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94호 양주군 소식
생성연월 1997 년 04월 재생시간 16 분 16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군수, 지역, 놀이, 양주, 운동
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우리 모두 가정의 소중함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지금부터 양주군 소식 제 94호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첫소식입니다. 지난 4월 16일 서영원 씨가 제10대 양주 부군수로 취임했습니다.
서영원 부군수는 양주 출신으로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64년도에 공직에 투신한 이후 경기도청 감사 담당관 부천시 오전 구청장과 가평 부군수를 역임하면서 다양한 행정
경험을 쌓은 실력가로 양주군 발전에 큰 뒷받침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취임식에서 서영원 부군수는 32년간의 공직 생활을 바탕으로 마지막 남은 공직생활을 고향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군에서는 지난 4월 17일 덕정역 광장에서 각급 기관 단체장 주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 되살리기 결의대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는 최근 우리의 경제가 경쟁력 약화로 전반적인 경기활력이 침체되 있어 범국민 경제되살리기 운동을 전개해 오늘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21 세기의 희망찬 국가 건설에
앞장서기 위해 실시됐습니다? 한편 결의대회에서 윤 군수는 격려사를 통해 씀씀이 절약에 온 국민이 심기일전하는 자세로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으며 결의대회를 마친 참석자들은 거리에서 가두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지난 4월 18일 군청 회의실에서 제10회 주부의 날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주부의 잠재 능력과 자질을 개발해 자아실현 기회를 부여하고 사회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여성단체 회원 주부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부 솜씨 자랑대회도 가졌습니다.
60여 명의 여성들이 꽃꽂이 수공예 서예 사진 등 7개 부분에 대해 갈고 닦은 숨은 솜씨를 발휘했는데 군은 앞으로도 바람직한 주부상 정립과 건전한 여가 선용을 위해 이 같은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군은 지난 4월 22일 남면 상수리에 소재한 장애인 재활자립장에서 제17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가졌습니다.
윤병노 양주군수 이상헌 의회부의장
장애인 협의회 후원회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행사는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 개선을 통한 장애인의 자립 자활 의욕을 고취시키고 모범 장애인과 장애인 복지 유공자를 발굴 보상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제고키 위해 실시됐습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장애인 협의회 후원회원과 장애자 등 4명에게 군수 표창을 수여했습니다.
양주 소놀이굿 보존회는 지난 4월 27일 백석면 방성리 소놀이굿 전수회관 놀이마당에서 제14회 양주 소놀이굿 정기 공연을 가졌습니다.
우리 민족 문화의 전통을 보존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대중문화예술로 계승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마련된 이날 공연에서는 해금 예능 보유자인 고희정 회장을 비롯한 보존회원 20여 명이 출연해 길놀이와 소놀이굿 과장을 공연해 많은 관중에게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또한 중요무형문화재 68호인 밀양 백중 놀이 공연과 김중자 국악예술단의 부채춤 극단 미추의 사물놀이 팀들이 찬조출연 했고 뒤풀이에는 출연자 전원과 관중들이 함께 어우러져 우리 전통문화예술의 참맛을 즐기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제29회 동거 부부 합동 결혼식이 지난 1일 장흥면 그랜드 유원지에서 성대히 거행됐습니다.
양주군은 경제적 사정 등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동거 부부들이 자부심을 갖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동 결혼식을 마련해 지금까지 344쌍의 동거 부부에게 삶의 용기와 힘을 북돋아주었습니다.
한편 모규상 국회의원의 주례로 거행된 이날 합동 결혼식에는 부군수를 비롯한 각급 기관 단체장 등 사회지도급 인사가 참석해 이들의 새 출발을 축하했으며 각지로부터 많은 선거품이 답지해 보는 이들을 흐뭇하게 했습니다
지난 5일 주내면 유양리 별산대놀이 전수회관 놀이마당에서 군수를 비롯한 각급 기관 단체장 학생 주민 등 5천여 명이 관람한 가운데 국가 중요무형문화재 제2호인 양주 별산대놀이 정기 공연을 개최했습니다.
전통 예술의 뿌리를 찾아 원형을 보존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대중문화예술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된 이날 공연에서 양주 별산대놀이 보존회 기능 보유자인 김상용 노재용 선생을 비롯한 20여
명의 전수자들이 길놀이와 서막 고사에 이어 별산대놀이의 주요과장을 음악과 흥을 곁들여 연희해 5천여 관중이 우뢰와 같은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또한 중요무형문화재 57호인 경기 민요와
북창 사자놀음 평택농악 유양초등학교의 탈춤생 백석초등학교의 고전무용생이 찬조 출연해 흥겨운 시간을 가졌으며 뒤풀이에는 출연자 전원과 관중들이 함께 어우러져 우리 전통예술의 참맛을 즐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군은 지난 10일 광적면 석우리 돌무루마을에서 군수 군의원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패키지 마을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준공된 패키지 마을은 양주군이 농촌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서구리 돌무루마을? 4천300평 부지에 착공한 것으로 단독주택 20점과 어린이 놀이터 오수정화시설 주차장 등 주민 편의를 위한 각종 부대시설을 갖췄습니다.
지역탐방 세 번째 시간으로 우리 군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는 은현면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은현면은 이조 초기에 진답으로 칭하다가 구한말 묵은면이라 개칭했고 현념에는 조선 초기에 이르기까지 사천현에 있었다 해 현내라 칭했으며 은현이란 명칭은 묵은과 현내의 이름을 따서 부르게 됐습니다.
은현면은 7개 리로 행정구역을 정하여 오다가 57년과 64년 80년 등 3회에 걸친? 분리로 모두 16개 리가 됐습니다.
한편 83년 2월에는 상패리가 동두천시로 편입돼 11개 리로 면세가 약화됐으며 84년 12월 현 청사를 신축했고 87년에는 운암리가 분리돼 12개 리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은현 면사무소에는 총무 재무 호병 산업계 등 4개가 있으며 18명의 직원들이 선거 통계 문화재보호관리 호적 등 중 관련 업무와 산업 공업 건축
도로 하천 환경 보호 등의 지역 발전을 위한 업무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은현면은 80년대 이후 꾸준한 공장의 건설로 고용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일익을 담당해왔으며 인구수는 9169명으로 군의 9.6%이고 면적은 34.29평방킬로미터로서 군의 11%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면 전체 면적의 43%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돼 있어 지역 발전의 주요 현안 사항으로 돼 있습니다. 이 문제 해결이 선결 과제로 해당 군부대와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유지 등 지역발전의 걸림돌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편 은현면은 양주군이 97년부터 2011년까지 15년을 목표로 추진하는 장기 발전 계획에 따르면 연구단지 조성 토지구획정리 사업 시설농업단지 조성 퇴계원 동두천 간?
연결도로인 용암 신상간 도로와 상수 운암 용암 간 도로 등이 완료되면 2만 명 이상이 거주하게 돼 통일 시대를 대비하고 무한 경쟁의 세계화 시대에 중심적 역할을 다하게 돼 은현면은 침체의
늪을 벗어나 잘 사는 고장 편리한 지역 살기 좋은 미래의 복지도시로 새롭게 태어날 것입니다.
은현면에는 도하리와 용암리 회천 덕계리 백석 방성리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해발 441m의 도락산이 자리하고 있어 산세가 웅장하고 수목이 울창한데 전해지는 얘기에 의하면
고려 건국 후에 지사를 시켜 송도부근 500리 내의 산천을 조사했더니 특히 도락산만은 송도를 향해 머리를 조아리고 조례하는 것 같다해 충신산으로 불려졌는데 그 후 조선이 개국해 한양으로 도읍을
넘기고 역시 유명한 지사를 시켜 한양 부근 500m 이내의 산세를 답사한 결과 모든 산봉이 한양 쪽을 향해 조례하는 것 같은데 도락산만은 한양을 배반하고 있다 해 조정에서 산두를 치게 했습니다.
이에 머리가 떨어졌다 해 두락산이라 불리다가 약 200년 전에 산명이 너무 불량하다 해 두락산을 의미 비슷한 도락산으로 고쳐 불렀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설에는 그 옛날 모든 산들이 서울 남산을 향해 줄줄이 이동할 때 불곡산이 길을 막고 터주지 않자 화가 나서 북쪽인 은현면 방향으로 돌아앉았다 해 돌아 앉은 산으로 부르다가 도락산
도락산으로 산명이 변모했으며 이곳에는 대장암 선경암 사모암 등의 기암괴석과 기대봉이 있어 여름철이면 수도권 시민이 즐겨찾는 휴양 명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은현면 봉암리에는 향토 유적 2호로 지정된 남을진 선생의 묘가 있는데 선생은 고려 공민왕 때 참지문화부사를 지냈으며 고려가 망하고 조선이 개국하자 이태조의 부름을 거절하고 감악산 남선굴에서 기거하다 아사순절한 고려조의 충신이며
선암리에는 향토 유적 8호로 지정된 송질 선생의묘 및 신도비가 있는데 성종 8년에 알성 문과에 급제해 형조 참판 경기도 관찰사 등을 역임하고 종종 8년에는 영의정에 올랐던 인물입니다.
한편 도하리에는 향토 유적 10호로 지정된 남희선생의 묘가 있는데 선생은 조선 세종대의 충신으로 병조참판을 지냈으며 나라의 공을 세워 의평군에 봉해지고 절충 장군의 칭호를 받았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은현면 소개를 마치고 다음 95호 시간에는 자연 경관이 수려한 충절의 고장 남면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양주군에서는 군민들의 각종 민원 신고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를 위해 각종 신고센터를 통합해 운영하고 있으니 군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기간은 연중 실시되며 장소는 양주군청 민원실입니다.
우편 신고는 의정부시 의정부 4동 220에 66호이며 전화는 43국에 3000번 팩스는 49국에 1510번입니다.
신고 대상은 민원 부조리 사이비 기자고발 민원불편 행락불편 퇴폐 변태 및 부정불량식품 환경오염 소비자고발 불량 공산품 교통 불편 그린벨트 불법 행위 부실공사 설사환자 신고 등입니다.
국민정서 함양과 문화예술 창달을 위해 다음과 같이 단어를 모집하니 군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있으시기 바랍니다.
자격은 양주군에 거주하고 있는 군민으로서 합창단 또는 이에 준하는 단체에 경력이 있는 사람이며 모집인원은 50명입니다 제출 서류는 입단원서 한부 주민등록등본 한 통이며
신청서 교부 및 접수처는 양주군청 문화공보실 전화 45국에 4242번 49개 1224번입니다
양주군에서는 질서 준법의식의 기강이 해이해지고 공동체 의식과 준법 정신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어 질서가 군민의 일상생활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의식개혁 운동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추진기간은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2개월간이며 주요 추진 사항은 도로 주변 환경 정비? 주정차 질서 확립? 국토 대청결 운동 등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공무원 1일 자원봉사제 민원처리시 친절 및 신속 처리로 신뢰 회복을 위한 공직자의 일하는 모습정립? 국민 운동 단체를 통한 실천 분위기 조성 유관기관 참여 분위기 조성 등 범국민 실천 운동 전개입니다
우리 군에서는 자치시대에 걸맞는 균형과 성장 지향의 양주군 육성 추진과 양주인의 긍정적 미래를 보장하는 계기 마련의 성과를 거양하고자 양주 자기 모습 만들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군민의 참여와 협조를 다음과 같이 당부드립니다.
거리 보행 행락질서 지키기를 생활합시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실천합시다.
생활 주변의 환경을 깨끗이 합시다.
내고장의 문화유적을 보존합시다.
불우 시설에 대한 자원봉사 활동에 앞장섭시다
경쟁력 10% 이상 높이기 운동을 실천합시다.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우리 자녀들이 밝고 바르고 또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가족 모두가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보살펴야겠습니다.
양주군 소식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잃어버린 아이를 찾습니다.
이 어린이를 기억해 주십시오. 올해 4살 된 변유정 여자 어린이입니다.
97년 4월 5일 전남 영암군 금정면 월평1리 집 앞에서 행방불명됐습니다.
얼굴이 둥글고 웃으면 입이 크며 앞니사이가 조금 벌어졌습니다. 긴 머리 아래 꼭지에 제비초리가 있고 가마가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할머니가 잠시 집을 비운 사이 행방불명됐는데 당시 쥐색 승용차가 집 앞에 정차해 있었던 것으로 봐 목격자의 진술에 따라 누가 이 아이를 데려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아이를 보호하고 있거나 찾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 분께는 천만 원을 후사하겠습니다.
연락처는 영암경찰서 지역 번호 0693? 73국의 0118,? 0112나 보호자 지역번호 0693? 72국에 1643번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이 어린이를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요내용

서영원 부군수 취임식, 경제살리기 결의대회, 주부의 날, 장애인의 날, 소놀이굿 공연, 합동 결혼식, 양주별산대 공연, 패키지마을준공, 지역탐방 은현면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