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82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1996 년 04월 재생시간 13 분 53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부도, 양주, 석등, 지역, 가스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사철을 맞아 가스 사고로 인한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가스 시설을 설치할 때는 LPG판매점이나 도시가스 대행업소에 의뢰해 피해가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 제 82호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제51회 식목일 행사가 지난 3일 백석면 방성리에서 실시됐습니다.
우리의 산을 푸르게 만들어 깨끗한 환경을 보존함은 물론 산림의 자원화를 위해 실시된 이날 행사에 참여한 공무원 주민 등 200여명은 2년생 자작나무 2천본을 정성껏 심었습니다.
한편 양주군은 4월 한 달을 나무 심는 기간으로 정하고 잣나무 느티나무 등 모두 16만 7천여 그루를 심을 계획입니다.
지난 11일 총선에서 신한국당 소속으로 출마한 모규상 후보가 양주 동두천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됐습니다.
모규상 국회의원은 1935년 양주군 이단면 송내리 현 동두천에서 태어났으며 동두천 초등학교와 서울대 4대 부속 중고교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고
제13회 고등고시 사법과에 합격해 대구지방법원 판사와 서울형사지방법원 판사를 지냈습니다.
또한 11대와 12대에 걸쳐 2선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가족으로는 부인 장은영 씨와 1남 3녀를 두었습니다
양주군은 본격적인 세계화 국제화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베트남 칸토시와의 자매결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1976년도에 인민공화국으로 통일된 이후 경제적인 침체에 빠져 있다가 최근 도이모이 정책으로 자유경제 체제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나라로 우리 군과 자매결연을 맺게 될
칸토시는 구 사이공인 호치민시에서 남쪽으로 70여km나 떨어진 아열대 기후를 가진 지역이며 메콩강이 흐르면서 형성된 삼각지로서 땅이 비옥하고 1만 톤급 이상의 항만과 민간 공항이 있는 지역입니다.
특히 비옥한 땅에서 생산되는 벼는 베트남 전체 생산량의 50%나 되고 이 지역을 흐르는 메콩강에서 잡히는어획량이 베트남 전체에 70%를 차지하고 있는 경제적 요충지이며
아열대 과일 및 야채 등이 많이 생산돼 베트남의 제2의 도시로서 발전되고 있는 지역입니다.
칸토시의 인구는 35만 명이며 자유 수출 공단을 300만 평 조성해 외국인과 합작 투자를 희망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성향은 매우 은순 다정하고 친근감이 넘쳐 흐르며 부지런하고 성실해
창의적인 자연과 지역조건에 고급 기술과 선진 공업을 접목시키면 크게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도시입니다.
이에 따라 군 대표단은 지난달 17일부터 23일까지 칸토시청을 방문해 시청 관계자들과 자매결연에 관한 사전 협의안을 체결했으며 칸토시의 수상 건물과 시장 과수농장
돼지농장 수출 자유구역 등 주요 지역을 방문 견학했습니다.
자매결연은 6월 중에 칸토시 대표단이 우리 군을 방문해 체결할 예정이며 상호 실무자를 파견해 문화 교육 사회 경제 체육 등 각 분야에 대해 세계적이고 구체적인 교류를 추진키로 했습니다.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화재 담당 김명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회천읍 회암리에 있는 지공과 나옹선사의 부도와 석등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기는 유형문화재 제49호로 지정된 지공선사부도와 석등이 있는 곳입니다 지공선사는 인도에서 태어나 원나라 순조 때의 고승으로 명성이 자자했으며 고려 충렬왕 말기에 회암사에 머물러 지냈습니다.
부도와 석탑은 1372년 공민왕때 세워졌는데 부도는 팔각지대석 위에 상중하대의 기단을 두었으나 아무런 조각이 없고 정상에는 보주가 조각되어 있습니다.
부도의 높이는 3.65m이고 가로 세로가 각각 2m이며 석등은 방형의 하중 상대석 위에 2매석으로 된 화사를 두고 사각의 옥개석을 두었으며 정상에는 상륜부가 있습니다.
부도와 석등의 위치는 나옹선사 부도가 있는 언덕 아래 30m 지점에 있으며 부도와 석상 석등이 남북 일직선상으로 나란히 배치되어 있고 그 앞에는?
지공선사의 비석과 균형미를 갖춘 거북받침이 놓여 있습니다.
이곳은 유형문화재? 제 50호로 지정된 나옹선사 부도와 석등입니다. 나옹선사는 고려 말의 명승으로 지공의 제자였으며 회암사에 머물면서 사세를 확장시킨 인물입니다
부두는 1376년 9월 16일에 세워졌으며 부도 앞에는 네모난 석상이 놓여 있고 그 앞쪽에 석등이 있는 남북 일직선상의 배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도는 팔각형의 기본을 이루나 탑신과 상류는 원형으로 되어 있고 탑신에 비해 받침과 지붕이 크고 높으며 각 부분에는 무늬나 장식이 없고 지붕의 처마와 추녀는 위로 살짝 들려져 운치가 있습니다.
부도 앞의 석상은 직사각형의 모양으로 앞쪽에 두 개 뒤쪽 한 개의 네모난 다리 받침이 지대석 위에 벌려놓여 있고 석등은 사각형의 기분을 이루며 화사석과 지붕에 비해 대석이 단순하여 투박해 보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회천읍에 있는 문화재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장흥면에 있는 문화재들을 찾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국가 중요무형문화재 제2호인 양주 별산대놀이 제29회 정기공연이 다음과 같이 개최되오니 주민 여러분과 학생들의 많은 관람 있으시기 바랍니다.
5월 5일 오후 1시에 주내면 유양리 소재 전수회관에서 별산대놀이 전과장을 공연하고 특별출연은 남사당 사물놀이 봉산 탈춤 고명선 무용단입니다
기타 자세항 사항은 양주군청 문화 공보실 전화 45국에 4242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양주군은 경제적 사정 등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사실혼 관계에 있는부부에게 결혼식을 올려줌으로써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토록 하기 위해 동거 부부 합동 결혼식을 거행하오니 뜻 있는 분의 신청을 바랍니다
결혼 일시는 5월 3일 12시이며 대상 인원은 양주군 거주 동거 부부 10쌍으로 접수는 읍면 사무소 사회계 복지계 총무계 전화 49국에 1601번에서 7번으로 하시면 됩니다.
해빙기를 맞아 생활 주변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 주민 여러분께서는 다음 사항을 준수합시다.
봄철 이사시 가스 철거 및 설치할 때 가스 사고가 많이 발생되오니 가스 설치 시에는 반드시 전문업자의 안전점검을 받도록 합시다.
본격적인 공사철이 다가왔으므로 공사장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합시다.
도로 철도변 낙석 산사태 위험지역 상하수도시설 가스배관 시설 대형 공사장 노후 건축물 담장 축대 옹벽 등 주변의 위험 예상시설을 한 번 더 점검해 봅시다.
위험시설물은 발견 즉시 군청 재난관리 상황실 전화 49국에 1267번 1268번으로 또는 읍면사무소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주군에서는 급성 전염병 발생과 유행을 방지하기 위해 각종 예방 접종을 다음과 같이 실시해 군민의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일반 접종 시기별 접종 사항입니다.
일본뇌염은 4월 초에서 6월 말이고 B형 간염은 연중내내이며 장디푸스는 5월 초에서 7월 말 렙토스피라증은 7월 초에서 8월 말 유행성 출혈열은 8월 초에서 9월 말? 유행성 독감은 9월 말에서 11월 말까지입니다
다음은 일반 접종 실시 사항입니다.
양주군 보건소는 월요일에서 금요일 회천읍 보건지소는 월수금요일 주내면 보건지소는 월수금요일 은현면 보건소는 월수요일 남면 보건지소는
월목요일 광적면 보건지소는 수목요일 백석면 보건지소는 월목요일 장흥면 보건지소는 월목요일이며 시간은 모두 10시에서 12시까지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안은 양주군 보건소 전화 44국에 4000번과 각 읍면보건지소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통 양주의 문화 발전을 위해 양주군 전통문화재인 무형문화재 공연과 이에 따른 행사 일환으로 제1회 양주군 사진촬영대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니 사진작가 동호인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주요 행사로는 양주 소놀이굿을 4월 27일 오후 1시에서 4시까지 양주군 백석면 방성리 양주 소놀이굿? 전수회관에서 공연하며 양주 별산대놀이를 5월5일
오후 1시에서 4시까지 양주군 주내면 유양리 양주 별산대놀이 전수회관에서 공연합니다.
또한 출품작은 행사 당일 활동에 대한 사진이어야 하며 규격은 20곱하기 24 규격으로 출품 수는 제한 없습니다.
기한은 6월 20일 도착 분에 한하며 장소는 양주군청 문화 공보실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 공보실 전화 45국에 4242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양주군에서는 사회를 보다 훈훈하고 인정이 넘치고 살맛나는 삶의 터전으로 만들고자 자원봉사 운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이 필요한 사업단체조직과 자원봉사에 참여를 원하는 개인 기업 기관의 신청을 접수받고 있습니다.
문의 접수 전화는 45국에 2510번이며 우편으로 접수하실 때는 의정부시 의정부 4동 220에 66호 양주군청 사회진흥과로 보내시면 됩니다.
접수 기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2002년 월드컵 유치 기원을 위한 한수 이북 주민 한마당 대축제가 열립니다.
행사는 5월 19일 일요일 의정부시 공설운동장에서 치러지며 의정부 에어로빅 동두천여상 고적대 퍼레이드 동두천여상 민속놀이 축구공 묘기 양주 별산대놀이 연예인 축구단
인기가수 개그맨 공연 등다채로운 행사가 치러집니다.
4월 총선을 치르면서 생긴 지역 갈등과 대결 구도로 얼룩진 민심을 한데모아 화합의 길로 재도약을 할 때입니다
이상으로 양주군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식목일날 행사, 국회위원 당선자, 양주군,칸토시 자매결연추진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