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448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09 년 10월 재생시간 13 분 00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대학, 주민, 시민, 양주, 자치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공부를 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혹은 일을 하느라 밤새우는 분들 주변에 꽤 계신데요. 이렇게 수면이 부족할 경우 전두엽 기능이 떨어져 상황 판단이 느려지고 또 업무도 융통성
있게 진행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반면 숙면을 취한 사람들은 업무 처리 능력이 정확하며 창의력도 더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정보처리 능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기능과 잠이 그만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뜻이겠죠.
해가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는 계절 활기찬 내일을 위해 꼭 숙면 취하시기 바라며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덕계초등학교와 양주시가 시민의 평생학습 증진을 위한 관학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주민자치센터 실무자 양성을 위한 주민자치대학 수료식이 있었습니다.
활기차고 건강한 노년을 위한 연합회장기 게이트볼 대회가 열렸습니다.
배움에 대한 끝없는 열정을 지원하는 양주시지회 및 각 지역별 노인대학 졸업식이 열렸습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아이 낳기 좋은 세상 운동본부가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10월 23일부터 8일간의 일정으로 제192회 임시회를 열어 주요 안건들을 처리했습니다.
첫소식입니다.
시민의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양주시와 덕계초등학교의 아름다운 만남이 있었습니다. 지난 10월 26일 있었던 덕계초등학교 관학협정 체결식 소식입니다.
시민에게 평생 배움의 기쁨을 선사하는 양주시 평생학습센터의 발전과 덕계초등학교의 유휴교실 활용을 위한 덕계초 관학협정 체결식 현장 먼저 협정 체결에 이르기까지 경과 보고가 있었습니다.
덕계초등학교는 시민들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강의실 2개와 동아리방 사무실 및 휴게 공간까지 보유해 평생학습관 설치에 제격입니다. 이에 내년부터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할 계획인데요. 덕계초등학교와
동두천 양주교육청 역시 지역발전과 시민학습 향상에 큰 역할을 하게 될 평생학습관 설치에 많은 기대와 격려를 보냈습니다.
초 중등 학력 인증뿐만 아니라 자격증 취득 자기계발 등 다양한 교육을 제공할 덕계초 평생학습관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 바랍니다.
주민자치 실무자 양성을 위한 2009 하반기 주민자치센터 수료식이 지난 10월 27일 있었습니다. 주민이 만들어가는 행복도시 주민자치대학 수료식에서 만나봅니다.
밝은 표정의 수료생들 지난 6개월간 주민자치센터 실무자 교육을 성실히 마친 기쁨과 감격이 가득합니다.
방송인 김종석 씨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수료식은 경과 보고와 함께 지난 1년을 돌아보는 동영상 시청에 이어 우수자치센터 표창과 근면상 시상이 있었습니다.
학생 대표는 기념사에서 주민자치에 대한 이론과 더불어 사례분석 현장 학습 등 실무교육을 통해 큰 보람과 자신감을 얻었다며 소감을 밝혔습니다.
학생 대표와 총무 우수 학생에게 감사패 수여와 감사의 꽃다발 증정에 이어 김홍룡 서정대 총장은 축사에서 수료생들의 노력을 격려하며 앞으로 지역 발전을 위한 역할과 책임을 당부했습니다
35명의 수료생들은 각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 투입돼 그 능력을 마음껏 선보일 예정인데요. 주민이 만드는 행복도시 양주 주민자치센터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요즘 게이트볼 즐기는 어르신들 많으시죠. 즐겁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최적의 운동 게이트볼 활성화를 위해 제16회 연합회장기 게이트볼 대회가 열렸습니다.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해지는 게이트볼 양주 게이트볼 인구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제16회 연합회장기 게이트볼 대회도 백석읍과 남면 광적면 등 24개 팀 200여 명의 어르신들이
참가해 그 열기를 느끼게 했는데요. 먼저 연합회 부회장의 개회선언과 전년도 우승팀인 남면의 우승기 반환식이 있었습니다.
홍현구 연합회장과 양주 생활체육협의회장의 축사에 이어 본격적인 경기가 시작됐습니다.
푸른 잔디 위에서 경기에 열중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이 멋졌는데요. 한 타 한 타 신중하게 또 과감하게 갈고 닦은 실력을 마음껏 선보이며 양주의 게이트볼 사랑을 알렸습니다.
이날 우승은 장흥면 A팀이 차지했는데요. 초겨울 양주 어르신들 모두 게이트볼과 함께 건강과 웃음 모두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
배움에 대한 끝없는 열정 아름다운 노년을 위한 노인대학에서 졸업식을 맞았습니다. 2009 양주시지회 및 각 지역 노인대학 졸업식 소식입니다.
지난 10월 22일 은현면과 남면 노인대학 졸업식을 시작으로 2009년 양주시지회 및 각 지역 노인대학 졸업식이 있었습니다.
많은 축하와 박수 속에 노인 강령 낭독과 학사 보고 개근상 및 우수학생 표창장 졸업장 수여식 등이 있었는데요. 백석과 회천 광적 등 각 지역당 평균 7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2009 양주
노인대학은 그 어느 때보다 열정적인 학구열로 양주의 문화와 역사 생활건강 등 다양한 분야를 학습했습니다.
백영렬 대한노인회 양주시지회 회장 등 참가 내빈들도 축사를 통해 졸업생들의 열정을 높이 평가하며 노인대학 졸업을 계기로 더욱 빛나는 노년을 기원했습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과 끝없는 노력 아름다운 노년을 위한 2009 노인대학
앞으로도 양주 어르신들의 든든한 지원자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저출산 극복과 가족복지혜택 증진을 위한 아이 낳기 좋은 세상 운동본부가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엄마와 아이가 모두 행복한 도시 양주를 위한 새로운 출발 지금부터 함께 합니다.
출산 장려 범시민 서명이 열리고 있는 현장. 양주시와 보육시설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아이 낳기 좋은 세상 운동본부에 보육 관계자와 경제계 여성계 내빈 3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먼저 저출산 극복을 위한 동영상 시청이 있었는데요. 이번 운동본부의 출범 배경 및 양주시의 출산 장려 사업을 소개하는 시간도 마련됐습니다.
양주시의 꾸준한 노력으로 최근 3년간 양주시의 출산율은 전국 평균과 경기도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이어 양주시와 경제계 종교계 여성계 등 각 분야의 주최별 행동 선언식이 있었습니다.
저출산 문제에 대한 각계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출산과 육아가 단순히 개인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와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야 할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이번 출범식의 의미가 남달랐습니다.
엄마와 아기 가정이 모두 행복한 도시 양주를 위한 새로운 시도. 아이 낳기 좋은 세상 운동본부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합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10월 23일부터 30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제192회 임시회를 열어 시정질문과 건의문 채택 등 주요 안건들을 처리했습니다.
시의회는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진 중인 약학대학 정원 지원과 관련해 경기북부 약학대학 신설 건의문을 채택했습니다.
시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그동안 교육 및 의료 혜택에서 소외됐던 경기 북부 지역 주민들을 위해 경기도에 배정된 100명의 약학대학 정원 중 일부를 경기북부 접경지역에 배정해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어 의원들은 시에서 추진 중인 섬유지원센터 설립 대상지와 엘지 패션 복합타운 유치 부지를 현장 방문해 문제점 및 향후 사업계획에 대해 설명을 듣고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28일 29일 양일간은 시정 전반에 관한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시장으로부터 들은 후 의원들의 보충 질의가 이어졌는데요. 의원들은 시정질문을 통해 올바른 시정 운영 방향을 제시하고 문제점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대안과 개선을 요구했습니다.
아울러 회기 마지막 날인 30일에는 양주시 여성의 권익신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의원 발의한 양주시 여성발전기본조례안 등 6건의 안건을 상정해 원안대로 가결했습니다.
저소득층 암 환자에 대한 치료율을 높이고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한 암환자 의료비 지원을 실시합니다.
소아 아동암과 위암 간암 폐암 등 대상 질병과 지원 범위를 확인하시려면 양주시 보건소 진료지원 부서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양주시 농업발전과 농업인의 화합을 기원하는 제14회 농업인의 날 행사가 11월 11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립니다.
기념식과 우수농업인 선발 농촌지도사업성과 전시 민속놀이 체육행사 등 농업인들의 축제 한마당이 될 이번 행사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경기도 보육교사 양성기관인 보육교사 교육원에서는 2010년도 보육교사 자격 취득 과정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12월 1일부터 접수하며 수업 기간은 내년 3월부터 1년 과정입니다.
교육 수료자는 보육교사 3급 국가자격증 취득과 함께 정규 교사로 취업할 수 있는 이번 과정에 뜻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양주시 시설관리공단은 가족 간의 소통과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를 위한 청소년 수련관 무료 강좌를 실시합니다.
11월 24일에는 청소년 자원봉사자 양성 프로그램을 11월 28일에는 왕따 엄마 아빠 탈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이번 무료 강좌에 관심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쌀쌀한 바람으로 인해 어느덧 겨울이 시작됐음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해 대사량이 떨어져 자칫 군살이 붙기 쉬운 계절이라고 하죠.
또 호빵과 붕어빵 호떡같이 식욕을 자극하는 겨울철 먹을거리들이 우리를 유혹하고 있는데요. 늦은 밤 잦은 야식과 고열량 간식을 자제하고 대신 귤과 배 감 같은 제철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게 겨울철 부족한 비타민 공급과 체중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현명한 식생활로 겨울철 건강 관리 잘 하시기 바라며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양주시,덕게초와 평생학습 관학협정 체결, 시민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대학 수료식, 건강한 노년을 위한 게이트볼대회 개최, 배움에 대한 끝없는 열정,노인대학 졸업식, 양주시'아이 낳기 좋은 세상 운동본부'출범, 시의회,192회 임시회를 열고 주요안건 처리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