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 소식(916호)

대본보기

※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최근 큰 일교차로 인한 독감 환자가 급증하고 있죠?
외출하실 때는 꼭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귀가하실 때는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감기 바이러스 예방에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모쪼록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제100주년 3.1운동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0 양주시는 2019 양주시 체육회 이사회 및 대의원 정기총회를 열었습니다.
0 양주시가 구인, 구직난 해소를 위해 2019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했습니다
0 성현들의 유덕을 추모하고자 2019 양주 향교 춘기 석전대제가 봉행 됐습니다.


<3.1운동 100주년 기념식>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제100주년 3.1운동 가래비 기념식이 가래비 3.1운동 기념공원에서 열렸습니다.
올해 행사는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더욱 성대하게 마련됐는데요.
기념식은 이안교 순국열사 후손과, 이정자 시민대표가 독립선언문을 낭독하며 시작됐습니다. 이어 당시의 시위 상황을 그대로 재연한 뮤지컬 공연도 선보여졌는데요. 100년 전 현장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 양주시민 모두가 그날을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뒤이어 위안부의 마음을 담아 시민과 함께한 독립 퍼포먼스와 거리 만세 행진도 진행됐는데요. 만세 행진에서는 시민들 모두 당시 상황에 맞는 평민복과 머리띠를 착용하고, 태극기를 들며 치열했던 만세운동 현장을 재현했습니다. 약 1000여 명의 유공자 가족 및 양주시민이 함께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며, 가래비 3.1 만세운동에서 희생된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뜻을 기렸습니다. 가래비 3.1 만세운동은 1919년 가납리에서 백남식, 김진성, 이용화 열사 등을 포함해, 주민 350여 명이 모여 일으킨 만세 시위인데요. 당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일제에 치열하게 대항했기에 더욱 의미가 깊은 사건입니다.
양주시는 이번 기념식을 통해 양주시민 모두가 독립의 소중함을 느끼고, 3.1운동의 의미를 되새겼길 기대합니다.


<양주시 체육회 이사회 및 대의원 정기 총회>

양주시는 시청 상황실에서 2019 양주시 체육회 이사회 및 대의원 정기총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총회는 전년도 한 해의 성과를 마무리하고, 금년 체육 관련 사업을 구상하고자 마련됐습니다.
양주시는 지난해 시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자, 양주실내체육관 및 백석 실내 테니스장 등 체육시설을 확충했는데요.
특히 다가오는 5월에는 양주체육 복지센터 역시 개소될 예정이어서,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양주시는 앞으로도 시민의 여가생활과 건전한 스포츠 활동에 보탬이 되고, 건강한 양주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2019 양주시 일자리 박람회>

최근 지속적인 고용 부진과 기저효과까지 겹치면서 실업률이 치솟고 있는데요.
이에 양주시가 구인구직난을 해소하고자, ‘2019년 양주시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박람회는‘오늘 내 일(My Job)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총 30개의 구인기업이 참가하고, 청년부터 중-장년, 노년층까지 취업을 희망하는 시민 7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성공적인 매칭을 위해.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됐는데요. 취업상담부터 알선까지 한 번에 해결해주는 원스톱 서비스부터, 호감 가는 첫인상을 만들어주는 무료 증명사진 촬영, 퍼스널 이미지 컨설팅 등이 운영돼 시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력서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됐는데요. 개개인의 특성과 목표에 맞는 맞춤 솔루션 제공으로, 구직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고충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한편에는 기업들의 맞춤 인재 채용의 장도 마련됐습니다. 기업 인사 담당자와 구직자의 1:1 현장 면접이 진행돼, 중소기업들의 구인난을 해소해주었습니다.
양주시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기업은 구인난을 해결하고, 구직자는 일자리를 찾아, 서로 상생하는 행복한 양주시가 되길 기대합니다.


<양주향교 춘기석전대제>

중국의 5성과 우리나라 성현들의 유덕을 추모하는 2019 춘기석전대제가 양주향교에서 봉행 됐습니다.석전대제는 삼국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내려온 전통 유교 의식인데요. 공자를 비롯한 선성과 성현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석전은 매년 음력 2월과 8월에 봉행 되고 있습니다. 우리 양주향교에는 주자와 정자 등 중국 5성과 신라 시대 설총, 고려의 정몽주, 조선의 이황 등 선형 20위의 위패가 봉안돼 있는데요. 이날 향교에는 김대순 양주 부시장 및 이희창 양주시 의장과 양주 옛 유림을 포함해 1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석전대제의 초헌관은 김대순 양주 부시장이 맡고, 아헌관은 이희창 시 의장이, 종헌관은 박정기 교육장이 맡았는데요. 제례복을 착복한 양주부시장 초헌관이 향을 피워 폐백을 올리는 전폐례를 시작으로, 첫 술잔을 올리는 초헌례가 이어졌습니다. 이어 양주시의회 의장인 아헌관이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아헌례, 마지막으로 종헌관인 박정기 교육장이 세 번째 잔을 올리는 종헌례가 진행됐는데요.초헌관이 음복잔을 마시는 음복례 후에는 음식물을 제외한 행사에 쓴 물건을 모두 태워 없애는 망료례로 석전대재는 마무리됐습니다. 유림의 명맥을 이어가는 자랑스러운 양주의 석전대제.
춘기석전대제는 사라져가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우리 문화의 전통윤리관도 되돌아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게시판


<2019년 소형 지게차 면허취득과정 참여자 모집>
양주시는 '2019년 소형지게차 면허취득과정' 참여자를 3월 18일부터 22일까지 모집합니다.
1종 보통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으며, 구직 중인 양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양주시 희망도서관, '화가의 사생활과 예술세계'수강생 모집>
양주희망도서관이 직장인이나 낮 시간 도서관을 이용하기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야간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화가의 사생활도 예술세계'란 주제로 마련된 이번 프로그램은 4월 17일부터 5월 12일까지 운영되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19 경기지역문화공모지원사업 공모 >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역 문화 공모 지원사업 신청자를 3월 19일부터 26일까지 모집합니다.
관심 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고읍도서관 '유럽으로 떠나는 인문학 여행'운영>
고읍도서관에서는 4월부터 6월까지 '유럽으로 떠나는 인문학 여행'을 운영합니다.
문화가 있는 날 주간을 맞아,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열립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클로징
양주시 일자리센터는
지역주민의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고 필요한 정보를 지원하고자
20일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소를 운영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