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465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0 년 03월 재생시간 16 분 13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양주, 계획, 출입국, 학생, 관리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영하의 추위가 조금씩 풀리면서 옷차림도 조금씩 얇아지고 있죠. 때문에 여름 대비 체중 조절에 들어간 분들 벌써 계실 텐데요. 체중 조절을 위해 흔히 밥 대신 선택하는 감자와
고구마 중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달지 않고 담백한 맛의 감자가 더 효과적일 것 같지만 당 지수가 고구마보다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고구마가 더 좋다고 하죠.
당 지수가 높은 음식이 체내에서 혈당량을 급격히 올려 지방을 축적시키고 또 공복감도 빨리 느끼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체중 조절을 위해선 칼로리와 함께 당 지수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건강한 생활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 운영을 위한 2010 품목별 연구회 활동 계획 발표가 있었습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경기신용보증재단 개점식이 있었습니다.
외국인 보호 및 지원을 위한 양주 출입국관리사무소 개청식이 있었습니다.
소외계층 어린이들을 위한 방학 기간 학습지도가 운영됐습니다.
제91주년 3.1 만세운동 추념식 및 재현 행사가 있었습니다.
양주시의회는 5일간의 일정으로 196회 임시회를 열고 주요 안건들을 처리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고품질 양주쌀과 딸기 부추 등 양주를 대표하는 특산품은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닙니다. 꾸준한 품목 개발과 연구가 이뤄낸 성과인데요. 양주 농업 발전을 위한 2010 품목별 연구회 활동 계획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양주 농업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품목별 연구회 양주시연합회에서 2010년 정기총회 및 활동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전직 회장과 우수 회원 우수지도사에게 감사패가 전달됐습니다.
신규 회장 2명에겐 인준서가 수여됐는데요. 이어 15개 단위연구회장의 2010년 품목별 연구회 활동 계획 발표가 있었습니다. 양주 쌀과 친환경 쌀을 연구하는 쌀 연구회를 시작으로
콩과 화훼 딸기 토마토 부추 등 각 연구회의 올해 계획이 소개됐습니다.
이번 발표는 농업기술센터 소장과 유통 마케팅 과장 농업진흥과장 등 심사위원들의 평가도 받았는데요. 적합성과 창의성 효율성 등을 바탕으로 올 11월 실적 발표회와 합산해 고득점 순으로 시상하게 됩니다.
발표 중간중간 의견 교환과 논의도 함께 이뤄졌는데요. 이번 활동 계획 발표로 각 품목별 연구회의 체계적인 운영과 우수한 성과를 기대해 봅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되는 기쁜 소식 전해드립니다. 신용보증을 통한 장기 저리로 경영자금을 지원하는 경기 신용보증재단 양주 지점이 개점식을 가졌습니다.
신용 및 담보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경기 신용보증재단 양주지점이 개점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경기 신용보증재단 양주지점 개점을 축하하기 위해 경기도지사와 경기신보이사장 국회의원 등 많은 내빈들이 참석했는데요. 양주시 광사동에 위치한 경기신용보증재단 양주지점은 보증을 받기 위해?
타 지역까지 가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공단 조성과 개발 확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에 맞는 일대일 상담으로 보다 확실한 지원과 일자리 상담을 통해 구직난 해소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경기신용보증재단 양주지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웃음과 희망을 전하길 기원합니다.
결혼 이민자와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로 우리 사회는 다문화 사회가 됐습니다. 우리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서 외국인들을 지원하는 양주출입국관리사무소가 개청식을 가졌습니다.
법무부 의정부 출입국관리사무소가 양주시 덕계동으로 이전 양주 출입국관리사무소로 명칭을 바꿔 개청식을 가졌습니다.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 정책 본부장과 의정부지검 차장검사 시의회 의장 등 많은 내빈들이 참석 개청을 축하했는데요. 먼저 경과 보고와 시공사의 감사패 전달이 있었습니다.
출입국관리사무소 기 전달에 이어 석동현 출입국 외국인 정책본부장의 축사가 있었는데요. 출입국의 엄격한 규제보다는 외국인들의 보호와 한국 사회 적응을 돕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현판 제막식과 테이프 커팅에 이어 기념식수가 있었는데요.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양주 출입국관리사무소는 양주와 의정부 포천 동두천 등 경기 북부와 강원도 철원군 등 8개 시 2개 군의 출입국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이 지역의 외국인은 6만여 명으로 추산되고 있는데요. 하루 700명에서 800명의 민원인들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사회로 가는 첫걸음. 외국인 보호와 지원을 위한 양주출입국관리사무소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방학 기간은 뒤처진 공부를 만회하고 새 학기를 준비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때론 엄한 선생님 같고 때로는 편한 동네 언니 오빠 같은 선생님들에게 배우는 방학 기간 학습지도 소식입니다.
얼마 전 군부대 장병 선생님들에게 수학과 영어를 배우는 봉암 작은 도서관 공부방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선배 언니 오빠들에게 배우는 회천 3동 방학기간 학습지도를 소개합니다.
방학 동안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와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들은 바로 올해 중학교 3학년이 되는 언니 오빠들입니다.
청심국제중 김동현 학생과 회천중 유윤성 박성윤 학생이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김동현 학생 어머니의 제의로 문을 열게 된 방학 기간 학습지도는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꼼꼼한 지도로 진행됐습니다.
회천3동에 근무하면서 관내 거주하는 학생들 중에 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생각에 한 학생의 어머니 제안으로 공부방을 운영했습니다. 동네 오빠 언니들이 가르치는 것이
효과가 있다는 생각에 학생들도 너무 좋아했고 효과도 있었습니다. 올여름 방학에는 더 좋은 계획을 세워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이 차는 얼마 나지 않지만 학생들이 집중하며 열심히 배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요.
더 재밌고 쉽고 무섭지도 않고 더 열심히 할 수 있었어요.
이런 동생들이 대견하기만 한 중학생 선생님. 나이답지 않은 듬직함이 묻어나옵니다.
일단 처음에는 저희도 서로 모르는 사이니까 어색하고 배우는 사람도 그렇고 가르치는 사람도 그렇고 서로 서먹서먹했었는데 점차 아이들이 배우려는 마음가짐도 너무 예쁘고
저희도 이렇게 그런 강한 의지를 보면서 가르치려고 하니까 보람이 생기고 정말 기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다음 여름방학이 벌써 기대되는 회천3동 학습지도 앞으로도 더 많은 학생들의 배움과 가르침을 바랍니다.
파이팅
제91주년을 맞은 3.1 만세운동을 기리는 추념식 및 재현 행사가 있었습니다. 일제에 맞서 우리의 독립 의지와 평화 정신을 세계에 알린 그 숭고한 뜻을 다시 한 번 되새겨보는 시간이었습니다.
3.1 만세운동의 수많은 희생을 기리는 듯 비가 오는 날씨 속에 제91주년 3.1 만세운동의 추념식이 열렸습니다.
순국선열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는 묵념과 헌화에 이어 독립선언문 낭독과 추념사가 있었습니다.
참석자 전원이 함께한 삼일절 노래와 만세 삼창에 이어 3.1 만세운동 재현 행렬이 시작됐습니다.
잔혹한 일제에 맞서 태극기만으로 대한독립을 외쳤던 순국선열들의 애국정신은 세월이 지나도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만들었는데요.
가래비 주유소부터 광적파출소를 지나 만세베미 행사장까지 1시간에 걸친 만세운동 행렬에 이어 당시 시위 상황을 실감나게 연출한 재현극 그날이 오면의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우리 민족의 독립 의지와 일제의 만행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공연에 많은 공감과 박수가 나왔는데요.
아낌없이 자신을 희생하며 대한독립을 위해 쓰러져간 많은 순국선열들이 있었기에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가 있는 거겠죠.
이제 한 세기가 가까워오는 3.1 만세운동의 의미와 정신을 후손들에게 전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자 책임입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2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제196회 임시회를 열어 주요 안건들을 처리했습니다.
양주시 의회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금은 금년 계획한 여러 가지 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하는 시점인 만큼 경제난국 타개와 각종 크고 작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매사에 만전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시의회는 임시회 마지막 날인 23일 이날 상정된 9건의 안건 중 특히 도시계획시설 추진에 따른 예원예술대학교 도시계획시설 결정대상지와 국지도 56호선을 연결하는 진입도로를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으로
입안하고 시의회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상정된 도시관리계획 도로 결정안에 대해 예원예술대학교 진입에 원활한 교통을 위한 시설인 만큼 국지도 56호선과 접속하는 교차로의 교통 흐름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검토해 주길
바란다며 단순히 차량 이동 기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로 양편에 기반 시설을 갖추어 대학문화가 정착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달라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이외에도 양주시 새마을운동 지원 조례안 양주시 시세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등 총 9건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습니다.
책 교과서에서만 보던 내용을
오늘 실제로
체험을 하게 되니까 오히려 아이들한테도 소중한 기억이 될 것 같아요.
사라져가는 농촌 문화에 대해서 조금은 도시민에게 알리고 같이 공유하자고 하는 취지에서 이 행사를 추진하게 됐습니다
오늘 여기 와서 떡 만드니까 너무 재미있었어요.
올 한해 건강하고 대박나자
우리 가족 행복하고 건강하게 해주세요.
고령층의 사회 참여를 위한 어르신 IT 봉사단을 모집합니다. 대상은 사회공헌 의욕이 높고 정보화 능력을 갖춘 55세 이상 어르신이며 활동은 컴퓨터 인터넷 기초교육봉사 등입니다.
3월 15일까지 모집하는 어르신 IT봉사단에 뜻 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양주시 보건소는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중풍 예방을 위한 한방중풍예방교실을 무료로 운영합니다.
4월 6일부터 5월 27일까지 총 16회 과정으로 한의사의 보건교육과 식이교육 기공체조 사상 체질 검사 등을 실시하오니 건강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결혼 이민자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무료 컴퓨터 교실을 운영합니다. 3월 23일부터 기초반과 취미만으로 운영되며 교육비는 무료입니다.
한국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편리함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무료 컴퓨터 교실에 국제 결혼 이민자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21세기 양주농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는 양주 바이오농업대학에서 제5기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모집학과는 e비즈니스 농업과 농촌 관광과며 교육 기간은 4월 9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21세기 선진농업을 꿈꾸는 양주시 농업인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졸업과 입학에 이어 새로운 출발을 여는 시기입니다. 들뜬 마음을 가라앉히고 새 다짐과 목표를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할 땐데요. 이제 곧 봄과 여름이 오면 조금은 풀어질 긴장이 끈 3월 첫 마음가짐을 기억하면서 팽팽하게 유지시켜 나가기 바랍니다.
하루하루의 노력이 쌓여 큰 성공이 이뤄지는 거겠죠. 새로운 출발을 맞은 모든 양주 시민 여러분들의 건투를 기원합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2010 품목별연구회 활동계획 발표회 개최, 경제 활성화 위한 경기신용보증재단 개점, 외국인 지원위한 양주출입국관리사무소 개청, 소외계층 아이들 위한 회천 3동 공부방 운영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