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414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09 년 02월 재생시간 15 분 02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양주, 시민, 운동, 주민, 교육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적대적이고 화를 잘 내는 사람일수록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비만인들은 여유롭고 낙천적이라는 통념과 다른 흥미로운 연구 결과인데요. 적대적이고 화를
잘내는 성격은 건강에 좋은 식습관과 운동 같은 건강 지침을 잘 따르지 않아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하죠.
또 우울해지기 쉬운 성격 역시 먹는 것으로 위안을 얻기 때문에 비만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밝고 긍정적인 성격이 건강과 직결돼 있다는 좋은 예인 것 같습니다. 건강한 양주 건강한 양주시민 여러분이 되시기 바라면서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주의 환경과 자연을 지키는 양주의제21 정기총회가 열렸습니다.
바른 걷기 운동 보급을 위한 양주시 워킹 트레이너 교육이 있었습니다.
첨단 유비쿼터스도시를 위한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사업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위한 주민 참여 예산제도 성과보고회가 열렸습니다.
민족의 얼과 기상이 살아있는 3.1절 기념 전야제 및 행사가 열렸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 양주의 으뜸가는 자랑은 맑고 깨끗한 물과 공기 그리고 푸른 산입니다. 이토록 아름다운 양주의 자연을 지켜가는 양주의제 21에서 정기총회를 가졌습니다.
지난 2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09 양주의제 21 정기총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의제21 운영위원들을 비롯한 회원들과 생활환경과 사회복지 생태환경 등 5개 분과위원장 등이 모인 이번 총회는 2008년 결산 보고와 2009년 예산 및 사업계획 등을 위한 자리였는데요.
양주의 환경과 생태 복지를 위한 양주의제21의 지난 활동을 되돌아보고 2009년 보다 활발한 활동을 위한 사업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날은 2대 운영위원장 선출도 함께 진행됐는데요.
오순옥 1대 운영위원장과 대전대 노길광 교수 전 양주문화원 사무국장 변명용 후보 등 3명이 각각 선전하며 표심을 모았습니다.
개표 결과 오순옥 위원장이 제2대 위원장으로 연임 선출됐는데요. 오순옥 위원장은 회원들의 단합을 당부하며 2009년 포부를 밝혔습니다.
말을 앞서는 것 보다는
실천을 앞세워서
앞으로
일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바쳐서 봉사하는 자세로
일 하겠습니다
맑고 깨끗한 양주의 자연을 지켜가는 힘 양주의제 21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합니다.
봄맞이 운동 어떤 게 좋을까요. 헬스클럽이나 수영 등 실내 운동도 좋지만 따스한 봄햇살과 함께 모든 운동의 기본이 되는 걷기 운동 어떨까요. 바르고 정확한 걷기 운동을 위한 양주 워킹 트레이너 교육이 있었습니다.
지난 2월 24일과 25일 양일간 2009 양주 워킹 트레이너 교육이 열렸습니다.
보다 정확하고 건강한 걷기 운동 보급과 전문지도자 양성을 위한 이번 교육은 먼저 양주 보건소장의 인사말과 함께 이론과 실기 교육을 맡은 강사 소개로 시작했는데요.
첫날 이론 교육에선 김성수 강사의 걷기와 임상근육학 강의가 있었습니다.
뼈와 근육 힘줄 등 걷는 동작과 관련된 우리 신체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자세와 운동 전후의 스트레칭법까지 배워보는 시간이었는데요. 다음 날에는 김경태 강사의 실제 걷기운동에 대한 훈련이 진행됐습니다.
팔과 무릎의 바른 동작과 알맞은 보폭 시선 처리 등 의외로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았는데요.
교육생들은 앞으로 워킹 지도자로서 많은 시민들에게 바른 걷기 운동을 보급하기 위해 진지한 자세로 훈련에 임했습니다.
걷는 운동만큼 좋은 운동도 없다고 하죠. 이번 워킹 트레이너 교육으로 양주시 걷기 운동의 뜨거운 새바람을 기대해 봅니다.
정류장에서의 시간까지 알뜰하게 관리할 수 있는 첨단 시스템이 곧 우리 곁에 다가옵니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 양주를 위한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사업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2월 25일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사업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용역업체인 세인 시스템의 발표와 시스템 시연회
관련 공무원과의 논의로 진행됐는데요. 먼저 세인 시스템 발표에선 버스 노선과 도착 예정 시간
현 버스 위치 남은 시간 등의 상세 정보 제공을 중점으로 시민 복지와 유비쿼터스 도시 계획이 보고됐습니다.
특히 LCD화면 설치로 선명한 화질의 첨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인데요.
양주시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으로 현재 정감 있는 정류장에서 첨단을 달리는 정류장으로 확 바뀌게 됨은 물론 버스 노선의 흐름까지 한눈에 알 수 있어 교통 행정에 큰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연과 질의응답을 통해 이번 계획의 장단점을 생각해봤는데요. 먼저 시스템을 구축한 남양주시 자문위원회 의견도 수렴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양주시의 비약적인 발달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이번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양주 시민들의 자긍심과 행복지수 상승을 기대해 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시정 2009년 그 힘찬 항해가 시작됐습니다. 주민들의 의견이 최우선인 양주의 주민참여 예산제도 성과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2월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 참여 예산제도 성과보고회가 열렸습니다.
먼저 기획감사담당관의 개회 및 인사로 시작한 이번 보고회는 지난 한 해 동안 실시된 주민 참여 예산제도를 되돌아보고 2009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였는데요.
성열원 예산팀장의 2008년 운영보고에선 지난 2007년 2월부터 치밀한 준비 끝에 탄생한 양주 주민참여예산제도의 발자취와 주제 발표회 및 주요 투자사업장 방문 등 주요 활동을 정리해봤습니다.
이어 주제발표에선 서정대 여미래 교수가 양주시 주민참여 예산제의 성과와 과제라는 발표를 통해 향후 발전 과제와 지역의 미래를 위한 역할을 제시했고 한순자 예산 참여 시민위원회 예산 참여 시민위원회의
역할과 발전 방향 발표에선 부족한 점들을 솔직히 인정하고 2009년 같은 과오를 범하지 않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했습니다. 이어 각 분과위원들의 사례 발표와 자유로운 의견 발표가 이어졌는데요.
시민이 행복한 도시 양주를 위한 최선의 방법 주민참여 예산제도 성과보고회 현장이었습니다.
지금 이렇게 풍요롭고 자유로운 대한민국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는 우리는 분명 지난날 순국선열들의 희생과 애국정신을 잊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3월 1일 그날의 처절했던 함성과 만세를 다시 한번 되새겨봅니다.
3.1절을 맞아 지난 2월 28일 3.1절 기념행사 전야제가 열렸습니다. 이날 전야제에선 어린이들에게 일제의 만행을 실감나게 알리기 위한 어린이 고문 체험이 실시됐는데요. 물과 전기 곤장을 이용해 일제의
잔혹함과 우리민족의 기상을 체험했고 3.1 만세운동 강연과 3.1 결의문 낭독 횃불 시위와 만세 삼창을 통해 3.1운동을 앞둔 그날의 결연함을 다시 한번 재현했습니다.
초대 가수의 독도는 우리 땅 우리 노래 메들리를 통해 흥겨운 화합의 시간을 가진 전야제에 이어 다음날 3.1절 기념식 및 만세운동 재현 행사에서는 양주시 내외빈과 독립유공자 광적 청년회
3.1만세운동 기념사업회와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3.1절을 되새기는 묵념과 함께 광적청년회장의 독립선언문 낭독이 있었습니다.
이어 내빈들의 추념사와 참석자 전원이 3.1절 노래와 만세 삼창을 외치며 만세운동 재현 출정식과 만세 시위 재현이 있었는데요.
90여 년 전 전국에 메아리치던 대한독립의 염원이 다시금 되살아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작년에 이은 양주골의 봉선화 팀의 재현극 공연은 사실감 넘치는 대사와 혼을 담은 연기로 어르신들께는 감동의 눈물과 어린이들에게는 역사의 한 페이지를 알리는 살아있는 교재가 됐는데요.
일제의 잔혹함과 우리 민족의 기상이 잘 드러나는 감동의 무대였습니다.
이어 뷰티 서클 공연팀의 타악 퍼포먼스로 3.1절 제현 행사의 막이 내렸는데요. 순국선열들의 값진 희생과 정신을 이어 자랑스러운 조국 대한민국의 시민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갖는 3.1절이 되길 바라봅니다.
양주시 보건소는 맞춤형 찾아가는 서비스 일환으로 월 1회 관내 11개 읍면동별 지역담당 간호사 건강관리팀이 직접 건강 부스를 운영하는 지역 주민의 보건복지 향상을 위한 간호사 방문의 날을 운영합니다.
3월부터 12월까지 각 읍면 동사무소마다 월 1회에 걸쳐 건강 면접 및 혈압 당뇨 체지방 측정 및 치매 조기 검진 등을 실시하는 이번 간호사 방문의 날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양주시 도시관리계획 결정 변경에 대한 주민 열람이 실시됩니다.
3월 13일까지 시청 도시과와 각 읍면동사무소에서 실시되는 이번 열람은 도시지역 내 세부용도 지정 및 제1종 지구단위 계획 구역의 결정 사항으로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열람 바랍니다.
양주시 여성의 능력 개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6기 여성 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3월 24일부터 7월 14일까지 애완동물 관리사 과정과 미용샵 매니저 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여성 아카데미에 꿈을 향해 도전하는 양주시 여성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도로 파손과 교통시설물 청소 환경 상하수도 등 생활 주변의 불편사항을 신고 즉시 처리하는 생활 민원 신고센터가 운영됩니다.
민원신고 채널은 1개 채널로 통합해 신고 민원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820-2000 생활 민원 신고센터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주민들의 편익 증진과 빠른 행정업무 처리를 위한 주민등록 일제 정리가 실시됩니다
3월 27일까지 거주지 변동 미신고자 주민등록 말소자의 재등록 주민등록 미발급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주민등록 일제 정리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바랍니다.
21세기 양주 농업을 이끌어갈 양주 바이오농업인 대학 제4기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자격증반 40명과 가정 원예과 40명을 모집하며 3월 20일까지 입학원서를 양주시 농업진흥과 인력 육성팀으로 우편이나 방문으로 접수하면됩니다.
농업인재 발굴과 육성을 위한 이번 바이오대학 신입생 모집에 관심 있는 양주시 농업인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가정 해체 등의 위기에 처해 있는 위기가정을 지원하는 위기가정 무한돌봄 사업이 실시됩니다.
주 소득자의 사망이나 가출 등으로 소득이 없을 때 중한 질병이나 부상시 가족 구성원으로부터 방임 유기 학대 등을 당할 때 등 각종 위기 상황 시 지원을 해드리는 무한 돌봄 사업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경제위기와 취업난을 극복하고자 경기도가 직접 실시하는 무료 취업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기계설계 실무와 컴퓨터 정비 자동차 정비 특수용접 등 각 교육과정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이번 취업교육생 모집은 홈페이지와 방문을 통해 접수합니다.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무료 취업 교육생 모집에 꿈과 패기 있는 양주인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이제 한겨울 추위가 물러가면서 햇살이 제법 따사로운 3월이 됐습니다. 우리 몸의 근육과 피부가 긴장이 풀리면서 나른해지기 쉬운 초봄인데요. 날씨가 따뜻해지면 시도 때도 없이 잠이 몰려와서 문제죠.
춘곤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점심식사 때 과식을 피하고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식사 후 산책을 하는 것도 춘곤증 극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활기찬 몸과 마음으로 따스한 봄 건강하게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양주 환경지킴이, 양주의제21 정기총회 개최, 바른 걷기운동 보급위한 워킹트레이너 교육,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사업 보고회 개최, 주민참여예산제도 성과보고회 열려, 3.1절 기념 전야제 및 만세운동 재현행사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