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70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1995 년 04월 재생시간 12 분 13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산불, 면장, 발생, 산림, 과장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온갖 꽃이 만발한 완연한 봄입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 제 70호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양주군은 기초의원 출마를 위한 명예퇴직으로 공석이 된 주내 백석 장흥 면장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주내 면장에는 이강웅 전 주택 과장 백석면장에 신선호
전 백석 부면장 장흥 위원장에 심재록 전 공보실장을 임용했습니다.
이강웅 주내면장은 양주군 주내면 태생으로 성균관대 상과를 졸업하고 양주군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 행정계장 하남시 민방위과장 의정부시 교통행정과장 양주군 주택과장을 거쳐 주내면장으로 부임했습니다.
신선호 백석면장은 남양주군 별내면 태생으로 1971년에 공직생활을 시작하여 광적면 총무계장 부면장 주내부면장을 거쳐 백석면장으로 부임했습니다.
심재록 장흥 면장은 파주군 태생으로 양주군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해 의정부시 감사계장 포천군 민방위과장 양주군 민방위과장 문화 공보실장을 거쳐 장흥면장으로 부임했습니다.
군은 지난달 31일 회의실에서 군수를 비롯 군의원 교수 관련직원 등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청사 현상 공모 작품 심사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현상 공모한 신축 청사 설계안은 라인 건축 등 6개사의 작품이 출품되었는데?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성립종합건축사무소에서 응모한 작품이 최종적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신축 청사는 양주군 주내면 남방리 산 1에 7번지 일원 10만 평방미터 부지 위에 세워지게 되는데 확정된 설계안에 따르면 본관은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의회동은
지하 1층 지상 2층 등 5개 동에 건축 연면적 2만 915평방미터 규모로 건축되며 250대가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대규모 주차장과 민원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휴식 공간을 마련하게 됩니다.
군청사 신축에는 총 254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데 96년부터 본 공사에 착수 97년 7월 중 입주할 계획입니다
군은 3월 27일부터 4월 5일까지 새봄맞이 전 국토 청결 주간으로 정하고 각급 기관 단체별로 책임 정화구역을 설정해 겨울 동안 산과 하천 도로변에 산재돼 있는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아름답고 건강한 국토를 가꾸고 보존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주내 어둔천 변에는 주민 군인 공무원 등 700여 명이 마을 주변 및 하천변 쓰레기를 수거해 깨끗한 주거 환경을 가꾸는 한편 관내 유양 국민학교에서는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폐식용유를 이용한 저공해 세탁비누 제조 방법을 실습했는데 폐식용유로 비누를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나도 환경 보호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는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군은 이와 같은 폐자원 재활용 교육을 통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자연 보존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계획입니다.
양주군은 지난 5일 제50회 식목일을 맞이해 남면 황방리에서 주민과 공무원 등 250명이 참여한 가운데 나무 심기 행사를 가졌습니다.
우리의 산을 푸르게 만들어 깨끗한 환경을 보존함은 물론 산림의 자원화를 위해 실시된 이날 행사는 2헥타르의 임야에 4년생 잣나무 6천 분을 심었으며 4월 한 달 동안을
나무 심는 기간으로 정해 잣나무 느티나무 등 모두 22만 8천여 그루를 심기로 하고 이를 적극 추진키로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계절적으로 가장 건조한 봄철에 산불이 집중적으로 발생해 1년 중 바람도 강하게 불고 그간 치산 녹화 사업의 성공으로 산림 내 낙엽 등이 쌓여 대형 산불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양주군은 전체 면적의 67%가 산림으로 서울에 인접하고 있어 휴식 공간으로 산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나 산림의 공익적 기능 및 산불에 대한 인식 부족 등으로 산불 발생 위험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봄철 산불 발생의 주된 원인에는 등산객 행락객 등 화기물 취급 부주의로 인한 실화가 대부분이고 산림과 인접된 논 밭두렁 소각에 따른 실화와 어린이 불장난 성묘객의
촛불과 향불에 의한 발생 등 약 85%가 봄철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과 철도 이용객이 버린 담배꽁초로 인한 산불도 발생하고 있어 대부분 사람에 의한 조그마한 부주의로 산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산불 예방을 위한 주민 당부사항을 말씀드리면 우선 산에 갈 때는 도시락을 지참하고 화기물 휴대 및 취사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해야겠으며 산림과 인접된 지역과 논 밭두렁에서는 농산 폐기물을 소각하지 않아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어린이가 불장난을 못하도록 가정에서부터 지도하고 정신질환자 노약자는 보호자가 특별히 보호해야겠습니다.
다음은 산불 발생 시 행동 요령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산불을 발견하였을 때는 크게 번지기 전에 신속히 진화에 임하는 한편 가까운 행정 관서나 군청 산림과 경찰서에 즉시 신고를 해야 되겠으며
불길에 휩싸인 경우는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위를 살펴본 다음 나무가 적게 서 있는 곳 암석지대 개울 움푹 파인 곳 이미 타버린 곳 등으로 대피해야겠습니다.
진화시에는 불머리 쪽으로 접근을 피하고 불길이 약한 측면에서부터 진화하여 화기가 강한 쪽으로 좁혀가며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혼자 고립되지 않도록 반드시 조별로 행동해야겠습니다.
아울러 진화 완료 후에는 암석기대 낙엽등이 많은 지대의 뒷불 감시를 철저히 해 또 재발을 방지하고 뒷불 감시조를 대비시켜야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산불 예방을 위한 주민 당부사항 및 산불 발생 시 행동 요령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산불 방지는 정부의 행정력만으로는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없습니다.
국민 모두가 산불 조심의 생활화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하여 귀중한 산림자원을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야겠습니다.
95년 6월 27일 제1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를 깨끗하고 돈 안쓰는 공명선거를 치르기 위해 불법 선거운동 24시간 신고센터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 있으니 주민 여러분의 많은 제보를 바랍니다.
운영 기간은 3월 20일에서 6월 27일까지이며 선거와 관련한 각종 불법행위를 신고받고 있습니다.
신고 접수는 주간은 지방선거지원단 야간은 군청 당직실 49국에 1222번 및 읍면 당직실입니다
95년 3월 9일 경기도 소방서 설치 조례 제정으로 소방서 관할 구역이 조정됨에 따라 양주군에서 취급하던 각종 소방 민원 등 일반 업무가 의정부 소방서로 이관되었으니 주민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주군 소방관할 변경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94년 4월 1일부터 경범죄 범칙금이 다음과 같이 인상되었으니 주민 여러분께서는 기초질서를 잘 지켜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오물 방치는 쓰레기 죽은 짐승 등 투기 행위가 2만 5천 원에서 5만 원으로 담배꽁초 껌 휴지 투기 행위는 2만 5천 원에서 3만 원으로 조정되었으며
다음 노상방뇨에 대해서는 먼저 대소변 행위는 2만 5천 원에서 5만 원으로 침뱉는 행위는 2만 5천 원에서 3만 원으로 음주소란 새치기 등은 2만 5천 원에서 5만 원 등으로 인상되었습니다.
금연 장소에서의 흡연은 금연 장소 표시가 있는 곳 즉 지하철역 구내 승강기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범칙금은 2만 원에서 3만 원으로 인상됐습니다.
정수장에서 생산된 깨끗한 물이 관리자의 관심 부족과 청소 또는 시설 보수를 하지 않아 수질이 나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금년 5월 20일까지 실시되는 상반기 물탱크 청소에 적극 참여해 깨끗한 물을 공급받도록 합시다.
의무적인 청소 대상은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이고 대중목욕탕 숙박업소 복합 건축물 학원 등은 권장 대상입니다.
청소를 실시할 때는 우선 저수조 주변의 오염 환경을 정비하고 저수조 안의 오물 붉은 녹의 침전물 저수조 내변 및 내부구조물의 오염 부분 도장에 떨어진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청소 미실시 건축주나 관리자에 대해서는 수도법 제65조 규정에 의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게 되오니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국가 중요 무형문화재 제2호인 양주 별산대놀이 제28회 정기 공연이 개최되오니 주민 여러분과 학생들의 많은 관람이 있으시기 바랍니다.
공연 일시는 5월 5일 오후 2시 이어 주내면 유양리 소재 전수회관에서 있습니다.
공연 내용은 별산대놀이 전과장이며
특별 출연에는 남사당 사물놀이 산소리 산타령 서도소리 경기민요 등이 공연됩니다.
이상으로 양주군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활기찬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요내용

신임면장임용, 청사현상공모, 국토대청결운동, 식목일행사, 산불예방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