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주소개

자치센터공지


[대표] - 감동양주 > 읍면동안내 > 양주1동 > 자치센터공지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10가지 방법
부서 양주1동
내용 음식물쓰레기 줄이는 10가지 방법


하나, 식단을 계획한 후 꼭 필요한 식품만을 적정량 구입합니다.

필요이상의 식품을 구입하여 유효기간이 지나도록 보관하다가 버리게 되는일이나 냉장고에 보관하지 못해 식품이 상해서 버리게 되는 일이 있게 됩니다.충동구매로 인한 과다한 식품 구입을 자제합시다.

둘, 식품 구입시 선도가 좋은 식품을 선택합시다.

선도가 좋은 재료일수록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버리는 양도 적습니다. 신선하고 가식부가 많은 식품을 선별하여 구입하고, 식품은 가능한 한 필요한 양 만큼만 소규모 단위(절단구입 등)로 구입하여사용합시다.

셋, 음식 조리시 식사량을 감안하여 알맞게 장만합니다.

음식은 먹을 만큼 장만하여 먹다 남은 음식물쓰레기가 나오지 않도록 합시다. 필요이상의 음식물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가계 부담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원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전하는 효과가있습니다.

넷, 찌개류는 꼭 먹을 만큼만 조리합시다.

찌개류 조리시 식사량에 관계없이 냄비크기에 맞추어 조리하여 남겨지는 양이많이 발생합니다. 버려지는 찌개류는 수질오염이 되지 않도록 알맞게 조리합니다.

다섯, 식사시는 소형 찬 그릇을 사용합시다.

식사시는 알맞게 먹고 남겨지는 음식이 없도록 소형 찬그릇을 사용하고부족시는 덜어 먹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뷔페식 식사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여섯, 음식점에서 남겨진 음식은 청결하게 포장하여 싸 옵니다.

음식점에서 과도하게 주문하여 남긴 음식은 그대로 버려지게 되어 귀중한식량자원의 낭비는 물론 식사비용의 낭비가 초래됩니다. 음식을 싸 오는 일은 더 이상 남의 눈치를 살펴야 하는 부끄러운 일이아니며, 당연한 권리를 찾는 올바른 식사문화입니다.

일곱, 결혼예식장 등에서 음식물을 접대하는 대신 간소한 답례품을 제공합니다.

식사시간대에 치러지는 결혼예식때에는 간단한 뷔페음식을 제공하고 식사시간대가아닌 시간에 치러지는 결혼예식 때에는 음식물을 접대하는 대신 간소한 답례품을 제공하면 과다한 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원천적으로줄일 수 있습니다.

여덟, 여행시에는 도시락을 준비합니다.

야외에서 취사하는 경우 남은 음식은 그대로 산과 하천에 버리게 됩니다. 알맞게 준비한 도시락을 이용하면 불필요한 외식비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아홉, 음식물쓰레기를 거름으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집안 공터나 주말농장에서 발효제와 혼합하여 일정기간부식시키면 유용한 거름이 됩니다. 쓰레기 양도 줄이고 소담한 화단도 가꿀 수 있습니다.

열,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한 때에는 이물질과 물기를 제거하여 퇴비·사료로재활용될 수 있도록 분리 배출합니다.

음식물쓰레기 수거체계가 구축된 시·군에서는 음식물쓰레기를퇴비·사료로 자원화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축산농장, 퇴비농장 및 사료공장 등에서 자원화가 용이하도록 이물질을제거하고 물기를 없앤 후 분리 배출합니다.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