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이웃돕기 후원자들과의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군은 지난 3월 26일 대회의실에서 농업인과 공무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주 쌀 품질 고급화 다짐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농업인들은 이성우 양주군
후계농업인이 대표로 낭독한 결의문을 통해 재배 기술 친환경성 품질 수준은 더욱 높이고 비료사용 농약살포 건조저장 온도를 낮추는 3고 3저 운동을 강력히 실천해
양주쌀 품질 고급화 추진에 앞장설 것을 결의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2002년도 고품질 쌀 생산에 공임하는 남면 상수리 민항기 씨 외 2명 3개단체에 대한 군수표창이 있었습니다. 또한 은현면 쌀 생산 협의회 신흥섭 씨
남면 미곡 처리장 원광석 씨가 친환경 쌀 생산 우수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한편 임충빈 군수는 대회사를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돼지 콜레라와 구제역 태풍 루사 등 온갖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고품질 쌀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한 농업인들의 노고를 치하했습니다.
또한 쌀 농사는 농업인의 생명 산업인 만큼 브랜드와 차별화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해 양주쌀이 전국적인 명성을 얻을 수 있도록 농업인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벼 재배 농가에 필요한 영농 자재인 모판용 상토와 지력 증진 및 친환경 농업 육성을 위한 유기질 비료 지원 등 6억 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편성해 농가의 실질적 소득을 보상키로 했습니다.
군은 지난 3월 3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여성단체장과 임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 지도자 한마음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지역 발전의 주역인 여성 단체의 힘을 하나로 결집시키고 여성단체의 새로운 역할정립과 단체 상호 간 결속력 강화를 위해 실시됐습니다? 임충빈 양주군수는 그간 여성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해온
전 회천읍 부녀회장 송정원 씨 등 여성 복지사업 유공자 11명에게 공로패와 표창장을 수여했습니다.
이어서 한국사회교육개발원 조육현 원장의 창조적인 삶 21세기 여성지도자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특강이 열려 여성지도자의 지식 기반 구축과 새로운 역할정립에 도움을 주는 계기가 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업 탐방 리포터 윤미경입니다. 여러분은 우리 군의 기업체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계세요. 아주 잘 알고 계시다고요. 하지만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옹골찬 향토 기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지금 어디에 나와 있냐고요
짠 한번 둘러보세요. 여기가 바로 주식회사 필룩스입니다. 이 필룩스라는 회사가 무엇을 하느냐고요. 제가 누구입니까 지금부터 필룩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회사 필룩스는 광장면 석우리 620에 8번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가납리에 제2공장을 서울시 노원구 중계동에 제3공장을 두고 있는 단단한 회사입니다.
필룩스에서 생산하는 제품으로는 독자 개발제품인 데코램프를 비롯해 전기적 잡음을 제거하는 고주파 필터 스위칭 트렌스 칲배드 등을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아니 그래도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이제부터 전문가와 함께 필룩스 제품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 제품은 자연광을 원하는 곳에 내 마음대로 설치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이점이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해도 전에 사용하던 일반 형광등기구에 비해서 눈의 피로를 전혀 느낄 수 없다는 그게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이 고주파 필터는 우리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가정용 TV 또는 VTR 컴퓨터 모니터 등의 전자제품 및 산업용 기기 등에 사용 중 많은 전자파가 발생되어 제품의 오동작 및 인체에?
나쁜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제품내에 장착되어 전자파를 감소 또는 차단시켜주는 제품입니다.
주식회사 필룩스는 1975년 보암연구소로 출발을 해서 1979년 고주파 인덕터를 생산하게 됐으며 1983년에는 씨엔씨 컨트롤러의 국산화에 성공했고
이듬해인 84년에는 엑실인디케이터 역시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85년 한국전자전 국무총리상 수상? 86년 한국기계전 상공부 장관상 수상 등 필룩스의 기술력을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필룩스만의 기술력을 발휘하면서 일본의 가와사끼 제철 그룹과의 기술 및 자본합작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으며 1990년 우수기계탑 수상 EMI관련 상품 국산화 개발 성공과 함께 컴팩트 형광전구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필룩스는
과거 26년간에 걸쳐서
전자 소재 산업을 토대로 하여
보암산업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어 왔다가 작년 7월 1일부터 새로운 2000년을 맞이하여
신조명 산업의 저희 회사의
노력을 집중시키고자 상호를 바꿨습니다.
저희 회사가
이 조명 산업 분야에서도
특별히 인공태양 기술을 응용하여서
이 인공태양 기술을 모든 조명 분야에 활용하는 것이
저희 회사의 중점 사업의 목표입니다.
인공태양 기술은
일반 조명기구는 그동안 어둠을 밝히는 것이 조명의 주목적이었습니다마는
인공태양 기술은
불을 밝히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라 빛의 색깔을
마치 태양과 같이
아침 점심 저녁 석양노을과 같이 변화를 줄 수 있고 또한 밝기를 변화시켜줄 수 있음으로써
조명을 통하여 우리 인간 삶의 품질문화를 한층 끌어올리는데 좋은 활용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희 회사는 이 부분에서 이와 같은 기반 기술을 토대로 하여 조명 전반적인 산업에 활용하고 응용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합작사와의 지속적인 기술 교류와 또 핵심설비의 자체 제작으로 신제품 개발에 신속한 대응력 향상 또한 운영의 능력을 보유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개발력을 갖춘 회사라하겠습니다.
저희들이 개발하고 있는 조명 기술은 기존의 단순한 온오프 개념의 기술에서 떠나서
조명의 색상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으며 밝기까지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신개념의 조명 기술이 되겠습니다. 저희들은 이 조명 기술을 제품에 응용함으로써 여러 가지 조명 제품을 만들어
조명 인테리어에 활용할 수 있는 그러한 조명 제품들을 양산함으로써 세계 유수의 조명 회사들과 어깨를 나눌 수 있는 저희 필룩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가 생산하고 있는 제품은 국내에서는 가구업체 기타 인테리어업체 모든 공간에서 활용이 가능하고 해외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계속 수출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해외에서 인정받는 세계적인 기업이 되고 저희 직원들 모두는 그 기업이 되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필룩스는 유명산들로 병풍처럼 둘러싸인 환경친화적인 입지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깨끗한 식당과 당구장 탁구장 등 직원들을 위한 복지시설도 잘 되어 있습니다.
특히 축구 동호회 피닉스는 양주군을 대표하는 실력 있는 축구팀으로서 저희 회사의 자랑입니다
필룩스는 모든 면에서 완벽한 회사라 할수 있습니다. 원자재라든가 기계설비 공정과정 등은 이미 업계에서 정평이 나 있으며 중국과의 합작을 통한 세계화와 경쟁력 강화 등?
모든면을 살펴볼 때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기는 시간 문제가 아닐까 확신합니다.
어떻게 보셨어요
이만하면 정말 든든한 기업이라고 할 수가 있겠죠. 세계 일류 기업 주식회사 필룩스 정말 멋있네요? 앞으로 이런 멋있는 기업이 되기를 저 미경이가 기원할게요 지금까지 생생한 산업현장 주식회사 필룩스였습니다.
전자우편을 이용해 양주군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메일링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자우편을 통해 군정 정보를 제공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메일링 시스템에 가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2호인 양주 별산대놀이 상설 공연이 다음과 같이 개최되니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람 있으시기 바랍니다.
에너지 절약 운동에 대한 범국민 의식의 확산과 에너지 효율적 사용을 위해 전기 열 물 등 에너지 절약의 체험 수기를 공모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양주군 문화예술회관에서는 가족 영화를 무료로 상영하고 있으니 많은 관람 있으시기 바랍니다.
양주 시 승격을 앞두고 체계적인 도시 개발과 효율적인 도시행정을 도모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전문적인 견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양주 발전방안 논문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양주군 관내 기업체에서는 다음과 같이 인원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응모 바랍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전염성이 강한 급성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는 돼지린 사스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는 사스가 발생된 나라의 여행을 자제해 주시고 개인위생에 철저를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주군 소식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새마을지회장 이,취임식, 제114회 의회 임시회, 전통 농기구전시관 개관, 이웃돕기 성금기탁자 간담회, 양주쌀 품질고급화 다짐대회, 여성지도자 한마음대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