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 소식(918호)

대본보기

양주시 소식(918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봄철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출퇴근길은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전기 사용을 줄이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실내에서도 다양한 식물을 키우거나, 물걸레 청소를 하면 미세먼지 농도 감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고려 말 충신 남을진 선생과 조견 선생을 추모하고자 2019 정절사 춘기 봉향제가 올려졌습니다.

0 더 편리한 양주사랑카드 사용을 위해, 양주사랑카드 운영 업무협약식이 열렸습니다.

0 양주시가 촘촘한 복지기반을 마련하고자 복지 이ㆍ통장 발대식을 개최했습니다.

0 가래비 3.1운동의 순국열사를 추모하는 추모제향이 열렸습니다.




*춘기 정절사 봉향제

고려 말 충신 남을진 선생과 조견 선생을 추모하는
2019년 정절사 춘기 봉향제가 열렸습니다.
남을진 선생은 정몽주, 길재, 이색과 함께 손꼽히는 고려 충신 4인 중 한 분이며, 조견 선생 역시, 고려 망국 이후 태조의 부름을 끝내 거절한 충신인데요. 봉향제는 이 두 분의 올곧은 절개를 기리고자 마련됐습니다.
김대순 양주부시장이 초헌관, 홍성표 양주시의회 부의장이 아헌관을, 이진회 은현조합장이 종헌관 역할을 맡아, 두 선생의 충절을 추모했는데요.
봉향제는 먼저 첫 잔을 올리고 축문을 읽는 초헌례 의식을 시작으로 아헌관이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아헌례, 종헌관이 마지막 술잔을 올리는 종헌례가 차례대로 이어졌습니다.
이어 제사가 끝난 후 축문을 불살라 재를 땅에 묻는 망료례로 봉향제는 마무리됐는데요.
혼란스러운 시대적 상황 속에서도 대의와 절개를 잃지 않았던 두 충신의 충절. 양주시가 마음을 담아 기억하겠습니다.





*양주 사랑카드 운영 업무협약식

관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양주사랑카드. 지역화폐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양주사랑카드 플랫폼 운영 업무협약식이 열렸습니다.
김대순 부시장, 코나아이 주식회사 관계자 및 시 관계자들이 모여, 업무 협약을 위한 사전 환담과 서명식을 가졌는데요.
양주사랑카드는 사용자가 보유한 계좌로 연결해 충전과 사용 모두 가능한 지역화폐입니다. 6~10% 추가지급과 30%의 소득공제는 물론, 신용카드처럼 식당, 주유소, 학원 등 관내 만여 개의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번 협약식을 기점으로 양주사랑카드의 더 편리한 사용이 가능해져, 장기적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양주시는 양주사랑카드로 우리 시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양주시 복지 이ㆍ통장 발대식 개최

양주시가 복지사각지대 없는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복지 이ㆍ통장 발대식을 개최했습니다. 양주시청 대회의실. 약 250여 명의 복지 이ㆍ통장이 참석했습니다. 복지 이ㆍ통장은 기존 복지 대상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결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주민을 발굴하는 업무를 맡게 되는데요. 이 날 김대순 양주부시장도 참석해, 양주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이ㆍ통장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또한 양주시의 복지도우미로서 소속감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신분증 수여식도 진행됐습니다. 양주시 복지 인프라 확장을 위해, 최일선에서 열정을 다하는 복지 이ㆍ통장.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발로 뛰며 봉사할 예정인데요.

<인터뷰>
저희들 이ㆍ통장들은 원래 동네 구석구석 잘 알고 있는 사람들로서 지역에 소외당하는 분들이나 어려우신 분들, 독거노인들을 오래전부터 보살펴 왔기 때문에 평소에 하던 일 그대로 하면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되고요. 우리 양주시에서도 상당히 많이 관심을 두고 있구나 하고 이런 발대식을 계기로 좀 더 열심히 같이 발맞춰 나가야겠다. 이런 생각 합니다.
양주시는 복지 이ㆍ통장제를 통해,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밀며, 감동 양주시로 거듭나겠습니다.




*가래비 3.1운동 순국열사 추모제향

100년 전 광적면 가래비에서, 독립만세를 외친 순국열사를 추모하고자, 가래비 3.1운동 순국열사 추모제향이 열렸습니다.
국권 회복을 위해 온 국민이 한마음 한뜻을 모았던 100년 전 그날. 일제에 저항해 독립 만세를 외치다 순국한 백남식, 김진성, 이용화 열사를 기리는, 추모제향이 거행됐습니다.
김대순 양주부시장이 초헌관을, 홍성준 문화원장이 아헌관을 맡아 순국열사의 넋을 기렸는데요.
추모제향은 전통 제례의 순서에 따라 진행됐습니다. 분향례를 시작으로 초헌관이 첫 술잔을 올리는 초헌례와, 아헌관이 두 번째 잔을 올리는 아헌례, 세 번째 잔을 올리는 종헌례가 이어졌는데요. 마지막으로 축과 지방을 내려 태우는 분축례가 이어졌습니다.
일제에 치열하게 저항했던 애국선열의 희생정신. 그 숭고한 뜻을 우리 후손들이 잊지 않겠습니다.



*게시판

-양주사랑카드 발급 안내

양주시에서 사용 가능한 양주사랑카드 발급이 시작됐습니다. 본인 명의의 계좌를 가지고 있는 만 14세 이상은 누구나 발급 가능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19년 상반기 광견병 일제 예방접종 실시

관내 사육 중인 개와 고양이를 대상으로, 2019년 상반기 광견병 무료 순회 예방 접종이 실시됩니다. 자세한 접종 일자는 양주시청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사회적경제 조직 활성화를 위한 감동지원단 모집

양주시가 신중년을 위한 일자리 사업인 <양주시 사회적경제조직 활성화를 위한 “감동지원단”운영 사업>을 실시합니다. 관심 있으신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우리말 동시 사전’최종규 작가와의 만남

덕계도서관에서 <우리말 동시 사전>의 저자 최종규 작가와 만남의 장을 마련합니다. 동시쓰기와 글쓰기에 관심 있으신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클로징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많은 청년분들, 생활비, 교통비 등 취업 준비를 위한 자금, 필요하실 텐데요. 정부가 구직활동지원금으로 6개월간 매달 50만원씩 지급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을 받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청년센터 및 워크넷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