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소통

자유게시판


작성일 2006.07.05
[대표] - 시민소통 > 참여소통채널 > 자유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칭찬의 위력...
작성자 이용준
내용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라는 책이 있다. 저자 켄 블렌차드의 저술 동기는 이렇다.

플로리다의 `시 월드(sea wolrd)`에서 고래 쇼를 보았다. 전혀 춤을 출것 같지 않던 고래가 춤을 추는것이다.
고래는 춤을 출수 있는 구조로 생기지 않았다. 머리는 둥그렇고 앞지느러미는 짧고 꼬리는 중심 잡기도 힘들다.
그런데 고래는 춤을 춘다.어떻게 고래가 춤을 추는지 조련사에게 물었다.

조련사는 칭찬이 고래를 춤추게 한다고 말했다.
원하는 행동을 하면 충분히 칭찬 해주고 고등어 한마리를 준다.
그것을 반복 하면 고래도 춤을 춘다는것이다. 블렌차드는 아주 쉽게 생각 했다.

춤출 구조로 생기지 않은 고래가 춤 출수 있다면 인간을 춤추게 만드는것은 아주 쉽다.
칭찬을 통해서 주변을 모두 춤추는 사람으로 바꿀수 있다. 칭찬은 변화 시키는 위력이 있다.

칭찬을 받으면 자존감이 생긴다. 건강한 자존감은 칭찬과 격려에서 나온다.

사람들은 자기가 잘하는것을 안다고 생각 한다. 아니다.
대개 자신이 잘하지 못하는것을 아는 경우가 더 많다. 한번 물어 보라.
당신이 잘하는것이 무엇인가? 쉽게 대답 하지 못한다.

그러나 못하는것이 무엇인가를 물으면 일사 천리로 대답 한다. 칭찬을 듣지 못한 인생은 장점에 집중 할수 없다.
어렸을때부터 칭찬을 들은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안다. 매순간 피드백을 통해 확인 받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집중이 가능 하고 버려야 할것을 버리는 가지치기가 가능한 인생을 산다.

반면 칭찬이 없는 인생은 자신의 장점을 모른다. 칭찬은 장점을 알고 집중케 하는 능력이 있다.
칭찬은 밝게 만든다. 자꾸 격려 하고 칭찬 하면 밝아진다. 칭찬이 있는 인격은 항상 밝다.

밝아야 사람이 모인다. 사람이 모여야 일이 이루어진다.

칭찬과 격려를 통해서 어두운 분위기를 밝은 분위기로 변화 시켜야 한다.

공부를 잘못하는 한 아이가 있었다. 성적표를 받아 왔는데 전 과목이 `가`였다. 그리고 단 한과목이`양`이었다.
보통 아버지 같으면 이것도 성적이냐고 호통을 쳤을것이다. 그런데 아버지는 이렇게 말했다. "너무 한 과목만 집중적으로 공부 하지 마라!" 아이의 아버지는 칭찬과 격려의 사람이었다.

이 아이는 나중에 분명히 승리 하는 인생을 살았을것이다. 사회가 너무 어둡다. 가정도 어둡다.
칭찬을 통해서 밝게 비추자.칭찬은 30배,60배,100배의 열매를 거두는 기름진 토양을 제공할것이다.




인생의 최대 영광은 한번도 실패 하지 않는데
있는것이 아닌 넘어질때마다 다시 일어 나는데 있다.
파일
댓글 쓰기
나도 한마디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