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67)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67)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열이 나는지 알아보려고 수시로 체온을 측정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요. 종류에 따른 체온계 사용법을 알려드립니다.

비접촉식 체온계는 측정위치가 중요해, 센서가 이마 중앙에 오고 이마에 물기는 없이 사용해야 하는데요.
고막체온계는 일회용 덮개를 사용해 센서를 보호해야 하고요.

전자식 체온계는 피부에 직접 닿는 만큼 소독에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어려워진 혈액수급에 보탬이 되고자, 사랑의 헌혈운동이 열렸습니다.

0 양주시가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품귀현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위해 면마스크 5천장을 제작했습니다.

0 사물인터넷 IoT 첨단 방재기술이 회암사지 무학대사탑, 선각왕사비 등 문화재 현장에 도입됐습니다.

0 양주시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시민들의 왕래가 잦은 각종 이용 시설들을 중단 및 축소 운영합니다.




-코로나19 이겨내는 '사랑의 헌혈'

양주시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어려워진 혈액수급에 보탬이 되고자, 사랑의 헌혈운동을 실시했습니다.

코로나19의 우려가 깊어지면서, 감염 위험 등으로 혈액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양주시가 안심하고 헌혈에 참가할 수 있도록 사랑의 헌혈운동을 펼쳤습니다.

시청 앞 원형광장. 코로나 19로 감염에 민감한 시기인만큼 더욱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 진 헌혈운동. 차량 내부와 채혈기구를 수시로 소독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위생에 만전을 기했는데요.

헌혈 전 체온을 측정하고, 여행력 등 건강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해 안전한 헌혈을 위해 감염 예방수칙을 빈틈없이 챙겼습니다. 지속되는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양주시 공직자와 시민들은 헌혈운동에 참여해 진정한 이웃사랑의 나눔을 실천했는데요.

행복은 함께 누리고, 어려움은 같이 나눈다고 하죠. 코로나19의 확산세 속에서도 어려운 주변을 살피고 사랑을 나누는 양주시. 사랑의 헌혈봉사로 더욱 더 큰 감동을 주는 양주시가 되었습니다.




-면 마스크로 코로나19 이겨내세요

양주시가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품귀현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위해 면마스크 5천장을 직접 제작했습니다.

양주시자원봉사센터 소속 16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마스크 제작을 위해 한마음 한뜻을 모았습니다. ‘사랑을 바느질하다’ 봉사단과 한국세탁업중앙회양주지부 회원들 역시 재능나눔으로 마스크 제작에 동참했는데요. 원단 재단과 미싱작업을 맡고, 대한적십자봉사회를 비롯해 자발적으로 신청한 봉사자들이 정리와 포장 작업을 도맡아 신속하게 마스크 제작이 진행됐습니다.

향후에는 여성일하기센터 재봉수료자들과 8사단 장병들이 참여해 마스크를 추가로 제작할 예정인데요. 한정된 시간 속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만든 마스크인 만큼 봉사단들의 보람은 배가 되었습니다.
<봉사단 인터뷰>

취약계층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이번 봉사는 기획되었는데요.
<주최 측 인터뷰>

코로나19로 마스크 수급이 어려워 지면서, 모두가 힘든 상황 속에서도 소외된 이웃들에게 내민 따뜻한 손길의 감동은 더욱 배가 되었는데요. 다 함께 지혜를 모아 코로나19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합니다.




-사물인터넷으로 우리 문화재 지켜요!

양주시가 문화재를 첨단 방재기술을 회암사지 무학대사탑, 선각왕사비 등 문화재 현장에 도입했습니다.

문화재 방재 IOt 사업은 2019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양주시가 최초로 추진한 사업인데요. 화재에 취약하고, 훼손의 우려가 있으나, 경비인력이 상주하기 어려운 문화재의 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술로, 외부인 침입 시 감지 센서 작동, 지능형 cctv 감시 등 사물인터넷 기술을 문화재 현장에 도입하는 사업을 일컫습니다.

양주시는 양주시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해 24시간 도난, 감지, 화재 예방 등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우리 시의 소중한 문화재를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데요.

양주시는 앞으로 4차산업을 접목한 문화재 사업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조상의 얼이 담긴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해 나가겠습니다.




-양주시, 코로나19 차단 위해 공공이용시설 휴관

양주시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시민들의 왕래가 잦은 각종 이용 시설들을 중단 및 축소 운영합니다.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다수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시설과 실내체육시설 등의 운영을 축소하거나 중단합니다.
구강보건센터, 건강생활지원센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아사랑교실, 치매예방교실 등 일부 다수가 모이는 프로그램들을 잠정 운영 중단하는데요. 이외에 치매 진단검사 등 개인별 예약프로그램은 운영하고 있어 차질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장욱진미술관, 조소앙 선생기념관 등 문화 시설과 옥정호수도서관 등 관내 공공 도서관 8개관 및 장흥작은도서관, 양주시 청소년수련원, 공공승마장을 포함한 공공체육시설 역시 코로나19의 상황 종식까지 운영을 중단합니다.

외부 상인 등 유동 인구가 많은 5일장도 휴장하는데요. 다만 전통시장 내 기존 소상공인 점포는 현행대로 영업을 하니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양주시는 철저한 방역 관리망을 구축해 코로나 19의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평소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를 생활해 주시고 이용에 불편하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게 시 판

- 2020년 해외전시회 개별참가지원사업 모집

- 2020년 북부 중소기업 환경개선 지원사업 공고

- 코로나19 차단 행동수칙 권장

- 이력서·자기소개서 온라인 개별컨설팅 안내




2020년 해외전시회 개별참가지원사업 모집

양주시에서는 관내 중소기업의 수출을 촉진하고 해외시장 개척에 도움을 드리고자 「2020년 양주시 해외전시회 개별 참가지원」사업을 추진합니다. 해외마케팅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접수기간 : 3월 27일까지

○ 접수방법 : 이지비스시스템 (www,egbiz.or.kr) 온라인 신청

○ 신청자격 : 관내 공장을 소재지로 한 수출금액 2천만불 이하 기업

○ 문 의 :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259-6125)




2020년 북부 중소기업 환경개선 지원사업 공고

2020년 북부 중소기업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공고합니다. 지원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경기도환경기술지원센터에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 신청기간 : 3월 31일

○ 신청방법 : (재)경기대진테크노파크 경기도환경기술지원센터
우편 혹은 방문

? 지원내용 : 환경시설 설치 및 개선 비용의 70% 지원

○ 문 의 : 환경관리과(8082-6311)





코로나19 차단 행동수칙 권장

양주시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한 개인위생 행동수칙 및 주의사항을 안내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참고하셔서 안전을 위한 위생관리 수칙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 의료기관 방문시 마스크 착용, 흐르는 물에 비누로 꼼꼼히 손 씻기

○ 외출 등 타인 만남 자제, 종교 및 집회 등 단체활동 자제,

○ 의심증상 발현 시, 등교 및 출근을 멈추고 콜센터 1399
혹은 보건소 문의

○ 문 의 : 보건소(8082-7120,7130)





이력서·자기소개서 온라인 개별컨설팅 안내

청년들의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온라인 개별컨설팅을 운영합니다. 청년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 신청기한 : 마감 인원시까지 선착순

○ 신청대상 : 만 18세 ~ 39세 이하 청년

○ 신청방법 : 청년센터 누리집 신청 후 취업서류 완성본 이메일 제출

○ 문 의 : 양주시청년센터(8082-6077)





*클로징

양주시의 주요 역사문화축제인 ‘회암사지 왕실축제’가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 10월로 연기 됩니다.

시민 여러분께 양해 부탁드립니다.
양주시는 코로나19의 종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