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413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09 년 03월 재생시간 16 분 12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시장, 마을, 농업, 시설, 양주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슬프거나 기쁠 때 잘 우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오래 산다고 합니다.
눈물 속에 스트레스를 받아 분비되는 성분인 카텔콜라민이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건강에 이롭다고 하는데요.
울고 싶을 때 실컷 우는 것만으로 후련해지는 것은 기분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도움이 된다는 뜻이겠죠.
앞으로는 슬픔이나 기쁨을 억지로 참지 말고 자연스럽게 눈물을 보이는 것도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훈훈한 양주시를 만들어가는 사회복지시설연합회 회의가 열렸습니다.
재래시장의 부활을 꿈꾸는 가납시장 활성화 사업 용역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시를 대표하는 음식점들의 모범음식점 등 지정증 교부가 있었습니다.
양주시를 이끌어가는 젊은 힘 새마을운동 양주시지회 정기총회가 있었습니다.
우리의 맛과 멋을 지키는 전통 장담그기 체험 행사가 있었습니다.
선진농업을 위한 농업 농촌 및 식품산업 심의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제184회 임시회를 열고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함께 나누고 함께 보듬는 사랑이 필요한 때입니다. 양주시의 소외된 이웃을 지키는 사람들 사회복지시설연합회에서 2009년 첫 월례회의를 가졌습니다.
지난 16일 삼숭동에 위치한 나루터에서 사회복지시설연합회 월례회의가 열렸습니다.
양주시장과 관련 공무원 나사로 청소년의 집 최영재 회장과 하예성 사랑의 집 박지병 부회장을 비롯한 양주 사회복지시설연합회원 3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회의는
먼저 서로가 서로에 대한 격려와 화합을 다짐하는 인사로 시작했는데요.
양주시장은 인사말에서 사회복지사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앞으로 시 차원의 지원 확대를 약속했습니다.
본격적인 월례회의에선 양주시 가정복지과장과 함께 양주시 복지시설의 현황을 살펴보고 2009년 복지사업에 대한 계획과 그에 대한 의견을 함께 나눴습니다.
현재 양주시는 노인시설과 아동시설 장애우 시설
여성 시설 등 총 54개의 복지시설이 있으며
약 540여 명의 복지사가 각 시설에서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언제나 훈훈한 양주시를 만들어가는 사회복지시설인들의 밝은 2009년을 기원합니다
품질 좋고 저렴한 상품들 시끌벅적 활력 넘치는 재래시장의 매력
가납시장 활성화 사업 용역 보고회에서 그 바람을 만나보시죠.
지난 16일 시청 상황실에서 가납시장 활성화 사업 용역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시장과 부시장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침체된 재래시장의 자생력을 향상하고 환경개선과 경영 현대화를 위한 이번 가납시장 활성화 사업 보고회는 양주시의 대표 재래시장인 가납시장의 부흥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화합이라는 목표로 진행됐습니다.
먼저 성남시 모란시장 등 재래시장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가납시장의 현황과 업종 분석을 통해 실태 파악에 중점을 뒀으며
또한 지역주민 설문조사를 토대로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논의했습니다.
발표가 끝나고 많은 의견들이 나왔는데요.
외국인들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그에 따른 다문화 정책과 택지개발 예정에 대한 대비책도 논의됐습니다.
양주시장은 재래시장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가납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는데요.
사람 사는 정이 있고 흥이 있는 곳.? 가납시장의 밝은 내일을 기대해 봅니다.
평소 음식점을 찾았을 때 모범 음식점이란 증서가 있는 식당은 왠지 더 믿음이 가고 맛있게 느껴집니다.
양주시를 대표하는 음식점들을 뽑는 모범음식점 지정증 교부 현장입니다.
지난 16일 양주시장실에서 모범 음식점과 소문난 음식점 등 우수 음식점에 대한 지정증 교부가 있었습니다.
복지리의 능이백숙과 오산리의 등촌칼국수
부곡리의 미주 숯불 장어
울대리에 가든 명인만두가 모범 음식점으로 선정됐고
송추 가마골 덕정점과 동해 막국수가 소문난 음식점으로
송추고을과 맛있는 세상
도깨비 생고기 부페가 위생복 착용 우수업소로 지정됐습니다.
지난 2008년 9월부터 1차와 2차 심사를 거쳐 각각 선발된 이들 음식점은
업소만의 고유성과 맛
위생시설
식품위생법 준수 등 까다로운 심사 기준을 통과한 업소로서 양주시를 대표하는 음식점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양주시장은 이들 업소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얘기하며 앞으로의 발전과 성공을 기원했는데요.
맛도 좋고 믿을 수 있는 양주시의 맛집으로 오래도록 사랑받기를 바랍니다.
주민 생활 발전과 편의를 위한 새마을운동 사업의 영역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양주시를 이끌어가는 젊은 힘. 새마을운동 양주시 지회에서 2009년 정기총회를 맞았습니다.
지난 17일 시청 대회실에서 2009년 새마을운동 양주시지회 정기총회가 열렸습니다.
이날은 새마을지도자 양주시 협의회장 이취임식이 있었는데요.
먼저 임기를 마치고 퇴임하는 새마을지도자 읍면동 회장의 공로패 수여가 있었습니다. 이구훈 은현면 협의회장을 비롯한 6명의 협의회장과 유영순 남면 새마을 부녀회장 8명의 부녀회장의 공로패 수여에 이어 권선욱 새마을지도자 양주시 협의회장의 이임식이 있었는데요.
1994년 덕계리 새마을지도자를 시작으로 2006년 협의회장으로 활동하며 새마을운동의 정신을 잇고자 노력한 그의 노고에 많은 박수가 있었습니다.
이날 새롭게 취임한 박세근 회장은 1989년 옥정리 새마을지도자로 봉사활동을 시작해 지난 1월 제14대 새마을 지도자 양주시 협의회장으로 선출됐는데요.
취임사를 통해 새마을 지도자로서의 소임을 다하고 각 읍면동 지도자들의 화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양주시를 이끌어가는 젊은 힘 새 지도자와 함께 더욱 발전하는 새마을 협의회를 기대해 봅니다.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맛 우리 몸에도 맞고 건강에도 좋은 맛 바로 전통 장으로 만든 음식입니다.
귀한 우리 전통장을 직접 담가보는 체험 행사가 열렸습니다.
지난 20일 은현면에 위치한 시골 큰집에서 2009 전통 장담그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전통식품의 올바른 계승과 우리 콩으로 담근 전통 장류를 보급하기 위해 열린 이번 행사는 먼저 볏짚에 불을 붙여 항아리를 소독하고 이영순 강사의 설명이 맞춰 메주를? 씻는것으로 시작됐는데요.
누렇게 잘 숙성된 메주를 솔로 깨끗하게 닦아내고 항아리에 차곡차곡 메주를 담았습니다.
물과 마른 고추 숯을 넣어 마무리를 했는데요. 고추는 방부 및 살균 작용을 숯은 티끌이나 잡냄새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정성까지 꽉 담아 이름표를 단 항아리는 이제 양주의 맑은 바람과 따스한 햇살과 함께 맛있는 간장으로 익어갈 텐데요.
참가자 모두 보람 있는 시간을 보내고 기분 좋은 V자도 그려봅니다.
직접 담가본 우리의 전통 장 맛도 영양도 최고일 것 같은데요.
우리가 아끼고 지켜나가야 할 전통장 체험 현장이었습니다.
농업인이 웃는 양주 선진농가 지원을 위한 농업 농촌 및 식품산업 심의회가 열렸습니다.
전통 계승과 첨단기술 도입 등 2009년 활발한 활동을 앞두고 있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심의회를 만나봅니다.
지난 20일 농업기술센터 소회의실에서 2009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심의회가 열렸습니다.
먼저 내빈 소개에 이어 위촉장 수여가 있었는데요. 이날 위촉장을 수여받은 의원들은 앞으로 향토음식 자원화와 농촌여성 창업지원 발효음식 체험장 조성 등 전통식품을 활성화하고 발전시키는 데 힘쓰는 것은 물론
고품질 농산물 건조저장 시범과 경기 인삼 활성화 시범 친환경 쌀 인증농가 육성
화훼품질 향상 등 농업 농촌 발전의 전반에 걸쳐 활동하게 됩니다. 양주시장은 인사말에서 친환경 농산물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효율적이면서도 고품질의 상품 생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날은 의원들의 추천을 받아 부위원장 선출도 함께 이뤄졌는데요.
농업이 발전해야 우리 양주시도 더욱 굳건해질 수 있습니다.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심의회와 함께 2009년 더욱 건강한 우리 농업을 기대해 봅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2월 18일 양주시 국민기초생활보장 생활안정자금운용조례 정부 개정 조례안 등 의원 발의한 3건을 포함한 총 9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제184회 임시회를 폐회했습니다.
시의회는 본회의 첫날인 13일 주한미군기지가 있는 지역의 형평성 있는 지원 요구 결의문을 통해 발전종합계획에 반영된 도로 사업비 100% 보조 이것이 어려울 시 보조비율을 상향 조정할 것과 미반영 사업을 추가 반영할 것
그리고 앞으로 사용될 미반환 기지가 있는 시군구에 4년제 대학 신설이 금지된 수도권 규제 관련 법률을 개정할 것 등을 결의했습니다.
최전방이며
그동안 미군 훈련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어왔고
현재와
미래에도
미군 탄약고의 폭탄을 옆에 두고 가슴 졸이며 살아야 하는 양주시민에게
지원이
이렇게 미약한 것은 시민이 울분에 찰 정도로 형평성에
어긋나는 처사입니다
양주시의회는 이를 위해 경기도 31개 시군의회는 물론 각 지자체와 공조해 나갈 것을 밝혔습니다.
이어 시의회는 출입국관리사무소 신축 현장과 서울우유
건축폐기물 처리업체인 신성종합환경 등 3곳의 민원 현장을 방문해 현재 의정부 출입국관리사무소의 명칭을 양주 또는 경기 북부 출입국관리사무소로 명칭을 변경해줄 것을 요구하고 양주 신도시 회천지구 택지 개발사업
실시설계에 따른 서울우유 공장 일부가 편입됨으로써 공장 운영에 차질이 발생할 것이 예상되는 바 공장 측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참석한 관계 공무원에게 당부했으며
또한 은현면에 위치한 신성종합환경을 방문한 의원들은 폐기물 처리 시 석면 비산 먼지로 인해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아울러 의원들은 회기 중인 지난 17일 양주시가
추진 중에 있는 읍면동 도서관 건립 계획과 관련 우리 시 특성에 맞는 도서관 건립을 위한 검토 및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작은 도서관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부천시 도란도란 도서관을 벤치마킹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우리 매곡리 주민 일동은 경건한 마음으로 기축년 정월 스무이렛날을 위해 매곡리를 상징하는 장승을 건립하오니 아무쪼록 매곡리를 지켜주시는
수호신으로서 매곡리 마을이 태평성대하며 모든 가정마다 건강한 행복이 충만하고 모든 사업이 대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하여주시고 마을이 더욱
화합되고 사랑이 넘치는 살기 좋은 지상낙원이 될 수 있도록 굽어 살펴주시옵기를 전 주민이 한마음으로 정성들여 기원드립니다. 기축년 정월 스무이렛날 매곡리 주민 일동
맹골마을로 오세요.
주민들의 편익 증진과 빠른 행정업무 처리를 위한 주민등록 일제 정리가 실시됩니다
3월 27일까지 거주지 변동 미신고자 주민등록 말소자의 재등록 주민등록 미발급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주민등록 일제 정리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바랍니다.
21세기 양주농업을 이끌어갈 양주바이오농업인대학 제4기 수입생을 모집합니다.
자격증반 40명과 가정 원인과 40명을 모집하며 3월 20일까지 입학원서를 양주시 농업진흥과 인력육성팀으로 우편이나 방문으로 접수하면됩니다.
농업인재 발굴과 육성을 위한 이번 바이오대학 신입생 모집에 관심 있는 양주시 농업인들의 많은 지원을 바랍니다.
가정 해체 등의 위기에 처해 있는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위기가정 무한돌봄 사업이 실시됩니다.
주 소득자의 사망이나 가출 등으로 소득이 없을 때 중한 질병이나 부상 시 가족 구성원으로부터 방임 유기 학대 등을 당할 때 등 각종 위기 상황 시 지원을 해드리는 무한 돌봄 사업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경제위기와 취업난을 극복하고자 경기도가 직접 실시하는 무료 취업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기계설계 실무와 컴퓨터 정비 자동차 정비 특수용접 등 각 교육과정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이번 취업교육생 모집은 홈페이지와 방문을 통해 접수합니다.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무료 취업 교육생 모집에 꿈과 패기 있는 양주인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이제 자동차도 봄맞이 정비가 필요한 계절이 됐습니다. 겨우내 제설용 염화칼슘 등으로 부식의 위험이 있는 자동차를 차체뿐만 아니라 휠과 차 밑바닥까지도 꼼꼼하게 세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또한 실내 매트를 햇볕에
말리고 트렁크 또한 열어둬서 겨우내 쌓인 습기를 말리는 것이 위생에 좋다고 하죠.
낮은 온도로 인해 엔진오일의 점도가 떨어졌다면 엔진오일 교환도 필수적으로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꼼꼼한 점검을 통해 언제나 안전 운행하시기 바라면서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훈훈한 양주시를 만들어가는 사회복지시설연합회 회의, 재래시장의 부활을 꿈꾸는 가납시장 활성화 사업 용역보고회, 양주시를 대표하는 음식점들의 모범음식점 등 지정증 교부, 양주시를 이끌어가는 젊은 힘 새마을운동 양주시지회 정기총회, 우리의 맛과 멋을 지키는 전통 장담그기 체험 행사, 선진농업을 위한 농업 농촌 및 식품산업 심의회, 제184회 임시회를 열고 의정활동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