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정홍보관

시정뉴스(1990~2012)


영상상세보기

제560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2 년 01월 재생시간 13 분 45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교육, 산업, 동물, 야생, 농업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해는 국내외적으로 굵직한 일정이 많습니다. 우선 우리나라에는 19대 국회의원 선거와 18대 대통령 선거가 예정되어 있고 나라 밖에선 유로 2012와 런던 올림픽이 우리의 가슴을 설레게 합니다.
그밖에 크고 작은 일들이 2012년을 어떻게 수놓을지 벌써 기대가 되는데요.
흑룡의 기상처럼 세계로 뻗어가는 양주시 또 대한민국을 그려봅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지만 강한 농업을 위한 2012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이 있었습니다
경기도와 양주시 서정대는 말산업 발전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겨울철 굶주린 야생동물을 위한 먹이 주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전통주와 함께하는 전통음식 이야기 전시가 있었습니다.
양주시의회는 6일간의 일정으로 제218회 임시회를 열고 임진년 새해 첫 회기를 시작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2012년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이 실시됩니다. 꿈과 희망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 농업인들 지금 만나보시죠
2012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이 1월 10일 고품질 쌀반을 시작으로 2월 13일까지 실시됩니다.
이번 교육은 고품질 쌀 딸기 애호박 등이 포함된 품목 기술반을 비롯해 총 4개 분야 17과목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작지만 강한 농업을 뜻하는 강소농반 경영 마케팅반 등 최근 경기 침체를 기회 삼아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이번 교육은 새로운 농업기술과 더불어 유통 마케팅 등 농가의 경쟁력 향상과 소득 증대를 위한 실용교육으로 참가 농업인들의 만족도를 높였는데요 꿈과 희망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2012년이 되길 기원합니다.
경기도와 양주시 서정대학교가 말산업 발전 및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수도권 말산업 메카로 거듭나기 위한 기틀이 마련됐습니다.
경기도와 양주시 서정대학교가 양주시의 말산업 확대 추진으로 인한 전문인력 양성에 뜻을 모았습니다. 지난해 구제역으로 큰 위기를 겪었던 축산농가에 희망이 된 말산업 육성을 위해 양주시는
마필산업팀 신설과 말사육 희망 농가 교육 봉암저수지 일원의 생태 승마공원과 딸기 테마공원내 승마 체험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한 지금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수도권의 말산업 메카의 기틀을 마련한 셈인데요. 현재 말을 사육하고 있는 현장에서도 전문교육기관의 부재가 아쉽기만 합니다.
수도권 주변이랄지 그 말에 대한 교육 장소 이런 것이 좀 체계화적으로 마련되어 있었다고 하면은 그쪽을 조금 시간을 내서 더 깊숙이 안 다음에 여기 승마장을 운영했으면 저한테 좀 훨씬 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굽이 한 개인 기재류 동물로 구제역에서 자유로운 말산업은 1차 산업부터 관광레저 산업까지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산업인데요.
전문인력 양성으로 수도권 말산업 메카로 거듭날 양주시를 기대합니다.
겨울철 굶주린 야생동물에게 먹이를 주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이런 노력은 야생동물 보호뿐 아니라 농가 피해 방지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남면 두곡리 효천저수지에서 겨울철 야생동물 먹이 주기 행사가 있었습니다.
한국야생동식물보호관리협회장인 배우 송재호 씨와 한국동물구조관리협회장 한강유역 환경청장 등 내빈들은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시민들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이날 매와 독수리 수리부엉이 등 야생 조류 방사가 있었습니다 날개를 활짝 펴고 힘차게 비행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덫 올무 등 야생동물을 위협하는 밀렵 도구 전시도 있었는데요.
야생동물을 위한 먹이는 헬기로 투하됐습니다.
사료 포대를 헬기로 실어나르는 손길이 분주한데요. 겨울철 굶주린 야생동물을 위한 먹이 주기 행사 현장이었습니다.
예부터 탄생 혼례 제사 등 우리네 삶 순간순간마다 기쁨과 슬픔을 함께한 전통주와 전통음식 이야기 지금 함께하시죠.
전통음식 문화연구원이 마련한 전통주와 함께하는 전통 음식 이야기 전시. 우리 전통주인 탁주와 표고와 울금 호박잎 뽕잎 등 다양한 부재료의 만남이 독특하면서도 신선합니다.
딸기와 키위 등을 넣어 만든 과일 탁주는 와인과 견줘도 손색이 없는 맛과 향에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문헌을 참고해 양주 특산품을 이용 우리 고유의 색감인 오방색에 맞춰 차린 주안상은 한국의 산과 들을 옮겨놓은 듯 소박하면서도 정갈합니다.
조선시대 회암사를 자주 찾았던 태조와 세조에게 올리던 주안상 등 각 주안상마다 역사와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전통음식 문화연구원은 앞으로 시민들에게 전통 음식의 멋과 맛을 전할 계획입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이 실감난 전통주와 함께하는 전통 음식 이야기 전시 현장이었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1월 6일부터 11일까지 6일간의 일정으로 제218회 임시회를 열고 임진년 새해 첫 회기를 시작했습니다.
이종호 의회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새로운 정책 개발을 통해 획기적인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용기를 갖고 시정에 임해줄 것과 시민을 위한 참된 소통으로 양주시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새로운 정책
발굴을 통해
획기적으로 변화를 시도하는 용기를 갖고
시정을 운영한다면 양주시는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입니다.
시의회는 임시회 마지막 날인 11일 양주시 의안의 비용 추계에 관한 조례안 및 양주시 재난관리기금 운용관리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심의 의결하고 아울러 양주시 인구가 20만 명을 넘어
서면서 시 행정조직을 3국 체계에서 4국 체계로 개편이 가능해짐에 따라 행정지원국 문화복지국 산업환경국 도시교통국 등 신설 및 명칭 등이 변경되는 내용의 양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전부 개정 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했습니다.
오늘은 백석읍 오산리에 위치한 무형문화재 27-1호 상여와 회다지 소리 전수회관을 찾아왔습니다.
양주 상여와 회다지 소리는 백석읍 방성리에서 장례 의식 때 불려지던 만가입니다. 이것을 전승하고 보존하기 위해서 육십여 명의 백석 청년회가 주축이 돼서 많은
노력과 연습 끝에 1998년도에는 무형문화재로 지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상여는 공연할 때 쓰시는 건가요.?
예 이 그림이 불교에서 얘기하는 열시왕입니다. 그래서 사람을 저승에 가서 재판을 하는 그런 왕들입니다.
그러니까 세상에서 잘 살았나 못 살았나 그걸 재판을 받는군요
예 그렇죠? 봉황하고 용은 저희가 우리나라가 얘기하는 환상적인 동물이죠. 근데 새라는게 사람이 죽어서 하늘나라에 갈적에 하늘까지 인도한다는 그런 뜻이 있습니다. 그래서 봉황이 네 귀퉁이에서 날개를 피고 올라가는 그런 모양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몇 분이 이 보존회를 운영하고 계시는지요.
네 지금은 우리 처음에는 한 육십 명이 시작을 해서 지금은 한 백팔십 명 정도 이렇게 회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 연습도 많이 하시잖아요.
시민들이 이제 관객들이 가까이 다가올 수 있도록 우리가 연습이 많이 필요하겠죠. 그래서 그리고 전수회조교가 매주 이제 금요일 날 하고 있어요.
그러면 향후에 이 보존회의 계획 같은 거는 갖고 계신지요
네 물론 있죠 대한민국에서 제일가는 예술단체가 되가지고 세계문화유산 유네스코에도 우리가 생각을 하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이루어질 겁니다.
고맙습니다
사람들은 일생 동안에 관혼상제 네 개의 절차를 거친다고 합니다. 그 중 상례 문화의 하나인 상여와 회다지 소리에 대해서 오늘 알아봤습니다. 점점 사라져가는 우리 고유의
문화인 이 상여 회다지 소리를 우리는 잘 지키고 보존해 가야 되겠습니다.
중년 여성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 교실이 운영됩니다
체지방 분석과 요가 운동 요실금 교육 등이 진행되는 이번 건강 교실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12학년도 경기도 무한 일자리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모집 과정은 컴퓨터 응용 기계 전기 설비 특수용접 등이며 2월 22일까지 원서 접수합니다
교육훈련비 전액 지원 원거리 교육생 기숙사 무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있는 무한 일자리 교육생 모집에 뜻 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임진년 흑룡해를 맞아 초록지기 마을에서 대보름 달집 태우기 행사가 열립니다.
다양한 축하 공연과 함께 새해 소원을 빌어보는 초록지기 마을 달집 태우기 행사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도시와 농촌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가 양주 시민 22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양주시 거주민 중 아직 전입 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거주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 전입 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의 한 차원 높은 발전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예쁜 꽃은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꽃을 이용한 대체 의학 플라워 테라피가 뛰어난 효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꽃의 화려한 색깔과 향기는 만병의 원인이라는 스트레스를 획기적으로 낮춘다고 하는데요. 특히 청색 꽃은 고혈압과 불면증에 적색꽃은 저혈압과 냉증에 효과가 있고 황색꽃은 식욕 부진과
빈혈 당뇨병에 백색 꽃은 천식과 피부병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고 좋은 기운을 불어넣어주는 다양한 꽃들로 향기로운 삶 만드시길 바라며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강소농을 위한 농업인 실용교육 열려, 말산업 발전위해 전문인력양성 MOU체결, 겨울철 굶주린 야생동물 먹이주기 행사, '전통주와 함께하는 전통음식 이야기' 전시, 제218회 임시회를 열고 새해 첫 회기 시작

맨위로